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마켓플레이스에 신규 160개 컨테이너 등록으로 VM기술 선도나서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AWS 마켓플레이스(AWS Marketplace)와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AWS 마켓플레이스에 160개의 새로운 컨테이너 제품 등록

AWS 마켓플레이스는 고객들이 솔루션을 구축하고 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써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신속히 검색, 구매 및 배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디지털 소프트웨어 카탈로그로, 클라우드 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제 AWS 고객과 컨설팅 파트너사들은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160개의 신뢰할 수 있는 컨테이너 제품을 검색 및 구매하여, 이를 아마존 엘라스틱 컨테이너 서비스(Amazon ECS)와 쿠버네티스용 아마존 ECS(Amazon EKS)에 배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고객들은 아쿠아(Aqua), 클라우드비스(CloudBees), 소프트웨어 AG(Software AG), TIBCO 등 다양한 독립 소프트웨어 업체(ISV)가 고성능컴퓨팅(HPC), 보안, 개발자 도구 등 여러 카테고리에서 제공하는 컨테이너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하는 모든 써트파티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고객들은 써드파티 소프트웨어 서비스 요금을 월 단위로 AWS 결제에 포함하여 지불할 수 있다.

AWS 마켓플레이스
AWS 마켓플레이스

AWS 프라이빗 마켓플레이스 출시

AWS는 프라이빗 마켓플레이스(AWS Private Marketplace)도 함께 출시했다. 이는 IT 관리자들이 자사가 승인한 업체와 제품 정책에 부합하는 외부 공급 업체로부터 맞춤형 제품 카달로그를 신속히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이다. 이는 규제 대상인 업체가 규정 준수 목적에 따라 IT 구매를 통제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동시에, 직원의 관리, 조달 및 프로비저닝 과정을 대폭 간소화하고 가속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데이브 맥컨(Dave MaCann) AWS 마켓플레이스 부사장은 “주요 써드파티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160개 이상의 새로운 컨테이너 제품이 AWS 마켓플레이스 목록에 추가됨에 따라, 쉽고 빠른 컨테이너 구매, 배포 및 관리 옵션에 있어서 고객들에게 가장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AWS 프라이빗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직원들은 개인화된 맞춤형 마켓플레이스에서 조직에서 승인한 소프트웨어 제품만 찾아보고 구매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절약할 뿐 아니라, 즉시 배포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며, “이 같은 혁신은 AWS 마켓플레이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해 온 20만여 고객들에 확대된 선택권을 제공하며, 그 어느 때보다 신속히 소프트웨어를 조달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APN 파트너를 위한 새로운 IoT 프로그램 발표

APN 프로그램은 컨설팅 및 기술 제공업체들이 AWS 기반 비즈니스 및 솔루션을 구축하여 고객의 성공을 이끌 수 있도록 기술, 비즈니스 및 마케팅 혜택을 제공한다. 지역과 업계, 규모를 막론하고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AWS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는 가운데, AWS 고객들은 심도 있는 전문성과 특화된 기술, AWS 마이그레이션 및 운영을 지원해 온 검증된 성공 사례를 보유한 APN 파트너 활용도를 점점 더 늘려가고 있다.

AWS는 APN 파트너를 위한 새로운 AWS IoT 서비스 딜리버리(AWS IoT Service Delivery)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는 고객들이 AWS에서 IoT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파트너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에는 AWS IoT 코어(AWS IoT Core), AWS 애널리틱스(AWS Analytics), AWS 그린그래스(AWS Greengrass)를 사용해 비용과 안정성, 보안, 성능, 확장성을 최적화하는 IoT 솔루션 설계 및 구현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AWS는 실리콘 제조사와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OEM)에 해당되는 APN 파트너를 위해 설계된 AWS 디바이스 인증 프로그램(AWS Device Qualification Program, DQP)도 발표했다. 이는 파트너들이 IoT 코어나 AWS 그린그래스, 아마존 FreeRTOS, 아마존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Amazon Kinesis Video Streams)과 같은 AWS IoT 서비스로 상호운용성을 인증하고 검증해 IoT 디바이스 하드웨어를 쉽게 자체 인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AWS DQP 출시 전에는 OEM은 테스트와 검증을 위해 디바이스를 일일이 AWS로 물류 배송 해야 했다. 이제 APN 파트너들은 간단히 IoT 디바이스 테스터 인증 도구를 다운로드 해 디바이스를 인증하고, AWS 파트너 디바이스 카탈로그에 등록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에 자체 IoT 프로젝트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파트너 디바이스 선택권과 신뢰를 제공한다.

AWS는 아마존 ECS 및 쿠버네티스용 AWS ECS를 위한 새로운 컨테이너 컴피턴시를 통해 AWS 컴피턴시 프로그램(AWS Competency Program)을 확장했다. 이로써, 고객들은 컨테이너 클러스터 워크로드를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테스트 및 배포할 뿐 아니라, 컨테이너를 모니터링하고 보호하는 작업을 지원하는 검증된 파트너를 식별할 수 있게 됐다. AWS 컴피턴시 프로그램은 특정 워크로드나 업계, 솔루션에서 기술적 전문성과 고객 성공사례를 입증한 APN 파트너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IoT, 데브옵스(DevOps), 빅데이터, 머신 러닝을 비롯한 38개의 솔루션 영역 카테고리와 교육 및 금융 서비스, 정부, 산업용 소프트웨어, 헬스케어 및 생명 과학 등 여러 분야를 포함한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