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추천앱] "여기서 가까운 병원이 어디예요?" '우리동네병원'에 물어봐!

양호연

기분 좋게 떠난 여행 중 다리를 다쳤거나, 출장 중 참을 수 없는 복통이 찾아왔다면? 낯선 이에게 병원을 묻자니 시간은 없고, 무작정 아픈 몸을 이끌고 '병원 찾아 삼만리'를 떠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이 여기 있다.

현재 위치한 곳 주변의 병원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우리동네병원'이다. 우리동네병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건강IN'의 정보를 앱을 통해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 사용자는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병원을 진료 분야별로 나눠 확인할 수 있으며, 병원 정보 등을 한눈에 열람할 수 있다.

사실, 우리동네병원과 유사한 앱들은 이미 많이 개발된 상태다. 하지만 개발자가 광고료를 받고 특정 병원의 정보만 앱에 노출하다 보니 정보가 편중돼 있는 경우가 많다. 이렇다 보니 광고료를 내지 않은 병원의 정보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이 곳에서는 꼭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 탑재된 우리동네병원 앱의 사용방법을 알아보기로 했다. 우리동네병원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으면 추가로 업데이트해야 하는데, 2MB 이상의 메모리가 필요하다.업데이트를 완료하면 메인화면이 뜨는데, '현재 위치로 찾기', '주소로 찾기', '알리는 말씀', '설정' 등의 메뉴를 볼 수 있다.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내과를 검색해 보자. 기자는 서울시 구로구 소재 신도림 테크노마트에 있다. 병원을 검색하기 앞서 가장 먼저 GPS를 설정해 스마트폰이 현재 위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자.

그 후 메인화면에서 현재 위치로 찾기를 누르고, 진료 받고자 하는 과목을 선택한다. 진료과목은 내과, 외과, 정신과, 산부인과, 안과 등 총 36개다. 여기서는 내과를 선택하니 현재 위치 주변에 있는 내과 목록이 떴다. 목록에는 병원이름과 주소, 현재 위치에서 떨어진 거리가 표시된다.

병원 목록 중 한 병원을 선택하면 병원의 정보를 상세하게 볼 수 있다. 정보 페이지에는 병원 주소와 전화번호, 의사수, 진료시간(평일/주말), 점심시간(평일/주말), 접수시간 등이 수록됐다. 이를 통해 한결 편리하게 병원을 방문할 수 있다.


만약, 사전예약을 하려거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상세 정보 페이지에 마련된 '전화걸기'와 '지도에서 보기'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현재 위치와 가까운 병원 외에도 주소를 검색해 병원을 찾을 수도 있다. 메인화면에서 주소로 찾기를 누른 후 진료과목을 선택한다.

진료 과목을 선택하면 지역1(시/도)부터 지역2(구/군)와 지역3(동/읍/면)을 순차적으로 입력한다. 입력 후 검색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주소에 위치한 병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실행했던 현재 위치로 찾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병원 정보를 열람하면 된다.

설정 기능을 통해 검색반경이나 병원 표시 개수를 편의에 따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검색반경은 최소 2개부터 최대 50개까지 설정 가능하며, 병원 표시 개수는 최소 5개에서 최대 30개까지 설정할 수 있다.

병원 정보는 건강IN 사이트에서 매달 한 번씩 수집해 등록된다. 주소와 전화번호는 앱이 배포되는 동시에 함께 등록되고, 진료시간은 사이트에 변경되는 순간 바로 앱에도 적용된다. 만약 병원 관계자가 자신이 속한 병원의 정보를 변경하고 싶다면 국민건강보험 해당 지사나 전화(02-3270-9536)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글 / IT동아 양호연(yhy420@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