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NRP 스타트업 선발·육성을 한 눈에, '2018 VR/AR 위크' 미리보기

강형석

2018 VR·AR 위크.

[IT동아 강형석 기자] 경기도가 육성한 가상·증강현실(VR·AR) 스타트업들의 역량을 살펴보고, 새로운 스타트업도 함께 선발하는 자리가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열린다. 오는 5월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개최되는 '2018 VR·AR 위크(Week)'가 그것.

2018 VR·AR 위크는 경기도 내 VR·AR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운영되는 NRP(Next Reality Partner) 프로그램 중 하나다. 여기에는 신규 스타트업 선발과 현재 육성 프로그램에 참가 중인 스타트업, 먼저 육성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해외진출을 앞둔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자리해 콘텐츠와 기술 등을 선보이는 자리가 될 것이다.

NRP는 잠재력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 콘텐츠 개발 지원부터 해외시장 진출, 후속 투자 등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경기도 VR·AR 기업육성 프로그램이다. 협력사로는 구글(Google), HTC 바이브(Vive), KT 등 국내외 VR·AR 관련 기업과 공공기관 약 32개 사가 포함되어 있다.

행사는 크게 2기 NRP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타트업들이 성과를 공유하는 데모데이, 3기 NRP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을 가리는 경기 VR·AR 창조오디션, 해외진출지원 사업에 선정된 스타틑업들을 소개하는 VR·AR 글로벌 개척단 출정식 등 3가지로 나뉜다.

옥석 가리기 위한 데모데이 및 VR/AR 창조오디션 개최

먼저 15일에는 지난 6개월간 육성 프로그램을 마친 NRP 2기 스타트업들이 성과를 발표하고, 후속 투자 유치를 진행하는 데모데이가 열린다. 참여하는 17개 스타트업들의 심사를 위해 NRP 파트너사 및 벤처 투자사(VC), 유통사 관계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며 이들은 사업 아이템과 후속 사업 등을 면밀히 검토해 투자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NRP 1기 데모데이

참가 기업들의 콘텐츠도 다양하다. 개인/테마파크용 가상현실 게임, 이동형 체험 서비스, 교육 애플리케이션, 시네마틱/뮤지컬 VR 등 소프트웨어 기반부터 체험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모션 컨트롤러, VR 기기 등 하드웨어 기반도 존재한다. VR e-스포츠, 스마트 피트니스 솔루션, 미디어와 의료 분야를 더한 융복합 솔루션을 제시한 스타트업도 있다.

17개 스타트업은 각각 아이디어기획(8팀). 상용화(7팀). 킬러콘텐츠(2팀) 분야로 각각 나뉘게 되며 지원이 결정되면 아이디어기획 초기 개발자금 2,000만 원, 상용화 지원자금 5,000만 원, 킬러콘텐츠 개발 지원자금 최대 1억 5,000만 원까지 단계별로 제공해 그 동안 세웠던 계획을 더 구체적으로 실현하도록 도와준다.

16일과 17일에는 3기 NRP 지원 사업을 위한 '제 4회 경기 VR/AR 창조오디션'이 진행된다. 이번에는 규모가 2배 가량 커져 총 35개 스타트업을 선발,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약 48개 스타트업이 아이디어기획(22개 기업)과 상용화(17개 기업), 킬러콘텐츠(9개 기업) 등 각 분야에 선정된 상태로 지원을 받기 위한 경쟁에 돌입할 예정이다.

행사장에서 서로 명함을 교환하는 NRP 참가자들

창조오디션 내에서는 심사위원과 투자사 관계자들에게 사업을 소개하는 오픈 피칭이 2분간 진행되며, 이후 비즈미팅 형식으로 심사위원이 지원 기업을 평가하는 개별 심사를 약 5~10분간 실시한다. 단순히 심사 외에도 자문과 교류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국내를 넘어 세계로 나가기 위한 글로벌 개척단 출정식

제 4회 경기 VR·AR 창조오디션이 열리는 5월 16일에는 글로벌 개척단 출정식도 함께 진행된다. NRP 월드와이드 프로그램으로 경기도 내 VR·AR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돕고 나아가 글로벌 유통 채널과 네트워크 구축을 돕는 사업이다. 영국, 캐나다, 아랍에미리트 등 총 3개국 총 20개 기업을 선발했으며 경기도는 해외 진출 멘토링과 소개자료 제작, 해외 유통채널 및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홍보와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영국에 진출하게 되는 기업은 맨체스터에서 개최되는 제 4회 국제 AR&VR 컨퍼런스(The 4th International AR&VR Conference in Manchester)에 전시 참가하게 된다. 캐나다에서는 북미 VR 아케이드 사업자 초청 및 기업 등을 방문하고 아랍에미리트로 가는 기업은 현지 VR 테마파크와 기업 등을 방문한다.

이와 별개로 경기도는 각 국가에서 VR·AR 관련 기업과 투자사, 유통사 등이 참여하는 NRP 월드와이드 : 경기도 비즈니스 데이를 개최한다. 영국에서는 VR·AR 기업과 투자사, 유통사 등이, 캐나다에서는 브리티시 콜럼비아 인터랙티브 디지털 미디어 산업 협회(DigiBC – The Interactive & Digital Media Industry Association of British Columbia)의 VR·AR 회원사와 캐나다 VR·AR 기업, 투자사, 유통사가 아랍에미리트는 중동 VR·AR 협회의 회원사와 관련 기업, 투자사, 유통사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