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활용하기] 단톡방에서 원하는 사람 호출 가능? '멘션'기능

장현지 hj@itdonga.com

< 편집자 주: 이 기사는 2020년 4월 16일에 최초 작성/게재한 것으로, 동일한 내용의 영상을 추가/보완해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그룹 채팅방(단톡방)에서 대화하다 보면, 대상이 특정되지 않아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룹 채팅방 멤버 중 한 명에게 답변을 받기 위해 메시지를 보냈는데, 여러 명이 모여있다보니 누구에게 하는 말인지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또, 혹자는 개인 채팅방에 비해 메시지 알림이 많이 울리는 그룹 채팅방의 알림을 아예 꺼두기도 한다. 인원이 많이 모여있을수록 더더욱 그렇다. 이때 유용한 기능이 있다. '대화상대 멘션'이다.

'멘션'은, 그룹 채팅방에서 특정 대화 상대를 부르는 기능이다. 따라서, 1대1 채팅방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현재 사용 중인 카카오톡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 후, 멘션 기능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멘션 사용하는 방법
멘션 사용하는 방법

멘션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채팅방에 들어간다. 입력란에 특수문자 '@'를 치면 해당 채팅방 멤버 목록이 나온다. 여기서 언급할 대상을 선택 후 메시지를 입력해 전송하면 된다.

멘션을 받은 경우
멘션을 받은 경우

멘션 받은 이는 위 사진처럼 멘션 받았다는 알림이 온다. 알림을 누르면 멘션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멘션 부분을 누르면 해당하는 이의 프로필을 볼 수 있다. 인원이 많은 채팅방이거나 서로 잘 모르는 사이일 경우 멘션된 대상이 누구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멘션 알림 끄는 방법
멘션 알림 끄는 방법

멘션 알림을 받고 싶지 않다면, '설정'-'알림'-멘션 알림'에서 끌 수 있다. 멘션 전용 알림음을 따로 설정할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일반 카톡 알림과 멘션 알림을 구분할 수 있다. 여러명이 모인 그룹 채팅방에서 특정 상대를 지목해 대화하고 싶을 때, 멘션 기능을 활용하면 조금 더 명확한 소통을 할 수 있겠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 (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