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활용하기] 지메일, 한 눈에 쏙 들어오게 설정하는 법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지메일(Gmail)'은 업무용 연락처로 많이 사용되는 만큼, 작은 개선으로도 업무 능률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메일 설정을 통해 최적의 작업 환경을 만들어보자.

예를 들어, 하루에도 업무 처리를 위해 다양한 사람들과 많은 메일을 주고 받는다면, 메일이 금방 쌓여 한 눈에 확인하기 어렵다. 특정 메일을 다시 찾으려 할 때도, 스크롤을 내려가며 찾아야 한다. 이때, 화면 표시 밀도를 조정하여 한 눈에 쏙 들어오도록 조정할 수 있다.

<지메일 실행하기>
<지메일 실행하기>

먼저 지메일을 실행하는 방법이다. 구글 서비스이니 '크롬'에서 실행하자. '크롬'화면 상단 오른쪽 'Google 앱'버튼을 누른 후, 'Gmail'을 선택한다.

<화면 밀도 설정>
<화면 밀도 설정>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모양 '설정' 버튼을 누른다. '화면 밀도'를 선택한다. 말그대로, 한 화면에 나오게 할 메일의 밀도를 정할 수 있는 설정이다.

<뷰 선택 화면>
<뷰 선택 화면>

화면 밀도를 변경할 수 있는 선택지가 나온다. 화면 밀도를 별도로 설정한 적이 없었다면 '기본값'으로 사용하고 있었을 것이다. 기본값보다 각 메일 간격을 넓게 보고 싶다면 '넓게'를 선택하고, 촘촘하게 보고 싶다면 '좁게'를 선택하면 된다. 아래 '확인'버튼을 누르면 바로 적용된다.

<'넓게'에서 '좁게'로 변경한 모습>
<'넓게'에서 '좁게'로 변경한 모습>

앞서 언급한 상황처럼, 주고 받는 메일이 많아서 한 페이지에서 더 많은 메일을 보고 싶을 때는 '좁게'로 설정하는 것이 적당하겠다. 위 사진은 '넓게'설정에서 '좁게'로 변경한 모습이다.

'넓게'로 설정했을 때는, 한 번에 5월 18일 ~ 6월 4일까지의 메일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좁게'로 설정을 변경하자, 5월 18일 ~ 6월 4일까지의 메일을 볼 수 있다. 스크롤없이 한 페이지에서 더 많은 메일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시력이 좋지 않다면, 반대로 '넓게'로 설정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도 있다. 개개인에게 편리한 환경으로 맞출 수 있다.

<페이지당 표시 개수>
<페이지당 표시 개수>

또,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메일 수도 설정할 수 있다. 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누른 후, '설정'을 선택한다. '페이지당 표시 개수'탭에서 아래 화살표를 눌러 메일 수를 변경할 수 있다.

원하는 메일 수를 선택 후, 아래 '변경사항 저장'버튼을 누르면 적용된다. 만약 50개로 설정했다면, 페이지를 넘기지 않아도 아래로 스크롤하여 최대 100개까지 한 페이지 내에서 볼 수 있다.

이 방법을 통해 자신의 메일 사용량을 고려하여 각자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보자. 메일 사용량이 많다면 밀도를 좁게, 메일 수는 많게 설정하여 한 눈에 메일들을 파악할 수 있겠고, 메일 사용량이 많지 않거나 평소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편이라면 밀도를 넓게, 메일 수를 적게 설정하여 피로를 덜 수 있을테니 말이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