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저장장치 뉴스에 주로 언급되는 썬더볼트3, RAID란 무엇?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IT동아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IT동아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를 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IT동아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기사인 '뉴스 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웨스턴디지털코리아(2018년 1월 30일)
제목: 웨스턴디지털, 최고의 영상 제작 환경 위한 고성능 이동식 스토리지 'G-스피드 셔틀' 신제품 2종 공개

G-스피드 셔틀 with ev 시리즈 베이 어댑터(왼쪽)과 G-스피드 셔틀 with
썬더볼트3(오른쪽)
G-스피드 셔틀 with ev 시리즈 베이 어댑터(왼쪽)과 G-스피드 셔틀 with 썬더볼트3(오른쪽)

원문: (전략)웨스턴디지털(스티브 밀리건 CEO은 G-테크놀로지(G-Technology) 브랜드의 고성능 프리미엄 스토리지 라인업 'G-스피드 셔틀(G-SPEED Shuttle)'에 이동성을 극대화한 신제품 2종을 추가한다. 이번 신제품은 전문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최적화된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빠른 전송 속도와 풍부한 저장 용량뿐 아니라 이동성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중략)

해설: G-테크놀로지는 미국에 본사를 둔 스토리지(저장장치) 전문 업체로, 특히 고성능을 갖춘 외장형 스토리지가 주력이다. 2009년에 HGST(히타치 글로벌 스토리지 테크놀러지)에 인수되었고, 2012년에 웨스턴디지털이 HGST를 합병하면서 G-테크놀로지 역시 웨스턴디지털 산하의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다.

원문: 4베이로 구성된 G-스피드 셔틀 신제품은 썬더볼트 3(Thudnerbolt 3) 인터페이스와 완벽하게 호환돼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의 요구 성능을 충족시킨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작업 환경에 필요한 용량과 성능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이동성을 고려한 설계로 후반 작업팀에 빠르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최대 1,000MB/s의 전송 속도로 30fps(초당 프레임 수)로 촬영된 1시간짜리 4K 영상을 단 몇 분 안에 전송 가능하다.

해설: 썬더볼트(Thudnerbolt)는 인텔과 애플이 중심이 되어 개발한 고속 인터페이스로, 썬더볼트3는 그 중 최신 버전이다. 이론 상 최대 40Gbps(쌍방향)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실제로 이런 속도를 온전하게 낼 수 있는 경우는 적기 때문에 제품 제조사들은 이보다는 좀더 현실적인 속도를 표기한다.

USB 타입C 커넥터
USB 타입C 커넥터

외에 썬더볼트3는 영상이나 음성을 전송하는 기능도 포함하므로 디스플레이포트(DP)를 대체할 수 있으며, 내부적으로 USB 3.1 신호도 전송하므로 USB 포트까지 대체가 가능하다. 초기의 썬더볼트는 미니 DP 형태의 포트를 주로 이용했으나 썬더볼트 3부터는 USB 타입-C 포트가 기본 사양이 되었다.

원문: G-테크놀로지 브랜드로 출시되는 웨스턴디지털의 이번 신제품은 'G-스피드 셔틀 with 썬더볼트3(G-SPEED Shuttle with Thunderbolt 3)', 'G-스피드 셔틀 with ev 시리즈 베이 어댑터(G-SPEED Shuttle with ev Series Bay Adapters)' 등 총 2종이다. 듀얼 썬더볼트3 포트를 탑재한 'G-스피드 셔틀 with 썬더볼트3'는 최대 48TB의 용량과 RAID 0, 1, 5, 10 등 풍부한 하드웨어 레이드 구성을 제공하는 이동식 4베이 스토리지 솔루션이다.(중략)

해설: RAID란 복수의 저장장치를 묶어 속도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RAID 0는 안정성을 희생하는 대신 속도가 제일 빠르며, RAID 1은 오로지 안정성만 추구하지만 용량이 크게 줄어든다. RAID 5는 속도와 안정성과 용량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는 방식이며, RAID 10은 RAID 5와 비슷하지만 용량을 좀 더 희생시켜 성능과 안정성을 좀 더 높이는 방식이다.

원문: 'G-스피드 셔틀 with ev 시리즈 베이 어댑터'는 기능상으로 G-스피드 셔틀 with 썬더볼트3와 유사하지만 ev 시리즈 베이 어댑터와 통합 및 호환하여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모든 ev 시리즈 드라이브 및 리더기와의 상호 기능 호환을 통해 작업의 유연성 및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최대 500MB/s의 빠른 전송 속도, 최대 24TB의 풍부한 용량과 더불어 뛰어난 안정성을 제공한다.(후략)

해설: ev 시리즈는 G-테크놀로지의 드라이브 및 리더 제품군 중 하나로, 손쉽게 탈착이 가능한 전용 베이를 통해 연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G-스피드 셔틀 with ev 시리즈 베이 어댑터는 이와 호환되는 베이 어댑터를 갖춘 제품으로, G-테크놀로지의 제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유용할 것이다.

글/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