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전세계 영상 크리에이터 한자리에 모은 '틱톡 갈라' 개최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15초 영상 공유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틱톡(TikTok)'이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틱톡 갈라(TikTok GALA South Korea)'를 개최하고, 전세계 영향력 있는 유명 크레에이터 150여 명을 한자리에 초대해 공유/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틱톡 갈라는 미국 로스엔젤레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이어 세 번째로 한국에서 개최됐으며, 한국 유력 크리에이터 4명(옐언니, 신동호, 유니, 댄서소나)을 비롯해, 미국 Jaci Butler, 덴마크 Rasmus, 사우디아라비아 Jood Aziz 등 팔로워 100만 명 이상 보유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참석했다.

틱톡 배정현 이사가 틱톡을 소개하고
있다
틱톡 배정현 이사가 틱톡을 소개하고 있다

틱톡 한국 사업개발 총괄 배정현 이사는 인사말에서, "틱톡 갈라는 유명 크리에이터들과 새로 떠오르는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로, 이들의 콘텐츠를 한층 더 진화시키고 각자의 장르와 시장의 리더로 자리 잡도록 육성하는 기회"라고 말했다.

틱톡은 지난 해 국내에 출시된 15초 분량의 (세로)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으로, 지난 해 1분기 전세계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 1위에 오를 만큼('센서타워' 발표) 인기를 끌고 있는 글로벌 앱이다.

주요 크리에이터가 참석해 의견을
공유했다
주요 크리에이터가 참석해 의견을 공유했다

배정현 이사는 또한, "당장의 수익 달성보다는 크리에이터의 창의력 발굴 및 성장을 지원하는 육성 프로그램에 집중할 것"이라며, "갈라 외 국가별 맞춤 콘테스트나 이벤트 등을 지속 기획, 운영할 계획"이라 덧붙였다.

행사에 참석한 주요 크리에이터 등은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의견을 나눴는데, 주로 각자의 영상기획/촬영/편집 노하우에 관심이 많았다. 특히 지역/나라/문화가 다른 환경에서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 소재를 발굴하는 게 이들에게는 가장 큰 관심사다.

갈라 행사 주체와 목적이 크리에이터와 소통에 있는 만큼, 이날 행사는 격식 없는 자유로운 파티 분위기로 진행됐다. 미디어 세션 이후에는 일반 틱톡 사용자도 참여해 갈라 행사의 흥을 돋웠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