착한 안드로이드 강좌 – (1)구글 계정 만들기
작년 4분기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하 안드로이드폰)이 차지한 비율 96.2%.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지금 이 시간에도 늘고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안드로이드폰은 자유도가 높지만, 오히려 그래서 더 어렵게 느껴진다.
착한 안드로이드 강좌는 안드로이드폰의 A부터 Z까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이 내용은 안드로이드 태블릿PC에도 적용된다). 이번 기사는 안드로이드폰의 '만능 열쇠', 구글 계정 만들기에 대해 알아본다.
구글 계정이 꼭 필요해?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만든 모바일 운영체제다. 안드로이드폰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구글 계정(=Gmail 계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계정이 있어야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의 대표적 앱 마켓)에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내려받을 수 있다. 이것만 해도 그 필요성은 충분치 않은가? 이 외에도 구글 계정으로 연락처, 인터넷 즐겨찾기, 일정, 이메일 등을 동기화할 수 있다.
구글 계정 만들기
PC나 모바일 기기에서 구글 계정을 만들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을 구매해 처음 설정을 시작하면 구글 계정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이미 있다면 '예'를 눌러 로그인하면 되고, 없다면 '아니오'를 누른다.
'아니오'를 눌렀다면 '계정 만들기'를 선택해 스마트폰으로 바로 만들어도 되고 '나중에 하기'를 눌러 다음에 해도 된다. 사실 와이파이(Wi-fi)나 무선 데이터 서비스 등에 연결돼있지 않다면 나중에 할 수밖에 없다.
스마트폰에서 '계정 만들기'를 눌렀다면 이름,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등을 입력해 간단히 구글 계정을 만든다. PC로 가입하려면 구글 계정 가입 페이지에 접속하면 된다.
스마트폰에 구글 계정 추가하기
안드로이드폰의 '환경 설정(설정)'에서 '계정' – '계정 추가' 버튼을 누른다. 'Google'을 선택한 후 좀 전에 만든 구글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렇게 구글 계정 등록이 끝났다. 다음 시간에는 스마트폰으로 연동해 사용하면 편리한 구글의 대표 서비스(gmail, 구글 캘린더, 구글 드라이브 등)를 알아본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