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엔터프라이즈급 서비스 위한 신규 스토리지 서비스 공개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새로운 스토리지 서비스 및 기능 8종을 발표했다.

아마존 S3 인텔리전트-티어링(Amazon S3 Intelligent-Tiering) : 가장 비용 효율적인 티어(tier)로 데이터를 이전해 알 수 없거나 변경된 액세스 패턴을 가진 데이터에 대한 고객의 스토리지 비용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새로운 S3 스토리지 클래스다.
아마존 S3 글래시어 딥 아카이브(Amazon S3 Glacier Deep Archive) : 한달 1 기가바이트당 단돈 0.00099 달러로 여느 클라우드 업체 대비 가장 저렴한 스토리지 비용을 제공하는 새로운 스토리지 클래스다.
아마존 S3 배치 오퍼레이션(Amazon S3 Batch Operations) : 대규모 스토리지 관리 및 자동화 기능으로, 고객은 이를 사용해 수십억 개의 오브젝트에 쉽게 람다(Lambda) 함수를 실행하거나 변경을 적용할 수 있다.
윈도우 파일 서버용 아마존FSx(Amazon FSx for Windows File Server) : 고객이 쉽게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AWS로 이전하도록 지원하는 완전한 매니지드형 윈도우 기반 공유 파일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러스터용 아마존 FSx(Amaxon FSx for Lustre) : 고성능컴퓨팅(HPC)이나 머신 러닝, 미디어 데이터 프로세싱 워크플로 등 컴퓨팅 집약적인 워크로드용으로 최적화된 완전 매니지드형 파일 시스템이다.
아마존 EFS IA(Amazon EFS IA) : 액세스 빈도가 낮은 파일을 위해 설계된 아마존 EFS용 새로운 스토리지 클래스로, 고객이 EFS 표준 스토리지 클래스 대비 스토리지 비용을 최대 85%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WS 데이터싱크(AWS DataSync) : 고객이 쉽게 온-프레미스 스토리지와 아마존 S3, 또는 아마존 엘라스틱 파일 시스템(EFS) 간 데이터 이전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가속을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 서비스다.
SFTP용 AWS 트랜스퍼(AWS Transfer for SFTP) : 보안 쉘(SSH)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도 알려진 보안 파일 전송 프로토콜(SFTP)를 사용해 고객이 Amazon S3로의 양방향 파일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전 매니지드형 서비스다.

aws 스토리지
aws 스토리지

AWS 엔지니어링 부사장 빌 배스(Bill Vass)는 “우리 고객은 모든 작업에 근간이 되는 것이 스토리지라고 말한다. 모든 스토리지 인프라가 포함된 완전 매니지드형 서비스를 고객에 제공해 우리는 이들이 쉽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을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대량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발표에서도 볼 수 있듯 모든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 최상의 성능을 구현하고, 스토리지 관리를 자동화하며,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간소화 및 가속화하고 고객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스토리지 서비스를 혁신하는 작업은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새로운 오브젝트 스토리지 클래스와 기능으로 가장 대중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확대

아마존 S3는 고객에 최상의 확장성과 데이터 가용성, 보안, 성능을 제공해 규모를 막론한 고객이 다양한 사용 사례에 맞게 모든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주에 AWS는 몇 가지 새로운 아마존 S3 기능을 발표해 고객이 스토리지 인프라를 확장하고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역량을 더욱 확대한다.

아마존 S3 인텔리전트-티어링(Amazon S3 Intelligent-Tiering)는 알려지지 않았거나 변경된 액세스 패턴을 가진 데이터에 대한 고객의 스토리지 비용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새로운 아마존 S3 스토리지 클래스다. 이는 데이터를 가장 비용 효율적인 스토리지 수준으로 자동 이전해 다이내믹 티어링(Dynamic Tiering)을 제공하는 최초의 유일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이다. 예측 가능한 액세스 패턴을 가진 데이터의 경우, 고객은 기존에 사용하던 라이프사이클(lifecycle) 정책을 갖고 있어 아마존 S3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비용을 비교적 쉽게 절감할 수 있다. 변경된 액세스 패턴을 가진 데이터를 보유한 고객의 경우,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 아마존 S3 인텔리전트- 티어링은 머신 러닝 모델을 사용해 여러 지역에 있는 수백만 개 버킷(bucket)상의 수십 억 개 오브젝트의 액세스 패턴을 사용해 아마존 S3 인텔리전트 티어링 알고리즘을 교육하도록 만들어졌다. 관리가 필요하지 않으며, 고객은 데이터만 로딩하면 된다. 검색 비용이 없어 비용도 최적화된다.

아마존 S3 글래시어 딥 아카이브(Amazon S3 Glacier Deep Archive)는 2019년 초 출시 예정으로 1기가바이트당 월 0.00099달러로 여느 클라우드 업체 대비 가장 저렴한 스토리지 비용을 제공하는 새로운 스토리지 클래스다. 장기 보관을 원하는 대규모 데이터세트를 가진 고객은 이 솔루션을 사용해 미래 사용과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온전히 보존하면서 보관 인프라 비용과 관리 필요성은 해소할 수 있다. 의료 기록이나 미디어 자료 보관, 규제 대상 금융 서비스 데이터 등의 데이터 보관에 최적인 서비스다.

아마존 S3 배치 오퍼레이션(Amazon S3 Batch Operations)는 2019년 초 출시 예정으로 고객이 수십 억 개의 오브젝트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대량 스토리지 관리 및 자동화 기능을 갖춘 솔루션이다. 대량 데이터 세트를 보유한 고객은 수백만 개, 수십 억 개의 오브젝트에서 오브젝트를 안전하게 관리할 방법을 필요로 한다. 개발자와 IT 관리자들은 아마존 S3 배치 오퍼레이션을 활용해 아마존 S3 관리 콘솔에서 단일 API 요청이나 클릭 몇 번으로 수천 개 오브젝트에 대한 오브젝트 속성 및 메타데이터를 변경하고, 스토리지 관리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 S3 배치 오퍼레이션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오브젝트 태그를 대체하고 액세스 제어를 변경할 수 있으며, 오브젝트 보존 일자를 추가하고 하나의 버킷에서 다른 버킷으로 오브젝트를 복사할 수 있고, S3에 저장된 기존 오브젝트에 대해 람다 함수를 실행할 수도 있다.

기존 아마존 엘라스틱 파일 시스템을 위한 저비용 스토리지 클래스 갖춘 새로운 파일 시스템 2종

AWS는 러스터(Lustre)를 사용해 윈도우와 컴퓨팅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네이티브로 지원하는 새로운 완전 매니지드형 외부 파일 시스템 서비스 2종을 포함한 아마존 FSx 제품군을 공개했다. 또한, AWS는 리눅스 기반 워크로드를 위한 간단하며 확장 가능한 탄력적 파일 시스템을 제공하는 아마존 엘라스틱 파일 시스템도 출시했다.

윈도우 파일 서버용 아마존FSx(Amazon FSx for Windows File Server)는 클라우드에서 완전 매니지드형 윈도우 파일 서버와 통합된 윈도우와 함께 작동하도록 만들어진 파일 시스템을 제공한다. 윈도우 서버 상에 구축된 윈도우 파일 서버용 아마존 FSx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파일 시스템과 완벽히 호환되며, 액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 도메인과 윈도우 액세스 제어, 네이티브 윈도우 익스플로러 경험을 포함한 고객의 액티브 디렉토리 환경과 완벽히 통합된다. 또한 윈도우 파일 서버용 아마존 FSx는 클라우드 용으로 구축돼 윈도우 서버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며, 하드웨어 오류를 감지 및 수정하고 정기적인 백업을 수행하는 등 AWS의 완전 매니지드형 서비스가 가진 이점을 제공한다.

러스터용 아마존 FSx(Amazon FSx for Lustre)는 HPC, 머신 러닝, 미디어 데이터 프로세싱 워크플로 등 컴퓨팅 집약적인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완전 매니지드형 파일 시스템이다. 이들 애플리케이션 다수는 확장형 병렬 파일 시스템의 고성능과 낮은 대기시간을 필요로 한다. 고객은 러스터용 아마존 FSx를 사용해 초당 수백만 기가바이트의 처리량과 수백만 IOP, 밀리 초 급 지연시간(latency)에 달하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처리할 수 있는 러스터 파일 시스템을 시작하고 실행할 수 있다.

아마존 엘라스틱 파일 시스템 인프리퀀트 액세스(Amazon Elastic File System Infrequent Access, EFS IA)는 2019년 초 출시 예정으로 액세스 빈도 수가 적은 파일을 위해 설계된 아마존 EFS용 새로운 스토리지 클래스다. 이는 고객이 아마존 EFS스탠다드 스토리지 클래스 대비 스토리지 비용을 최대 85%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EFS IA는 매일 사용하지 않는 파일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나, 프로세스를 변경하거나 스토리지 티어 간 데이터를 수동으로 이전하지 않고도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지원할 수 있는 전체 데이터 세트에 액세스 할 수 있는 기능을 원하는 고객이 사용하기에 이상적이다. 아마존 EFS 고객들은 아마존 EFA IA를 통해 라이프사이클 관리만 사용하면 30일 후 액세스가 없는 파일은 자동으로 EFS IA 스토리지 클래스로 전환할 수 있다.

AWS, 새로운 솔루션으로 한층 수월한 대규모 데이터 세트 전송 및 안전한 데이터 공유 지원

데이터 전송과 관련해 AWS는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 업체보다 거의 2배 많은 데이터를 AWS로 가져올 수 있는 11가지 고유한 방법을 고객에 제공한다. 이번 주 AWS는 새로운 데이터 이전 서비스 2종을 발표했다.

AWS 데이터싱크(AWS DataSync)는 고객이 온-프레미스 스토리지와 아마존 S3 또는 아마존 엘라스틱 파일 시스템간 데이터 이전을 쉽게 자동화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가속을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 서비스다. AWS 데이터싱크는 자체 인스턴스 실행, 암호화 처리, 스크립트 관리 등 마이그레이션 속도를 늦추거나 IT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데이터 전송과 관련된 여러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한다. 이 솔루션은 다른 오픈소스 툴 대비 최대 10배 빠른 속도로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SFTP용 AWS 트랜스퍼(AWS Transfer for SFTP)는 보안 쉘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도 알려진 보안 파일 전송 프로토콜을 사용해 고객이 Amazon S3로의 양방향 파일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전 매니지드형 서비스이다. SFTP상에서 주식 거래나 의료 기록, 인보이스 등의 파일을 안전하게 전송해야 하는 기능이 필요한 고객은 내구성 있는 스토리지와 데이터 분석 기능을 위해 아마존 S3로 데이터를 이전할 수 있길 원한다. AWS는 고객이 기존 인증 시스템과 통합하고, 아마존 루트 53(Amazon Route 53)으로 DNS 라우팅을 제공해 SFTP를 사용하기 위해 자체 파일 전송 워크로드를 AWS 전송으로 원활히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그 과정에서 고객과 파트너, 이들의 애플리케이션은 변동없이 유지된다. 고객은 아마존 S3에 보관한 데이터를 활용해 처리, 분석, 머신 러닝, 아카이빙 등 AWS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