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쇼핑가이드] 키보드편 - 10. 안티고스팅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우리는 물건을 구매할 때 많은 것을 고려한다. 당장 내게 필요한 물건인지부터 시작해서 규격이나 내구도는 물론, 디자인이나 가격 등도 구매 시 고려할 중요한 요소다.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는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가격, 크기, 디자인 외에도 각종 제품 사양을 봐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러한 사양 중에는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으며, 이런 사양이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왕 돈을 쓰는 만큼 좋은 제품을 제대로 된 가격에 사야하지 않겠는가. [IT쇼핑가이드]는 이처럼 알기 어려운 전자제품의 사양을 설명하고, 이런 기능을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소개하기 위해 마련했다.

여러 키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게 해주는 안티고스팅 기능

일반적인 키보드는 글쇠를 눌렀을 때 각 글쇠의 접점이 회로에 닿으며 눌렀다는 신호를 보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때 동시에 많은 글쇠를 누르면 키보드에서 발생한 신호를 PC 시스템으로 보내는 데 부하가 생기고, 결과적으로는 자신이 동시에 누른 글쇠 중 일부의 신호를 보낼 수 없게 된다. 보통 3~4개 정도를 동시에 인식할 수 있지만, 이를 초과하는 글쇠 입력은 인식할 수 없다.

안티고스팅 기능은 여러 글쇠를 동시에 입력하도, 이를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안티고스팅 기능은 여러 글쇠를 동시에 입력하도, 이를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게이밍 키보드 중에는 안티고스팅 기능을 탑재했다고 소개하는 제품이 많다. 안티고스팅이란 쉽게 말해 여러 글쇠를 동시에 눌러도, 이를 모두 인식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같은 표현으로는 무한입력, 동시입력, N키롤오버 등이 있다.

구리로 인쇄된 회로기판으로 작동하는 멤브레인 방식과 달리, 각 스위치가 동립적으로 작동하는 기계식 키보드 상당수가 안티고스팅 기능을 지원하며, 일부 멤브레인 키보드 역시 별도의 부품을 통해 이 기능을 탑재한 경우도 있다.

적게는 7개부터 많게는 100개 이상의 글쇠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단축키 조합이나 매크로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보통 단축키의 경우 알트, 컨트롤, 시프트 등의 키와 함께 한 두 개의 글쇠를 누르는 경우가 많지만, 안티고스팅을 지원하는 키보드라면 이론상 수만가지의 단축키 설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MMORPG 같은 게임에서는 기존보다 더 많은 스킬 조합이나 아이템 사용 단축키를 등록할 수 있고, RTS 등의 장르에도 더 복잡한 조작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다만, 안티고스팅 기능을 갖춘 키보드의 경우 간혹 키보드 보안 소프트웨어와 충돌을 일으키는 제품도 있다. 금융 등 키보드 보안 소프트웨어 실행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러한 충돌이 발생하면 글쇠가 중복입력 되거나 다른 문자가 입력될 수 있다. 때문에 비밀번호를 입력할 경우 틀린 비밀번호가 입력된다. 이 때문에 안티고스팅 기능이 있는 키보드 중에는 해당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는 스위치를 갖춰, 키보드 보안 소프트웨어에 대응하도록 제작한 모델도 있으니 구매 시 이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sw@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