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텐츠진흥원, 스타트업 함께 육성할 액셀러레이터 파트너 모집

[IT동아 권명관 기자]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이 운영하고 있는 판교경기문화창조허브가 '경기START판교 액셀러레이터 지원사업'을 함께 진행할 파트너 액셀러레이터(이하 파트너사)를 4월 21일(화)까지 모집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도내 초기 콘텐츠기업의 시장진출 및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민간 파트너사와 협력하는 프로그램이다. 파트너사는 자사의 전문성(육성, 투자전략)에 근거해 기업별 맞춤형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운영해 참여사의 기업가치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

2020년 경기START판교 액셀러레이터 지원사업 모집, 출처:
경기콘텐츠진흥원
2020년 경기START판교 액셀러레이터 지원사업 모집, 출처: 경기콘텐츠진흥원

< 2020년 경기START판교 액셀러레이터 지원사업 모집, 출처: 경기콘텐츠진흥원 >

선정하는 파트너사는 총 3곳으로, 각각 10개의 스타트업을 발굴해 6개월간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기업 선발, 기업 진단(기업별 진단, 육성계획 수립, 성장지표 설정), 기업 육성(맞춤형 성장지원, 투자자 연계), 데모데이(데모데이 개최, 사후관리) 등 단계별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또한, 유망기업 대상 5,000만 원 이상의 직접투자를 비롯해 연계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등 스타트업 성장 지원을 돕는다.

신청자격은 중소기업벤처부에 정식 등록한 액셀러레이터이거나 팁스(TIPS) 운영사 자격을 보유한 창업지원 전문기관이면 된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은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함께 도내 콘텐츠 스타트업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경기START판교 액셀러레이터 지원사업은 경기콘텐츠진흥원 넥시드 투자센터(이하 넥시드)의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과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넥시드는 경기도 출연금을 바탕으로 민간과 함께 초기 펀드를 조성해 경기도를 포함한 국내 스타트업에게 간접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 위치한 넥시드 모습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 위치한 넥시드 모습

<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 위치한 넥시드 모습 >

2016년 6월, 한국벤처투자의 출자사업 마이크로VC(초기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분야에 선정된 어니스트벤처스(유)를 운용사로 한국벤처투자(주)와 함께 조합규모 180억 원의 넥시드 펀드 1호, 한국벤처투자(주), 경콘진, 중앙미디어가 출자자로 참여해 보광창업투자(주)가 200억 원의 넥시드 펀드 2호, 데브시스터즈가 넥시드 펀드 3호를 운용하고 있다.

넥시드는 펀드 운용 사업 외에 경기신용보증재단과 함께 특례 보증 사업도 진행한다. 스타트업의 경우 대부분 신용도가 낮고, 매출도 미비하다. 이러한 스타트업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조건을 완화하는 우대 혜택이다.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경기도내 각 지역 특화 산업을 연계한 문화콘텐츠 융·복합 창작·창업지원을 전담하는 경기도의 대표적인 콘텐츠 창업지원 플랫폼이다. 현재 성남 판교와 수원 광교, 북부(의정부), 서부(시흥), 고양을 비롯해 올해 1월 30일부터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를 개소해 총 여섯 곳에서 운영 중이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ICT 융·복합 콘텐츠,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문화기술(CT) 특화 융·복합콘텐츠, 북부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제조업(가구/패션 등)+디자인 융·복합콘텐츠,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경기서부 제조업 융·복합 콘텐츠, 고양 경기문화창조허브는 방송·영상·스마트콘텐츠 분야 등으로 창작/창업 지원 및 생태계 조성을 통한 일자리창출을 노력 중이다.

출처: 경기문화창조허브 홈페이지
출처: 경기문화창조허브 홈페이지

< 출처: 경기문화창조허브 홈페이지 >

경기도의 이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경기문화창조허브는 2014년 최초 개소 이후 누적 창업 1,720건, 일자리창출 4,722개, 스타트업 지원 3만 6,381건, 이용자수 49만 7,654명을 비롯해 입주졸업 스타트업 66개사가 총 422.2억 원의 외부자금(VC, 펀드 등)을 유치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이외에도 노동부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우수사례(S등급) 선정 2회, 2015년 노동부 전국 243개 지자체 일자리평가 종합대상 '대통령상', 2015년 노동부 '전국 지자체 일자리 경진대회' 우수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