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엑소더스를 위한 내 사진 한 번에 내려받기

이상우 sw@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필자는 지난해 1월 이후 페이스북 계정을 휴면 상태로 전환했다. 지나친 광고 노출과 개인정보 유출 등 몇 가지 이유 때문이다. 물론 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한 몇 가지 서비스 때문에 한 번씩 계정을 복구하지만, 페이스북에 새로운 게시물을 올리지도,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읽지도 않는다.

하지만 페이스북을 그만두면서 아쉬운 점도 있었다. 바로 그동안 올려놓았던 사진과 동영상이다. 한창 페이스북에 빠져있을 때 스마트폰에 사진을 저장하는 대신, 사진을 촬영해 바로 페이스북에 업로드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 때문에 나름의 추억이 담긴 사진을 페이스북에서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사실 필자와 같은 일을 겪은 사람이 많을 것이다. 굳이 페이스북 계정을 정지하지 않았더라도, 지금까지 올려놓았던 사진이나 동영상을 다른 곳에 저장해 보관하고 싶은 사람도 있다.

다행히 페이스북은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자신이 타임라인에 게시한 사진, 동영상, 텍스트는 물론, 페이스북 친구 정보, 페이스북 메신저로 주고받은 대화 내용, 댓글 등을 모두 내려받을 수 있다.

이 기능은 페이스북 설정 -> 내 페이스북 정보 -> 내 정보 다운로드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자신의 모든 정보 중 원하는 것만 골라서 내려받을 수도, 모든 정보를 내려받을 수도 있다.

페이스북 정보 내려받기
페이스북 정보 내려받기

페이스북 정보 내려받기
페이스북 정보 내려받기

내 정보 다운로드 메뉴에서 어떤 데이터를 백업할지 선택하고, 파일 형태를 지정한 뒤 '파일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압축 파일이 생성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내려받을 파일이 많을 수록 압축 파일을 생성하는 시간도 오래 걸린다. 파일을 내려받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HTML 문서 형태로 저장하며, 내려받은 HTML 문서를 실행하면 페이스북에 접속하지 않고도 동일한 인터페이스에서 지금까지 자신이 올려놓은 게시물이나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이나 동영상의 경우 jpg나 mp4 같은 파일로도 함께 저장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프로필 사진, 배경 사진, 타임라인 게시물, 휴대퐁 업로드 등 사진을 게시했던 곳마다 폴더로 분류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관리하기 쉬운 것도 장점이다.

페이스북 정보 내려받기
페이스북 정보 내려받기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