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IT애정남] 무소음 노트북 중에 쓸만한 것을 골라주세요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노트북 구매 관련 문의인데, 상당히 구체적으로 자신의 사용 환경 및 구매 조건을 기재해 주셨네요. 이렇게 질문을 해 주시면 저희가 정확한 답변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 아울러 이 기사를 같이 보는 다른 독자님들도 참고가 됩니다. perseiXXXX님의 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자님.
기자님의 기사를 좋아하는 독자입니다.

노트북 선택에있어서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취준생인 입장에서 노트북을 여러 번 바꿀수 있는 것도
아니고 신중하게 선택하고 싶지만
가지고 있는 it지식이 많지않아
노트북 고려만 몇 달을 하고 있는 상황에
도움 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제가 노트북을 고려하는 조건은
(필수)
-팬리스 제품 ★제가 정말로 소음에 취약합니다★
팬리스 제품이더라도 소음이날수있다는데..
그걸로봐선 무소음제품도 괜찮은건가싶어요
-국내a/s받을수있을것.
-무게가 가벼울것
-노트북 인치수는.. 너무크지도않고 작지도않고..
상황별적절한 인치수..좀 알려주세요ㅜㅜ
-ssd장착

(주사용용도)
-문서.동영상(스트리밍빠르게!).웹서핑(쇼핑몰에서 이미지가 많아도 빠르게 나타났으면좋겠어요)

(선택사항)
-추후 주사용 용도가 포토샵, 동영상편집으로 바뀔수있어서 업데이트를 할수있는 노트북(어떤성능을 업그레이드해야되나요?)

가격대는 70 80그정도였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가격의타협이 안된다면
윈도우빠진거? 그걸뭐라고하죠.. 그버전도 좋습니다♡

혹시나 기사화가 안되더라도
몇가지 제품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일매일이 좋은하루되세요!

모든 조건 충족은 난망, 우선 순위 정해야

안녕하세요. IT동아 입니다. 질문 내용이 상당히 디테일한 것을 보니, 저희 기사를 많이 보신 듯 합니다. 부족함이 많은 기사를 애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하시는 조건이 많은데, 사실 이걸 전부 만족시키기란 쉽지 않을 듯 합니다. 특히 무소음이면서 영상 편집을 할 정도의 성능을 갖추고,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면서 70~80만원대의 가격을 만족하는 노트북은 찾기 어렵습니다. 다만, 질문자님이 원하시는 조건 중에 우선 순위는 있는 것 같으니, 이에 중점을 두고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소음과 고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

팬리스(냉각팬이 없는 무소음) 노트북이라면 아톰이나 셀러론, 코어M 시리즈와 같은 저전력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 중에 몇 가지가 눈에 띕니다만 그 수가 아주 많은 편은 아니고, 무엇보다 저전력 프로세서의 성능에는 명백한 한계가 있습니다. 단순히 웹서핑이나 문서작업 정도로는 쓸 만 합니다만, 포토샵이나 동영상 편집과 같은 작업을 하려면 다소 답답할 수 있습니다. 코어 i3 / i5 / i7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을 쓰시는 것이 좋겠는데, 프로세서가 코어M 정도라도 메모리(8GB 이상)나 저장장치(SSD) 사양이 좋다면 어느 정도는 보완이 됩니다.

가벼운 무게와 적당한 화면 크기?

일반적으로 1kg 전후라면 가벼운 노트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지도 작지도 화면 크기라면 14인치급 정도인데, 팬리스 노트북들은 대부분 휴대성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아서 12인치급이 대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크기보단 무게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화면 크기는 양보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내 A/S 가능한 70~80만원대 제품?

예전에 코어M을 탑재한 삼성전자의 노트북9 2015 에디션이 팬리스 버전으로 나온 적이 있는데 지금은 단종되어 구하기 어렵습니다. 지금 살 수 있는 건 해외 브랜드 제품들만 좀 있습니다. 해외직구 제품이 아니라면야 해외 브랜드 노트북이라도 국내에서 A/S는 다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국내 대기업과 수준의 촘촘한 서비스망은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만 알아두시고요. 그리고 70~80만원대의 제품을 말씀하셨는데,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노트북을 이런 가격으로 사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100만원 정도로 예산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상기한 바와 같이 질문자님이 원하시는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노트북을 찾는 게 쉽지 않습니다. 특히 팬리스 노트북의 경우는 2015년 전후에 좀 나왔다가 2016년부터는 거의 나오지 않고 있고요. 지금 살 수 있는 팬리스 노트북들도 1~2년 정도 된 사양이 제품이 많으니 이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제품들은 대부분 업그레이드 편의성은 좋지 않으니 그냥 처음부터 일정수준 이상의 사양을 갖춘 제품을 선택하세요. 제가 추천하는 제품은 이하와 같습니다.

에이서 스위치 알파 12(SA5-271-53LN) – 인터넷 최저가 99만 5,550원

에이서(Acer)의 스위치 알파 12 시리즈는 코어M보다 고성능인 6세대 코어 i3/i5/i7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으면서도 무소음을 실현한 독특한 제품입니다. 방열판만으로 냉각을 하는 일반적인 팬리스 노트북과 달리, 액체로 냉각하는 수냉 쿨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죠. 화면과 키보드가 분리되는 투인원 형태의 제품인 것도 특징이고요.

에이서 스위치 알파 12

에이서 스위치 알파 12 시리즈는 여러 사양의 모델이 있는데, 그 중에 추천하는 건 코어 i5-6200U 프로세서에 8GB 메모리, 512GB SSD를 갖춘 SA5-271-53LN 모델입니다. 화면 크기가 12인치로 좀 작은 편인 것에 비해 제품 무게가 1.29kg으로 다소 묵직한 편이라는 게 좀 아쉽네요. 그래도 전반적인 사양 면에서 질문자님이 원하는 조건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2016년 충분에 출시된 제품이라 지금은 파는 곳이 아주 많지는 않습니다만, 아예 구하지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팬리스 노트북, 제품 선택의 폭 좁아

이 외에도 애플 맥북(MLHF2KH/A)이나 레노버 레노버 씽크패드 Helix(20CG0038KR) 같은 팬리스 노트북도 있습니다만, 이들 제품은 코어M 탑재 제품이라 에이서 스위치 알파 12보다는 성능이 떨어지며, 가격도 150만원에 달할 정도로 비쌉니다. 그 외의 제품은 작업에 쓰기 힘든 아톰 프로세서 기반의 제품이 대부분이고요. 지금으로선 에이서 제품이 그나마 추천 목록에 올라가겠네요.

참고로 질문자님이 제안하신 조건 중에 '팬리스' 만 포기하신다면 살 수 있는 제품이 대폭 늘어납니다. 그리고 중고품 구매에 대한 저항감만 없다면 삼성전자의 노트북9 2015 에디션을 중고로 구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으니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