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365, 100% 활용하기 - 오피스365 시작하기

강일용 zero@itdonga.com

1부: 오피스365란? - http://it.donga.com/13467/
2부: 오피스365 시작하기

1부에서 오피스365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이제 오피스365를 사용하려면 어떡해야 하는지 알아볼 차례다.

일단 가입부터!

오피스365를 사용하려면 오피스365 접속용 계정이 필요하다. MS 오피스 홈페이지(http://office.microsoft.com/ko-kr/)에 접속하면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 상단의 ‘지금 체험’을 선택하자.

이후 '지금 구입'이 나타나지만, 잠깐 잊어도 된다. 오피스365가 얼마나 효율적인지 아직 모르는데 무턱대고 구매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지금 구입' 아래를 보면 '무료 평가판 시작'이 있다. 여기를 선택하면 오피스365를 한달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한 후 오피스365에 가입하자.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된다(주민등록번호 같은 것은 원하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

오피스365는 웹, PC, 모바일 세가지를 동시 지원해요.

계정을 생성한 후 오피스365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면 오피스365의 시작화면이 나타난다. 시작화면엔 크게 세가지 메뉴가 있다. 바로 웹, PC, 모바일이다.

웹은 1부에서 설명한 웹 상에서 오피스를 실행하는 메뉴다. PC는 사용자의 PC에 MS의 최신 문서작성 프로그램 '오피스2013'을 설치하는 메뉴다. 모바일은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태블릿PC 포함), 윈도폰 등으로 접속해 오피스를 실행할 수 있는 메뉴다.

웹 메뉴는 별도의 준비를 하지 않아도 언제든지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PC는 조금 준비가 필요하다. PC 메뉴를 선택해 오피스2013을 PC에 설치해야 한다. 인터넷 회선속도에 따라 설치시간은 조금 차이 나지만, 약 1~2시간이면 마무리된다. 모바일 메뉴는 해당 기기로 오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활성화 된다.

일단 먼저 웹 메뉴 사용법부터 설명한다. 모바일은 향후 설명할 예정이다. PC, 즉 오피스2013은 별도의 연재기사로 사용법을 설명할 계획이다.

온라인 상에서 문서를 생성하는 방법

가장 먼저 문서를 생성하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시작화면 오른쪽 상단을 보면 'Outlook(아웃룩)', 일정, 사람, 뉴스피드, 'SkyDrive(스카이 드라이브)', 사이트 등의 메뉴가 있다. 어라, 문서 생성은 어디 있는 거지?

당황하지 말자. 문서 생성은 스카이드라이브에 있다. 스카이드라이브를 선택할 차례다.

스카이드라이브에 접속하면 지금까지 스카이드라이브에 저장해놓은 문서가 한눈에 보인다. 문서를 생성하려면 스카이드라이브 화면 가운데 파란색으로 써있는 '+new document'를 선택하면 된다. 우리에게 익숙한 워드(docx), 엑셀(xlsx), 파워포인트(pptx), 원노트 파일과 폴더를 생성할 수 있다.

먼저 워드 파일을 생성해보자. 워드를 선택해 문서에 이름을 넣으면 워드 파일이 새로 생성되면서 인터넷 창에 우리에게 익숙한 모습이 나타난다. 바로 MS 워드를 웹으로 옮겨둔 모습이다.

워드뿐만 아니라 엑셀, 파워포인트도 웹에서 실행할 수 있다.

워드의 경우 '문서 저장'을 누르면 저장되고, 엑셀과 파워포인트는 문서를 종료하면 자동으로 저장된다.

다음 기사에선 웹 기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의 사용법과 파일 수정/공유(내려받는 방법 포함)를 다룰 계획이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