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크롬을 내 입맛대로, '시작페이지 설정법'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 장현지 기자] 스마트폰을 처음 사면 지문 인식/패턴 중 어떤 방법으로 잠금을 해제할 것인지, 키보드는 어떤 형식으로 할 것 인지를 먼저 설정한다. 이 설정을 자신에게 잘 맞춘다면 편리해지기 때문이다. 웹브라우저 크롬(Chrome) 또한 사용 패턴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먼저, 시작페이지를 설정해보자.

작업하던 페이지 그대로 열고 싶다면

작업하던 페이지 그대로 열고
싶다면
작업하던 페이지 그대로 열고 싶다면

웹브라우저 내 여러 탭을 열어놨는데, 작업을 다 마치지 못하고 컴퓨터를 꺼야하는 경우가 있다. 이후에 컴퓨터를 다시 켜서 이전 작업을 이어서 처리하려 할 때, 열어뒀던 페이지들을 하나 하나 다시 켜야 한다면 매우 번거롭다. 이때, 이전에 열어둔 탭을 그대로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설정이 있다.

크롬 설정에 들어가보자. '더보기(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설정' - '시작 그룹' 탭에서, '중단한 위치에서 계속하기'를 선택하면 된다.

원하는 페이지(들)로 시작하고 싶다면

원하는 페이지로 시작하고
싶다면
원하는 페이지로 시작하고 싶다면

자주 사용하는 특정 페이지가 있거나, 그 페이지가 여러 개일 때 유용한 설정 팁이다. 크롬을 새로 실행할 때 이 페이지들을 한 번에 열 수 있다.

'더보기(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설정' - '시작 그룹' 탭에서, '특정 페이지 또는 페이지 모음 열기'를 선택한다. 그 후 '새 페이지 추가'를 눌러 원하는 페이지 링크를 등록해두면, 크롬을 새로 실행할 때마다 해당 페이지(들)이 자동으로 열린다.

작업한 페이지를 그대로 다시 실행할 필요없거나, 원하는 특정 페이지로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면 '새 탭 페이지 열기'를 선택하면 되겠다. 시작페이지 이외에, 추가적인 페이지 관련 설정 방법도 알아보자.

검색엔진도 취향에 맞게

검색엔진도 취향에 맞게
검색엔진도 취향에 맞게

크롬 가장 상단의 주소 표시줄에서 검색하면,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 결과가 나온다. 더 자주 사용하는 검색엔진이 있다면 이를 변경해보자.

'더보기(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설정' - '검색엔진' 탭에서, '주소 표시줄에서 사용되는 검색엔진'을 누르면, 네이버, 다음 등 원하는 사이트로 설정할 수 있다.

홈 버튼 표시

홈버튼표시
홈버튼표시

스마트폰의 홈 키처럼, 크롬에도 웹서핑을 하다가 손쉽게 시작 페이지로 돌아올 수 있도록 홈 버튼을 설정할 수 있다.

'더보기(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설정' - '모양' 탭에서 '홈 버튼 표시'를 켜면 상단 주소표시줄 좌측에 홈 모양의 버튼이 생긴다. 이를 누르면 크롬 첫 실행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이 또한 원하는 페이지로 설정할 수 있는데, '맞춤 웹 주소 입력'으로 선택한 후, 입력란에 해당 페이지 링크를 넣으면 된다.

다른 기기에서도 그대로 편리하게 ,동기화

이 설정을 다른 기기에서도 그대로 쓰고
싶다면
이 설정을 다른 기기에서도 그대로 쓰고 싶다면

PC에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크롬을 사용한다. 설정 동기화가 가능하여,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크롬 환경을 사용할 수 있다. 동기화 할 항목은 세부 설정 가능한데, 그 항목으로는 북마크/확장 프로그램/방문 기록/설정/열린 탭 등이 있다.

'더보기(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설정' - '나와 Google의 관계' 탭에서, 계정 오른쪽의 '동기화 사용'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때,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한다.

변경한 설정을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변경한 설정을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변경한 설정을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참고로, 설정할 때 별도의 저장 버튼은 없고, 클릭하는 순간 설정이 반영된다. 만약 변경한 설정을 원치 않는다면, '더보기(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설정' -'재설정 및 정리하기' 탭에서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을 누르면 된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