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활용하기] 카톡으로 일정관리까지 한번에? '톡캘린더' 위젯 기능

장현지 hj@itdonga.com

< 편집자 주: 이 기사는 2020년 4월 17일에 최초 작성/게재한 것으로, 동일한 내용의 영상을 추가/보완해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약속을 정할 때, 흔히 카카오톡(이하 카톡)으로 대화하여 날짜와 시간, 장소를 정하곤 한다. 이후 잊지 않기 위해, 달력이나 별도의 일정관리 앱에 기록한다. 만약, 카톡으로 약속을 정하고 이를 카톡 내에서 바로 관리할 수 있다면 어떨까. 잊지 않도록 카톡 알림까지 온다면 말이다.

'톡캘린더'는, 카톡 내에서 일정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카톡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함께 일정을 공유할 수 있고, 알림이 미리 발송되어 일정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캘린더 만드는 과정>
<캘린더 만드는 과정>

채팅 입력창 왼쪽 '+'버튼을 누른다. '캘린더'를 선택하면 일정을 만드는 창이 채팅방 내에 나온다. 일정 제목, 시작/종료일 옵션 등을 입력하여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톡캘린더 설정 방법>
<톡캘린더 설정 방법>

'옵션 더보기'를 누르면 상세설정으로, 일정을 함께할 멤버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현재 그룹 채팅방 멤버가 초대 예정으로 설정되지만, 해당 일정을 함께 하지 않는 멤버라면 제외할 수 있고, 그룹 채팅방에 있지 않은 멤버도 참석자로 초대할 수 있다. 알림 또한 언제 울릴지 설정할 수 있다. 특정 기간마다 반복적으로 울리도록 설정할 수도 있어, 매주/매달 모임 등을 잊지 않고 챙길 수 있다. 기본 설정 옵션 외에도 '사용자 설정'으로 하면 더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톡캘린더 응답 알림>
<톡캘린더 응답 알림>

일정을 완성하거나 '공유'하면, 공유받은 상대는 위와 같은 알림이 온다. '응답하기'를 눌러, '참석','미정','불참' 중 선택하여 의사표현을 할 수 있다. 초대 멤버 목록의 프로필 아래에 작게 참석 여부가 표시되어, 다른 사람들도 알 수 있다. '채팅하기'를 누르면, 일정에 함께하는 멤버들과 그룹 채팅을 할 수 있다.

이 톡캘린더를 홈 화면에 위젯으로 꺼내어 관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위젯은 최근 추가된 기능으로, 사용하길 원한다면 현재 사용 중인 카톡이 최신버전인지 확인해자.

<톡캘린더 위젯 설정 방법>
<톡캘린더 위젯 설정 방법>

여유 공간이 있는 홈 화면을 길게 눌러 나오는 메뉴 중 '위젯'을 선택한다. 만들 수 있는 모든 위젯이 나오는데, 상단 검색창에 '카카오톡'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월' 단위로 일정을 모아 볼 수 있는 형태의 위젯과, '일정 목록'을 볼 수 있는 위젯이 있다. 길게 누르면 홈 화면으로 꺼낼 수 있다.

<톡캘린더 위젯 종류>
<톡캘린더 위젯 종류>

위젯을 꺼낸 후, 길게 누르면 원하는 크기로 조절할 수 있다. 크기를 키워 화면을 가득 채울 수도 있고, 작은 크기로 줄일 수도 있다. 단, 크기를 줄이는 것은 제한이 있고, 표시할 수 있는 글자 또한 줄어드니 참고하자. 위젯 화면에서 날짜나 일정을 누르면 카카오톡이 실행되며, 바로 톡캘린더 화면으로 이동한다.

다른 일정관리 앱과 큰 차이는 없다. 그러나 카톡으로 일정을 정하고, 바로 앱 내에서 기록하고 멤버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다. 온라인 수업이 많은 요즘, 온라인 강의 일정이나 숙제 알림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다. 직접 얼굴을 마주한 소통이 아닌 만큼 일정을 제대로 못 챙길 수 있으니 말이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 (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