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PoE+, SFP 지원 24포트 스위칭 허브, 넷기어 GS324TP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성능이나 디자인, 가격 등의 다양한 요소를 두고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몇몇 제품의 경우는 워낙 기본적인 기능만 기대하는 탓에 그냥 ‘아무거나’ 사 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사내에서 PC, 서버, 프린터 등의 IT기기로 네트워크 케이블을 분배하는 스위칭 허브를 살 때 그런 경우가 있다. 단지 이용하는 기기의 수에 맞는 포트만 갖추고 있으면 뭘 사도 상관없다는 사용자들이 의외로 많다.

그런데 사실, 요즘 나오는 스위칭 허브 중에는 단순한 포트 확장 및 분배 외에 다양한 고급 기능을 갖춘 경우도 많다. 이를테면 네트워크 포트를 통해 데이터 외에 전원까지 공급할 수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 기술, 일반 랜 포트보다 안정적인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SFP 광 포트, 그리고 이런 고급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는 전용 메뉴를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도 팔리고 있다.

넷기어 GS324TP
넷기어 GS324TP

위와 같은 고급 기능을 갖춘 제품은 당연히 좀 더 비싸다. 하지만 이를 통해 한층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면 이는 곧 기업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투자를 고려할 만하다.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Netgear)의 24포트 스위칭 허브인 GS324TP 역시 그런 제품 중 하나다.

견고한 새시, 양호한 정숙성

넷기어 GS324TP의 본체는 직육면체 형태에 330(너비) x 206(길이) x 43(높이)mm의 크기이며, 일반적인 24포트 스위칭 허브와 크게 다르지 않다. 내구성이 중요한 기업용 제품 답게 모든 면이 견고한 금속 재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좌측면에 35mm 냉각팬 2개를 달아 냉각을 한다. 냉각팬은 내부 온도에 따라 회전속도가 달라지는데, 어지간한 고온이 아니라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으며 팬 소음 자체도 그리 큰 편이 아니다. 정숙성이 중요한 환경이라면 참고하자.

본체 좌측면에 달린 2개의 쿨러
본체 좌측면에 달린 2개의 쿨러

제품 패키지에는 본체 및 전원 케이블, 고무 받침대, 간단 사용 설명서 외에 벽면이나 천장에 제품을 고정할 때 쓰는 랙 마운트 및 나사가 동봉되었다. 그리고 제품 후면에는 제품에 체인이나 케이블을 고정해서 이동을 막는 캔싱턴 락 홀이 달려있다. 고가의 제품인 만큼, 도난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본체 후면 및 동봉된 구성품
본체 후면 및 동봉된 구성품

전면 좌측의 패널에는 각 네트워크 포트의 동작 상태 및 전원, 냉각팬, PoE 최대 사용 여부 등을 표시하는 다수의 LED 램프, 본체를 재 시작하거나 내부 설정을 초기화 할 때 쓰는 리셋 버튼이 있다. 리셋 버튼은 바늘 등의 뾰족한 도구를 이용해 누를 수 있다. 네트워크 상태 LED의 경우, 10/100Mbps 속도로 연결되면 노란색, 1Gbps 속도로 연결되면 녹색으로 점등한다.

본체 전면 좌측의 표시 인터페이스
본체 전면 좌측의 표시 인터페이스

네트워크로 전원까지 공급하는 PoE+, 고급 장비용 SFP 포트 탑재

전면 LED 패널 오른쪽에는 각 네트워크 케이블을 연결하는 여러 개의 포트가 달려있다. 일반 랜 포트는 총 24개가 달려있으며, 모든 포트가 1Gbps의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한다. 그 외에도 넷기어 GS324TP에 달린 24개의 랜 포트는 연결 기기에 전원 공급까지 가능한 PoE 및 PoE+기술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이용, PoE/PoE+기능이 호환되는 기기를 연결하면 해당 기기는 별도의 외부전원을 꽂지 않고도 구동 가능하므로 케이블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현재 시중에 팔리는 네트워크 카메라나 IP 전화기 중에 PoE/PoE+를 지원하는 기기가 있다. 넷기어 GS324TP의 경우는 포트당 최대 30W, 전체 합계 190W까지의 PoE/PoE+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PoE+를 지원하는 2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탑재했다
PoE+를 지원하는 2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탑재했다

그리고 넷기어 GS324TP는 2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 외에 2개의 기가비트 SFP 광 포트(25, 26번)도 달려있다. SFP 포트는 일반 랜 포트보다 한층 안정적으로 고속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으며, 주로 고급 장비끼리 통신을 할 때 이용한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SFP 모듈이 필요하니 참고하자.

고급 장비를 위한 2개의 SFP 포트
고급 장비를 위한 2개의 SFP 포트

일부 스위칭 허브의 경우는 연결 포트만 많고 내부 처리 능력이 이에 따르지 못해 많은 기기를 연결하면 심하게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도 있다. 넷기어 GS324TP의 경우는 처리할 수 있는 총 대역폭이 52Gbps에 달하며, 한 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점보 프레임 설정도 가능하므로 다수의 기기를 연결한 상태에서도 원활한 통신을 기대할 수 있다.

원활한 네트워크 관리 위한 고급 기능 제어용 설정 메뉴 지원

넷기어 GS324TP는 다수의 부가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내부 설정 기능도 지원한다.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PC의 웹 브라우저에 IP를 입력하거나 혹은 모바일용 앱인 넷기어 인사이트(Netgear Insight)를 이용해 내부 설정 메뉴에 접속할 수 있다.

넷기어 인사이트 앱을 통해 내부 메뉴 설정 메뉴에 접근
가능
넷기어 인사이트 앱을 통해 내부 메뉴 설정 메뉴에 접근 가능

이는 마치 인터넷 공유기용 기능 설정 메뉴와 유사한데, 제품의 동작 상태 및 기기들의 연결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VLAN(가상랜), QoS(포트 별로 트래픽과 대역폭 등을 조절함), 링크어그리게이션(라인을 이중화하여 대역폭을 높이거나 장애에 대비함), 멀티캐스트(같은 데이터를 복수의 사용자에게 전송) 및 이를 최적화하는 IGMP 스누핑 등의 기능을 쓸 수 있다. 그리고 인증된 사용자에게만 접속을 허용하거나 해킹을 차단하는 등의 보안 기능도 지원한다. 기업내 전산 관리자, 혹은 PC방 관리자 등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들이다.

넷기어 GS324TP의 내부 설정 메뉴
넷기어 GS324TP의 내부 설정 메뉴

네트워크가 곧 경쟁력인 기업 사용자에게 적합

넷기어 GS324TP는 2019년 5월 현재 인터넷 판매가 기준으로 50만원대에 팔리는 제품이다. 보급형 24포트 스위칭 허브에 비해 1.5~2배 정도 비싼 수준이라 단순히 포트의 수만 생각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사용자에겐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PoE+ 기능이나 SFP 광 포트, VLAN, QoS, IGMP 스누핑, 모바일 앱을 통한 제어 등 고급기능을 다수 품고 있으며 5년의 긴 보증기간을 제공하는 것은 분명 장점이다. 원활한 네트워크가 곧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기업이나 관공서, PC방 등의 환경이라면 충분히 구매를 고려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