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 환경과 콘텐츠의 만남 '지구를 지키는 창업'

[IT동아 권명관 기자] 경기도가 '지구를 지키는 창업'이라는 주제로 '환경디자인' + '콘텐츠 융·복합 분야 창업 교육'과 '멘토링 지원'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2020년 1월 개소 예정인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의 시범사업으로 진행하며, 지구를 지키는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사람이면 누구나 내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경기문화창조허브는 도내 각 지역의 특화산업을 연계한 문화콘텐츠 융·복합 창작·창업 지원을 전담하는 경기도의 콘텐츠 창업지원 플랫폼으로, 현재 성남 판교와 수원 광교, 북부(의정부), 서부(시흥), 고양 등 5개를 운영 중에 있다.

제조업 중심의 '고용 없는 성장' 현상 심화로 일자리 창출에 한계가 발생하고 있는 현 경제 상황에 따라 미래 성장 동력으로 문화콘텐츠 융·복합을 통한 시장과 일자리창출이 필요하다. 이에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문화콘텐츠를 활용해 수요자 중심의 성장 주기별 창업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출처: 경기문화창조허브 홈페이지
출처: 경기문화창조허브 홈페이지

< 출처: 경기문화창조허브 홈페이지 >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ICT 융·복합 콘텐츠,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문화기술(CT) 특화 융·복합콘텐츠, 북부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제조업(가구/패션 등)+디자인 융·복합콘텐츠,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경기서부 제조업 융·복합 콘텐츠, 고양 경기문화창조허브는 방송·영상·스마트콘텐츠 분야 등으로 창작/창업 지원 및 생태계 조성을 통한 일자리창출을 노력 중이다.

경기도의 이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2019년 10월 31일 기준, 창업 1,278건, 일자리창출 3,635개, 스타트업지원 2만 6,405건, 이용자 33만 8,791명, 입주 및 졸업 스타트업은 66개라는 성과를 달성했으며, 외부(VC, 펀드 등) 투자자금 총 422.2억 원을 유치한 바 있다. 이외에도 노동부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우수사례(S등급) 선정 2회, 2015년 노동부 전국 243개 지자체 일자리평가 종합대상 '대통령상', 2015년 노동부 '전국 지자체 일자리 경진대회' 우수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환경과 콘텐츠에 집중하는 여섯 번째 경기문화창조허브, 광명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는 필(必)환경 시대를 맞아 '환경'과 '콘텐츠' 융·복합 산업을 육성하고자 광명 사이클아트센터(광명시 가학로 85번길 142)에 조성, 서류평가로 아이디어를 평가해 총 37명(팀)을 선발한다.

'지구를 지키는 창업'은 환경과 콘텐츠 융·복합 분야에 대한 창업 교육이다.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들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1:1 멘토링을 포함한 사업계획서 및 아이디어 정의서 작성 등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미가공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과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등 총 2개 트랙으로 진행한다.

트랙1: 환경×콘텐츠 융복합 분야 창업 사례와 교육을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
트랙1: 환경×콘텐츠 융복합 분야 창업 사례와 교육을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

< 트랙1: 환경×콘텐츠 융복합 분야 창업 사례와 교육을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 >

트랙2: 환경×콘텐츠 융복합 분야 구체화된 아이디어의 사업화 지원
과정
트랙2: 환경×콘텐츠 융복합 분야 구체화된 아이디어의 사업화 지원 과정

< 트랙2: 환경×콘텐츠 융복합 분야 구체화된 아이디어의 사업화 지원 과정 >

창업 교육 강사진은 환경과 콘텐츠 관련 분야의 창업가, 액셀러레이터, 마케터 등 현장에서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로 구성해 실전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교육 수료자에게 입주 지원과 함께 타 프로그램 지원 시 가산점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경기도 조한경 콘텐츠정책과장은 "이제 환경은 챙기면 좋은 것이 아니다. 반드시 챙겨야 한다"라며, "창업 생태계 역시 사회 변화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의 시범사업을 통해 관련 분야 창업자들을 발굴하고 육성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