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F 2018] 경기도 오후석 국장, "글로벌과 협력하는 경기도 만들겠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작년 5월 경기도 주관으로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관련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했던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이 올해에도 열렸다. GDF 2018은 오늘(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하며, VR/AR 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경기도 이재명 도지사가 GDF 2018에서 축사를 전하고
있다
경기도 이재명 도지사가 GDF 2018에서 축사를 전하고 있다

< 경기도 이재명 도지사가 GDF 2018에서 축사를 전하고 있다 >

GDF 2018에는 영국, 캐나다, 일본, 중국, 두바이 등 세계 각국의 VR/AR 관련 인사와 업계관계자가 참여했다. 또한, 이재명 도시사가 참여해 축사를 전하고, 도내 스타트업과 만나 눈길을 끌었다. 이번 행사는 '함께 하는 미래'라는 주제로 VR/AR 분야 전문가 20인이 차례로 단상에 올라 VR-퍼블릭과 VR-커머스, VR-컨버전스, VR-e스포츠 등 4개 세션으로 나눠 포럼도 진행한다.

특히, 이날 오전에는 경기도의 오후석 문화체육관광국장(이하 오 국장)이 직접 무대에 나서 '경기도 VR/AR 산업 육성 정책'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영국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의 티모시 정(Timothy Jung) 교수가 좌장으로 오후석 국장, 캐나다의 BC 디지털 미디어 산업협회의 제임스 허스트하우스(James Hursthouse) 이사, 일본 도쿄 XR 스타트업의 야스치카 와카야마(Yasuchika Wakayama) 프로듀서, 두바이 VR/AR협회의 슈잣 머르자(Shujat Mirza) 회장, 중국 액토즈소프트의 조위(Wayne Zhao) 이사가 패널로 참여해 '세계 VR/AR 시장과 글로벌 파트너십'이라는 주제로 공개 토론을 가졌다.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국장이 정책 발표에
나섰다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국장이 정책 발표에 나섰다

<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국장이 정책 발표에 나섰다 >

경기도, 글로벌과 함께 협력 발전해 나가겠다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국장이 무대에 올랐다. 그는 "오늘 이 자리에서 '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경기'라는 주제를 전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융합'과 '연결'이라는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시대의 변천사를 살펴보자. 산업의 발전은 PC를 거쳐 스마트폰에 이르는 지금의 모바일 시대를 맞이했고, 이제 다음 단계는 VR과 AR이 이끌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발표를 시작했다.

이어서 그는 "왜 VR/AR이냐고 반문하는 사람이 많다. VR과 VR은 현실과 가상을 융합하는 소통의 플랫폼이다. 가상현실을 마치 현실처럼 몰입할 수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와 산업 발전으로 연결되고, 또 다른 가능성을 부여한다. 즉,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로도 연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 국장이 정책 발표에
나섰다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 국장이 정책 발표에 나섰다

<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 국장이 정책 발표에 나섰다 >

VR/AR 산업 육성에 경기도가 나선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경기도는 이미 4차 산업혁명의 중심으로 나서고 있으며,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 그는 "경기도는 세계 35위의 경제규모(3,136억 달러)를 가지고 있으며, 인구 1,312만 명이 거주하고 있다. 도내 기업은 83만 개, 벤처 기업은 1만 개가 위치하고 있으며, 20~30대 인구는 364만 명이 있다"라며, "SK텔레콤, KT, 넥슨, NC소프트, 카카오, 네이버 등 국내를 대표하는 IT 기업도 경기도에 자리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새로운 경기'라는 슬로건 아래 혁신을 추구하고자 한다. 경기도를 새롭게 변화시키고 새롭게 이끌어갈 업계와 경기도민의 요구를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미래산업혁신 지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판교, 일산, 광명/시흥, 안산, 안양, 양주, 구리/남양주 지역으로 테크노밸리 조성을 확대할 예정이며, 연구 개발과 산업, 현장이 유기적으로 융합하고, 콘텐츠 산업과 제조 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글로벌 허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 국장이 정책 발표에
나섰다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 국장이 정책 발표에 나섰다

< 경기도 오후석 문화체육관광 국장이 정책 발표에 나섰다 >

또한, 지속가능한 글로벌 협력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GDF 2018'을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으로 육성하고, 해외 기관 또는 국가 등과 협력해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무엇보다 오 국장은 "협력 플랫폼 구축은 '지속가능한'에 많은 의미를 두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안정성'이라는 것을 마음에 새기고 있다"라고 말했다.

민간과 기관이 함께하는 VR/AR 산업 육성도 약속했다. 실제로 이미 경기도는 구글, HTC 바이브, KT 등 30여개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VR/AR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발굴육성한 스타트업은 100개 사에 달하며, 투자유치 181억 원을 달성했다.

마지막으로 오 국장은 "공공과 민간이 함께 머리를 맞댄다면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경기도는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진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글로벌이 대하는 한국 시장은, 아시아에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로 높게 평가한다"라며, "경기도는 VR/AR 산업 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GDF 2018의 주제는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다. 이 자리에는 영국, 캐나다, 두바이, 중국, 일본 등 6개 국가 파트너가 함께하고 있다. 새로운 미래 창출을 이 자리에 참여한 여러분 그리고 협력 파트너들과 함께 만들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GDF 2018 글로벌 정책
토론
GDF 2018 글로벌 정책 토론

< GDF 2018 글로벌 정책 토론 >

경기도 정책 발표에 이어 영국, 캐나다, 일본, 두바이, 중국 등 협력 파트너와 함께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 참여한 각 패널은 '협력'을 강조했다. 아직 각 국가별 시장이 만족할 정도로 성장하지 못했다는 것에 공감했다. 캐나다의 제임스 이사는 "각 국가별 시장은 개별로 보면 모두 협소하다. 때문에 VR이 기술로서 여러 시장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호환성이 필요하다"라는 말에 일본 야스티카 프로듀서는 "동의한다. (지역별) 시장 규모는 너무 작다. 특히, 스타트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 일본의 VR 기업은 해외에서 90%이상 매출을 올린다. 또한, VR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 구독자 200만 명 중 절반 이상이 해외 구독자다. 콘텐츠를 유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협력이 필수다"라고 말했다.

한편, GDF 2018은 20일과 21일 VR-e스포츠와 VR-컨버전스 세션 강연, VR-e스포츠 쇼케이스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GDF 2018은 VR/AR 개발 및 관련 산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21일까지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