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시대, 스마트폰 적금이 정답이다 - 1부
1부 - 스마트폰 적금, 어디까지 알고 있나
저금리 시대다. 요즘에는 적금 금리가 연 3.5% 정도만 되도 고금리라 할 정도다. 게다가 은행권의 금리는 날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간혹 연 6~7% 이상의 고금리를 제공하는 적금 상품도 있지만 이는 소년소녀가장, 다문화 가정, 새터민(북한이탈주민), 기초생활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평범한 서민에게는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다. 재형저축에 가입할 수도 있겠지만 우대금리 조건(급여통장 개설, 재형저축 자동이체 신청, 주택청약저축 가입, 일정 규모의 신용카드 실적 등)을 충족해야 하고, 7년 이내 해지하면 그 동안 감면 받은 세금을 물어내야 하니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그렇다면 단기간에 조금이라도 높은 금리를 얻을 수 있는 적금은 어디 없을까. 바로 '스마트폰 적금'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스마트폰 적금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 인건비나 부대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다른 적금 상품이 비해 금리가 높다. 물론 최근에는 스마트폰 적금 금리도 다소 떨어진 편이지만, 그래도 다른 적금 상품보다 조금이라도 금리가 더 높은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가입/관리할 수 있으니 편리하고, 퍼즐을 맞추거나 농장을 운영하는 등의 재미 요소도 있다.
스마트폰 적금은 각 금융사별로 있으나 그 중에서도 이색적인 적금 상품들을 모아봤다. 국민은행 'KB Smart★폰 적금', IBK 기업은행 '흔들어 적금', NH농협 '꿈이룸 적금', 우체국(EVER RICH) 'Smart 퍼즐 적금' 등이다.
저축을 하면 농장이 쑥쑥! 'KB Smart★폰 적금'
국민은행 KB Smart★폰 적금은 '아이콘 적립' 및 추천 실적에 따라 우대 이율을 제공하는 스마트폰 전용 적금이다. 'KB스타뱅킹'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전용상품' 메뉴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적립 방식은 자유 적립식이며 가입 기간은 6~12개월로 월 단위다. 적용 이율은 기본 이율 + 추천 우대 금리(최대 연 0.3%p) + 아이콘 적립 우대 금리(최대 연 0.2%p)이며, 최고 연 3.9%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12개월 이상 가입, 우대 금리를 모두 받았을 경우).
기본 이율은 1개월 이상~3개월 미만이 연 2.2%, 3개월 이상~6개월 미만이 연 2.6%, 6개월 이상~12개월 미만이 연 3.0%, 12개월 이상이 연 3.4%다. 12개월 이상 계약하면 세금 우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추천 우대 금리를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적금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추천 번호가 발급된다. 적금 가입 시 다른 사람의 추천 번호를 입력하거나, 다른 사람이 내 추천 번호를 입력하면 추천한 사람과 추천을 받은 사람이 각각 연 0.1%p씩 우대 이율을 받을 수 있다.
아이콘 적립이란, 소비를 줄이고자 하는 항목의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금액만큼 출금계좌에서 적금으로 이체되는 저축 방법이다. 아이콘 항목은 커피, 택시, 네일아트, 영화 등 총 20종이며 금액은 5,000원~10만 원 선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금액을 입력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커피를 마시고 싶은 것을 꾹 참고 커피 아이콘을 누르면 5,000원이 적립되는 식이다. 아이콘을 10번 적립하면 연 0.1%p 우대 금리가, 20번 이상 적립하면 연 0.2%p 우대 금리가 적용된다.
재미있는 것은 적립 현황을 농장으로 표현했다는 것이다. 저축을 많이 하면 채소가 자라나고 동물 수가 늘어나 농장이 성장한다. 틈틈이 적립을 하고 만기일이 가까워질수록 농장이 커진다. 트위터와 이메일로 추천번호 및 농장 운영 상태를 지인들에게 전송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을 흔들면 저축이 된다? 'IBK 흔들어 적금'
IBK기업은행 흔들어 적금은 모인 인원수에 따라 금리 우대를 제공하고, 스마트폰을 흔들어 점수를 내는 게임으로 추가 납입도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전용 적금이다. 'IBK흔들어적금' 앱을 내려받아 가입할 수 있다.
적립 방식은 자유 적립식이며 가입 기간은 6개월 이상 2년 이하다. 적용 이율은 기본 이율 + 우대 금리(최대 0.8%)이며, 최고 연 4.2%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24개월 이상 가입, 우대 금리를 모두 받았을 경우). 기본 이율은 6개월 이상이 연 2.5%, 12개월 이상이 연 3.2%, 24개월이 연 3.4%다.
이 적금은 타 은행 적금보다 우대 금리를 받기가 수월하다. 적금에 가입한 뒤 앱에 있는 '그룹' 코너에 들어가 아무 그룹에 가입하면 된다. 그룹이란 적금 가입자들이 만든 것으로 일정 날짜에 일정 금액을 납입하는 사람들의 모임과 같다. 예를 들면 '매월 1일 1,000원을 입금하는 그룹' 등이 있다. 원하는 그룹에 가입하거나 자신이 직접 그룹을 만들면 된다. 자신이 속한 그룹의 참여 인원이 10~19명이면 연 0.1%p의 우대 금리를, 20~29명이면 연 0.3%p의 우대 금리를, 30명이면 연 0.6%p의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적금을 3회 이상 추가 납입하면 연 0.2%p의 우대 금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직접 금액을 지정해서 저금하는 방법도 있지만 게임을 통해 저금하는 방법도 있다. 게임을 실행하면 돼지저금통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스마트폰을 마구 흔들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흔들어 쏟아진 금액만큼 적립을 할 수 있다. 물론 해당 금액은 본인의 출금계좌에서 이체된다.
꿈을 응원하면 우대 금리가 더! 'NH농협 꿈이룸 적금'
NH농협 꿈이룸 적금은 목표액 설정 및 응원, 댓글, 추천 등을 통해 개인의 목표 달성을 돕는 인터넷/스마트폰 전용 적금이다. 'NH농협 꿈이룸' 앱을 내려받아 가입할 수 있다. 해외여행, 치아교정 등의 목표를 정하고 목표 금액, 기간, 매달 저축할 금액, 목표 달성 전략 등을 쓰면 된다.
적립 방식은 자유 적립식이며 가입 기간은 1년~3년으로 월 단위다. 적용 이율은 기본 이율 + 우대 금리(최대 0.7%p)다. 기본 이율은 연 2.95%로 가입 기간에 상관없이 모두 동일하다. 우대 금리를 모두 받는다면 최고 연 3.65%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우대 금리를 받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해당 꿈에 대한 응원이나 댓글을 3건 이상 받으면 우대 금리 0.3%p를 받을 수 있다. 본인 추천 번호로 다른 사람이 가입하거나, 다른 사람의 추천 번호로 본인이 가입하면 우대 금리를 각각 0.1%p 받을 수 있다. 목표액 달성률이 50%, 80%, 100%가 될 때마다 우대 금리를 0.05%p씩 받을 수 있다. 목표 금액을 100% 조기 달성하면 우대 금리 0.05%p가 더해진다. 단, 우대 금리를 적용 받으려면 가입 기간이 1년 이상일 경우 목표 금액이 최소 300만 원 이상어야 하며, 가입 기간이 2년 이상일 경우 목표 금액이 최소 500만 원 이상이어야 한다.
퍼즐을 맞히면 금리가 오른다, '우체국 Smart 퍼즐 적금'
우체국 Smart 퍼즐 적금은 퍼즐 미션을 수행해 목표 금액을 달성하면 혜택을 제공하는 스마트폰 전용 적금이다. '우체국 Smart퍼즐적금' 앱을 내려받아 가입할 수 있다.
적립 방식은 자유 적립식이며 가입 기간은 6개월~36개월 이하로 월 단위다. 적용 이율은 기본 이율 + 우대 금리(최대 1.2%p)로 이루어진다. 기본 이율은 6개월 이상~1년 미만이 연 2.5%, 1년 이상~2년 미만이 연 3.0%, 2년 이상~3년 미만이 3.5%, 3년 만기가 3.7%다. 즉, 최대 연 4.9%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3년 가입, 우대 금리를 모두 받았을 경우). 타 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것이 장점이다.
우대 금리를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인 추천 번호로 다른 사람이 가입하거나, 다른 사람의 추천 번호로 본인이 가입하면 우대 금리를 각각 0.1%p 받을 수 있다(최고 0.2%p). 가입자가 설정한 목표 금액을 해지 시까지 달성하면 우대 금리를 0.5%p를 받을 수 있다. 단, 목표 금액은 100만 원 이상~2,000만 원 이하여야 한다. 가입 시 적금 자동이체를 1만 원 이상 설정하고 해지할 때까지 유지하면 우대 금리 0.2%p가 적용된다. 또한, 적금 해지 시까지 퍼즐 미션을 수행하며 제공한 스탬프의 개수에 따라 최고 0.3%p의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퍼즐 이체란, 퍼즐을 맞추는 미션을 수행하고 미션에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로 적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퍼즐 이체는 적금 가입 시 '퍼즐 적금 알리미 서비스 제공'에 동의해야 할 수 있다. 우체국 앱을 설치하면 매주 1회 퍼즐 적금 알림이 발송되는데, 퍼즐을 맞추기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커피 미션이 주어졌을 경우에는 커피 모양 퍼즐을 맞추면 된다. 미션에 해당하는 금액은 5,000원~2만 원 사이이며, 가입 시 지정한 계좌에서 해당 금액이 적금으로 이체된다. 미션을 수행하면 스탬프를 받게 되는데, 예치 기간과 스탬프의 개수에 따라 최고 0.3%p의 이율을 받을 수 있다.
가입하기 전, 기억하세요!
각 은행의 우대 이율은 적금을 만기했을 시 받을 수 있다. 만약 도중에 적금을 해지하면 기본 이율만 받게 되니 참고하자. 또한 우대 금리를 위해 추천 번호를 받고자 할 경우 해당 은행에 문의하면 추천 번호를 쓸 수 있다. 많은 적금 가입자들이 여러 포털사이트나 커뮤니티에 스마트폰 적금 추천 번호를 남기고 있으니 이를 참고해도 된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을 통한 거래인 만큼 스마트폰 보안에 각별히 신경 써야겠다.
- '저금리 시대, 스마트폰 적금이 정답이다 – 2부' 기사는 다음 주 연재됩니다. 2부 기사는 은행에 가지 않고 스마트폰 앱에서 적금을 가입,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