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요금,카드명세서까지 카톡으로 한번에 관리?, 신기능 '내문서함'

장현지 hj@itdonga.com

내문서함 안내 카톡
내문서함 안내 카톡

[IT동아 장현지 기자] 며칠 전, 카카오페이에서 안내 메시지가 왔다. 신규 서비스인 '내문서함'을 알리는 내용이다. 공공기관 안내문이나 계약서, 등기우편 등 각종 전자문서를 모아서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라 소개한다. 세부 기능들을 살펴보자. 카카오페이로부터 안내 메시지를 받았다면, 메시지 하단 '내문서함 가기'버튼을 누르면 된다.

<카카오페이 내문서함 찾는 방법>
<카카오페이 내문서함 찾는 방법>

물론 안내 메시지를 받지 않았더라도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을 실행한 후, 하단에서 점 세 개 모양 '더보기'탭을 누른다. 프로필 아래, 'pay'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페이로 이동한다. 관리하기 탭에서 '내문서함'을 누르면 된다. IOS 환경에서도 동일하니, 아이폰 사용자도 같은 방법으로 내문서함을 찾을 수 있다.

<내문서함 기능 안내 화면>
<내문서함 기능 안내 화면>

내문서함을 처음 열면,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안내가 나온다. 아무래도 보안이 중요한 서류들이다보니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중요하겠다. 카카오페이 내문서함 서비스는 정부로부터 안정성을 인증받은 '공인전자문서중계자'라고 안내하고 있다.

<서비스 가능한 발송기관 및 문서종류>
<서비스 가능한 발송기관 및 문서종류>

내문서함에서 관리할 수 있는 문서 종류로는, 은행/보험 문서, 공공기관 안내문, 계약서, 전기/가스요금, 카드명세서, 지방세 등이 있다. 서비스 가능한 공공기관이나 서류 종류가 궁금하다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안내글 화면에서 '발송기관'버튼을 누르면, 어느 발송기관의 서류들을 관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문서종류 보기' 버튼을 누르면 어떤 종류의 문서를 관리할 수 있는지도 확인 가능하다. 안내글을 모두 확인 후, 서비스를 시작하고 싶다면 아래 '내문서함 이용하기'를 누른다.

<받은 문서 확인하는 과정>
<받은 문서 확인하는 과정>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처음 시작할 때는 문서 열람을 위한 동의가 필요하다. 이용하고 싶다면 '동의하기'를 누른다.

내문서함은 크게 '받은문서','문서신청'탭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먼서, 받은 문서 탭부터 살펴보자. 말 그대로 나에게 온 문서들을 열람할 수 있는 탭이다. 열람해야 할 문서가 많을 경우, 각 사이트에 접속하여 따로따로 확인해야 하는데 번거로울 수 있다. 내문서함은 한 번에 모아서 열람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다.

목록에 열람 가능한 문서가 조회된다. 확인하고 싶은 서류를 누른다. 먼저 어떤 문서인지 간략한 정보가 나오고, 아래 '문서 확인'을 누르면 브라우저를 통해 문서 본문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얼굴인식, 비밀번호 등 카카오페이에 등록해둔 방식으로 인증해야 열람할 수 있다.

<청구서 납부 방법>
<청구서 납부 방법>

이번엔 '문서신청'탭을 살펴보자. 청구서를 신청/납부할 수 있다. 서비스 가능한 청구서 종류에는, 전기, 가스, 지방세, 도로, 통신, 신문/잡지 요금 등이 있다. 원할 경우 자동 납부 설정 또한 가능하다.

종이고지서가 있을 경우 더 직관적으로 처리하는 방법도 있다. 아래 'QR로 바로 납부'버튼을 누르면, 종이 고지서에 있는 수납용 QR을 스캔하면 납부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된다.

이렇게 처리한 내역들은, 청구서 '설정' 페이지에서 납부내역과 자동수납 신청관리, 수신내역 항목에서 한 눈에 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한 마디로, 내문서함은 우편물을 따로따로 받지 않아도 카카오톡 앱에서 모아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평소 관리해야 할 공공기관 보안 문서나 청구서가 많아 번거로웠다면, 해당 서비스를 활용해볼 수 있겠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