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군더더기 빼고 실속 강화한 오피스 제품 렌탈 프로그램, '주목'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기업용 프린터(복합기)나 프로젝터, 정수기 등은 매우 유용한 제품이지만 가격이 상당히 비싸서 구매가 부담스럽다. 때문에 이런 제품들은 렌탈(대여)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있다. 하지만 렌탈 서비스 역시 고성능, 다기능 제품일수록 월 납부금이 높아지며, 그만큼 이용방법도 복잡해지고 제품의 덩치도 필요 이상으로 커지기 때문에 효용성은 낮아진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제품 제조사 및 렌탈 서비스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이용빈도가 낮은 기능을 축소하거나 생략하는 대신, 많이 쓰는 기능을 강화하거나 타사 제품과 구별되는 부가기능을 탑재, 효용성과 차별성을 높인 제품을 렌탈 시장에 다수 투입하고 있다.

A3 대신 편의성, 보안성 강화한 HP 기업용 A4 복합기 렌탈 프로그램

기업용, 그 중에서도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사무실에 특화된 프린터 및 복합기는 일반 제품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의 출력 속도나 인쇄 품질, 그리고 용지 적재량 등을 요구한다. 사무기기의 성능이 곧 해당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고성능 기업용 복합기 중에는 일반 A4 용지보다 면적이 큰 A3용지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제품의 크기가 커지고 가격도 높아지기 마련이다.

A3 프린터의 효용성은 생각 이상으로 떨어진다

하지만 A3 용지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사무실을 생각 이상으로 적다. 시장 조사기관인 인포트랜드(infotrends analysis, 2012)의 발표에 따르면 실제로 A3 문서를 이용하는 사무실의 비율은 3~4%에 불과하다. 때문에 최근 프린터 제조사인 HP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 A3 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대신 속도 및 품질, 부가 기능을 강화한 A4 기업용 복합기의 렌탈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HP 스마트렌탈 600 프로그램

HP가 최근 선보인 'HP 스마트렌탈 600' 프로그램의 경우, HP 제이저젯 엔터프라이즈 E67560z, E67550dh 컬러 복합기, E62565hs, E62555dn 흑백 복합기 등의 A4용 복합기가 주력이다. 이들 제품은 A3 용지를 지원하지 않는 대신 출력 속도를 기존 제품의 3배 수준인 50~60ppm으로 강화했으며, 양면 출력/스캔, 스테이플러 자동 마감 장치 등의 부가기능을 탑재했다. 특히 해킹 방지, 악성코드 치료 등의 보안 기능을 내장한 점 역시 최근의 기업 환경에 적합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 외에 A3 제품 대비 공간활용성과 가격 경쟁력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해상도 대신 최대 밝기에 집중한 프로젝터매니아

프로젝터는 대화면을 구현할 수 있어 강당이나 교회 등의 행사장에서 거의 필수품 취급을 받고 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상시적으로 행사를 여는 것은 아니라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곤 한다. 그리고 프로젝터는 상당히 고가의 제품인데, 특히 넓은 공간에서 이용하려면 고광량 제품이 필수다. 최근 등장하는 고급형 프로젝터의 경우, 고광량과 고해상도를 동시에 구현하는 경우가 많아 이 때문에 렌탈료까지 더욱 껑충 뛰기 마련이다.

1만 안시루멘 밝기의 비비텍 D8900

이런 와중에 프로젝터 유통 전문업체인 프로젝터매니아가 최대 10,000 안시루멘의 초고광량을 구현하면서 렌탈료가 저렴한 비비텍 프로젝터의 렌탈 서비스를 선보였다. 기존 10,000 안시루멘급 프로젝터의 경우 일 60~100안원에 달하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하는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비비텍 D8900 제품의 경우, 10,000 안시루멘의 밝기를 갖췄으면서 일 19만 9,000원에 렌탈이 가능하다. 대신 이 제품은 화면 해상도가 XGA(1024 x 768)급으로 낮은 편이고 기능이 단순한 편이다. 해상도나 부가기능 보다는 넓은 공간에서 최대한의 화면 크기와 밝기를 구현하는 것을 중시하는 사용자에게 최적의 조건이다.

필수기능만 갖추고 관리비용 최소화, 바디프렌드 W정수기

최근 정수기는 가정 및 사무실의 필수품처럼 되었지만, 구매하기엔 가격이 높은 편이라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의 정수기는 단순한 정수 기능뿐 아니라 냉/온수 및 얼음 추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렌탈 비용에는 필터 교체 등을 위한 관리비 및 기사 출장비용도 포함한다. 다만, 정수기의 기능이 다양해 질수록, 관리가 충실할수록 렌탈비는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바디프렌드 W 얼음정수기

바디프렌드의 W정수기 시리즈의 경우는 기본적인 정수 추출 기능 외의 다른 기능을 최소화했으며, 다기능 제품의 경우도 냉수+온수, 혹은 정수+얼음 정도의 기능만 갖췄다. 또한 정수기 관리 기능을 단순화, 기사가 직접 고객을 방문하지 않는 대신 정기적으로 필터만 렌탈 고객에게 배송해 직접 교체할 수 있도록 하여 부대비용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월 1만 4,900원(단순 정수기) ~ 2만 4,900원(얼음 정수기) 수준의 낮은 렌탈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