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콘서트] 퇴사학교 장수한 교장 "팀 빌딩, 자금 확보, 그리고 비전 수립이 창업 초기 단계의 핵심"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하면, 당장 많은 것들이 변한다. 일단 인공지능(AI)이 실용화 단계에 접어들면, 현재 기계 작업으로 대체된 산업 분야를 넘어, 더 많은 영역에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하지만 지금 현 상황에서 대한민국 일자리 2,300만 개 중, 43%인 1,136만 개는 인공 지능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일례로, 한 대기업에서는 QC(Quality Control) 공정에 전체 인원의 20~30%가 투입된다고 한다. 어두운 조명 아래서 시각에 의존해 제품 결함을 확인하므로 눈이 밝은 20~30대 직원들이 수행하는데, 사측에서는 추후 인공지능과 결합한 기계 작업이 대체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이 공장에서 일한다면 어느 날 아침에 당신의 직장은 인공지능으로 대체되었다고 해고 통지를 받게 될 것이다.

21세기 현시점에서 평생직장이라는 의미는 큰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누구도 5년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50년 뒤에도 같은 일을 하겠다고 확신하는 건 불가능하다.

퇴사에 관한 해답을 담은 스타트업,
퇴사학교
퇴사에 관한 해답을 담은 스타트업, 퇴사학교

그래서 우리는 평생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데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있다. 그 답을 찾을 때까지 경험하고, 느끼며, 때론 과감히 정리해야 한다. 장수한 대표가 유명 대기업에서 퇴사하고, 티스쿨컴퍼니, 퇴사학교를 창업한 이유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창업자가 되기 전, 창업에 대한 방향 설정을 하는 과정과 계기가 중요

7월 20일 토요일, 경기콘텐츠진흥원 북부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는 콘텐츠 업계 대표자로 떠오르는 인사를 초청해 창업 및 노하우를 공유하는 '테크(TEC – Tech, Experience, Content) 콘서트'가 진행됐다. 테크 콘서트는 이름 그대로 기술과 경험, 콘텐츠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지난 7월 2일부터 세 번째 시즌을 시작했다. 이미 지난 2년간 시즌 1과 시즌 2 행사를 개최하며, 총 24번의 콘서트 동안 1,520명이 참가해 기술·창업 분야 대표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 테크 콘서트는 7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씩(총 25회) 고양·광교·시흥·의정부·부천 등 경기콘텐츠진흥원 내 문화창조허브와 클러스터를 돌며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콘서트는 7월 4회차 콘서트로, 장수한 대표가 퇴사학교로 창업을 기획하며, 창업가에게 필요한 열 가지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테크 콘서트는 퇴사학교 장수한 대표가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테크 콘서트는 퇴사학교 장수한 대표가 강연을 진행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장수한 대표는 "처음 대기업에 취업해 기획, 영업, 사내 벤처 부서를 거치며 커리어를 쌓았다. 10년 이상 경력을 쌓은 후 창업을 하면 되겠다고 생각했다"며, "이 회사를 오래 다니면 안정적인 연봉과 사회적 인정을 받겠지만, 그 결과가 보이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30대 초반 타이밍에 창업을 도전하고자 퇴사를 결정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장수한 대표가 본인 소개를 하고
있다.
장수한 대표가 본인 소개를 하고 있다.

이어서 "퇴사 후 1년 정도 백수 생활을 했다. 1년간 창업이든 뭐든 시도해보자 마음먹었고, 처음 3개월은 '퇴사학교'라는 책을 썼다. 이후 5~6개월에 걸쳐 식품 유통, 과일 배송, 육아, 마사지 사업, 코딩 스쿨 등 다양한 창업을 시도하고, 실패를 반복했다.",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었다. 식품 유통은 맛있는 것을 선정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다. 마사지 사업은 시각장애인만 고용할 수 있다는 부분을 간과했고, 육아는 내가 육아 경험이 없어서 실패했다. 과일 배송은 유통 채널과 네트워크가 없었기 때문"이라 했다.

그 과정에서 '나만의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잘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기획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으니, 이에 관련된 경험을 잘 살려야 성공할 수 있다고 깨달은 것이다. 그래서 장수한 대표는 "나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을 찾고, 나는 기획해서 판매하는 방향을 수립하는 걸 해야겠다"라며, 커리어에 대한 방향을 잡아주고, 창업을 주제로 하는 '퇴사학교'로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이번 테크콘서트는 약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테크콘서트는 약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퇴사학교'의 첫 손님은 바로 장수한 대표 본인이었다. 3년에 걸쳐 사업을 진행한 결과, 현재는 20~40대 사이의 직장인을 위해 이직, 커리어, 수익 고민, 사이드 잡 등 직업과 관련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서비스의 범위와 주제도 시장 상황에 맞춰 매번 달라진다고 한다. 지금은 교육업을 넘어 커리어 쉐어(CAREER SHARE)라는 현직자의 1:1 채팅 상담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열 가지 일, 그리고 핵심이 되는 세 가지.

장수한 대표가 창업의 10가지에 대해
소개중이다.
장수한 대표가 창업의 10가지에 대해 소개중이다.

장수한 대표는 창업 과정에서의 핵심은 무엇을 '만들고', 무엇을 '팔지' 정하는 게 기본이라고 했다. 이 두 가지를 설정한 다음 비전 수립, 팀 빌딩, 자금 확보가 핵심이며 이후 시장조사, 고객 개발, 브랜딩, 제품 개발, 마케팅, 운영, 경영의 순서로 회사를 이끌어나가야 한다고 했다.

장 대표가 언급한 창업의 첫 단계는 비전 수립이다. 'Why(왜), How(어떻게), What(무엇을)' 두고, 이 일을 왜, 어떻게 해야 하며 무엇을 진행할지 확실히 해야 한다는 것. 사업을 하면서 본인이 갈피를 못 잡는 일을 막기 위해서라도 명분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팀 빌딩이다. 나의 주특기와 나의 보조 무기, 나한테 없지만 꼭 필요한 것, 나한테 없지만 가끔 필요한 것으로 4단계 분류를 진행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사람을 잘 배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 번째는 자금 확보다. 자체 조달과 국가 지원, 대출, 크라우드 펀딩, 투자 유치를 통해 회사를 이끌어갈 여력을 꾸려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경영의 10단계에 대해 소개한 후, 운영 기간에 대한 설명을
진행한다.
경영의 10단계에 대해 소개한 후, 운영 기간에 대한 설명을 진행한다.

세 가지를 연이어 말한 장 대표는 "대표로써 경영 과정은 활주로다. 비행기가 날아가기 전까지 활주로를 늘려가만 비행기가 이륙할 수 있고, 이 활주로를 길게 가지고 가야 유리하다"라며, "초기에 자본금(씨드 머니)을 만들고, 추후 정부 지원으로 연장하고, 투자를 받아 활주로를 늘리다 보면 비행기가 떠오르는 것"이라 말했다.

이외에도 시장 조사와 고객 개발, 브랜딩, 제품개발, 마케팅, 운영 등을 차례로 언급했다. 특히 "창업 전 생각했던 업무는 기획이나, 미팅이지만, 실제로는 고객 상담, 인사관리, 운영, 법무, 노무, 세무, 행정 서류작성, 전화하고 미팅하고, 보고서와 발표회, 컨퍼런스, 심지어는 청소까지 해야 한다. 그래서 수익을 내는 '판매'에는 10~20%밖에 시간 투자를 못한다"라고 말하며, 최대한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게 활주로를 늘리는 핵심이라고 언급했다.

장수한 대표가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장수한 대표가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강연 말미에 이르자, 창업의 세 가지만큼 중요한 '의사결정'에 대해 설명했다. 장 대표는 "초기 1~3년 차는 수익이 나지 않으니, 버티면서 향후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하지만 3년 차 이후부터는 시작 단계에서 벗어나니, 언제까지 이 사업을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가능성을 스스로 확인하여, 더 나아갈지, 포기할지 결정해야 한다"며, 보통 3년까지는 시행착오와 본인의 역량, 고객 변수까지 고려해 경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무리로, 장 대표는 발표 내내 언급한 창업가의 10가지 일에 대해 다시 한번 소개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전 수립과 팀 빌딩, 그리고 자금 확보임을 재차 강조했다. "이 점을 핵심으로 두고 준비하면, 현재 창업을 진행하고 있거나 추후 진행할 계획에서 덜 고생할 것이고, 실패하더라도 얻을 것이 있고, 꿈꾸는 것을 잘 이뤄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행사를 마쳤다.

글/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