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리뷰] 인테리어까지 고려한 스위칭 허브, 넷기어 GS908E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근래의 사무실에는 네트워크 접속을 해야 하는 기기가 한 둘이 아니다. PC의 수도 많고 IP전화기나 프린터, 프로젝터, NAS 같은 기기들이 네트워크에 접속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많은 기기들 사이를 연결하고 신호를 분배하는 스위칭 허브가 거의 필수다. 특히 최근에는 소규모 사업장에 적합한 기가비트(1Gbps) 지원의 8포트 스위칭 허브가 많이 팔리고 있다.

넷기어 GS908E

다만, 이렇게 스위칭 허브까지 운용할 정도로 많은 기기를 운용하다 보면 각종 케이블이 얽히고설키기 마련이다. 이렇게 되면 보기에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원활한 관리에도 어려움을 준다.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NETGEAR)의 GS908E 역시 기가비트 기반 8포트 스위칭 허브다. 하지만 여느 제품과 달리, 단순히 포트의 수만 늘려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하며, 인테리어를 고려한 깔끔한 외형 및 케이블 정리 기능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

각지고 투박한 허브 어디갔지?

각진 네모통에 여러 케이블이 주렁주렁 매달려서 수많은 램프가 어지럽게 번쩍거리던 기존 스위칭 허브의 이미지는 이젠 버려도 좋을 것 같다. 넷기어 GS908E는 유선형의 세련된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각종 포트는 뒤쪽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커버를 닫아 이를 깔끔하게 감출 수 있으니 시각적인 만족도가 높다. 각 포트별로 케이블 홀더가 있기 때문에 당연히 커버를 닫은 상태에서도 모든 포트는 정상적인 접속이 가능하다.

넷기어 GS908E 후면

상태 표시용 램프가 전면에는 1개만 있으며 그 외에 대부분의 램프는 후면 커버에 덮인 각 포트 별로 1개씩 있다. 각 포트의 램프는 10/100Mbps 접속 시에는 주황색, 1Gbps 접속 시에는 녹색으로 점등한다. 꼭 필요한 것만 남기고 램프의 수를 최소화했으며, 이 조차도 대부분 커버로 감출 수 있다. 그리고 후면 좌측의 버튼을 눌러 모든 램프를 일괄적으로 소등할 수도 있으므로 번쩍거리는 램프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용자가 환영할 만 하다.

후면 커버를 연 모습

8개의 네트워크 포트 외에 최근 이용 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충전용 USB 포트도 2개 갖추고 있다. 이 역시 커버로 감출 수 있다. 넷기어 GS908E의 충전용 USB 포트는 2A 출력을 지원하므로 스마트폰과 같은 일반적인 모바일 기기 외에도 태블릿(아이패드 시리즈 등)과 같이 높은 전력을 요구하는 기기 역시 충전이 가능하다. 다만, 커넥터 부분이 큰 USB 케이블을 꽂을 경우엔 넷기어 GS908E의 후면 덮개가 덮이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하자.

2개의 충전용 USB 포트를 갖췄다

그 외에 본체 하단에는 2개의 걸이용 홈이 있으며, 각각 2개씩의 벅걸이용 와셔와 나사못이 패키지에 기본 제공되므로 이용 환경에 따라 벽걸이 형식으로 본체를 설치할 수도 있다. 그리고 전반적인 발열량이 적은 편이고 내부에 냉각팬도 없기 때문에 무소음 환경을 구현하기에도 적합하다.

하단 홈과 동봉된 액세서리를 통해 벽걸이 형태로 설치 가능

내부 기능도 충실

디자인 외에 내부적인 사양도 충실한 편이다. 최대 16Gbps의 대역폭을 지원하므로 8포트 모두 무리 없이 기가비트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최대 9K바이트에 이르는 큰 단위로 데이터를 쪼개어 전송, 속도를 높이는 점보프레임(Jumbo frame) 기능도 지원한다.

넷기어 GS908E 내부의 설정 메뉴 홈 화면

그 외에도 넷기어 GS908E는 전반적인 상태의 모니터링, 펌웨어 업데이트, VLAN(가상랜), QoS(포트 별로 트래픽과 대역폭 등을 조절함), 링크어그리게이션(라인을 이중화하여 대역폭을 높이거나 트러블에 대비함), 멀티캐스트(같은 데이터를 복수의 사용자에게 전송)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넷기어 GS908E 기능 설정 메뉴

이러한 기능은 넷기어 GS908E 내부의 설정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기기의 웹 브라우저에서 IP를 입력해 설정메뉴로 접근 가능하다. 흔히 쓰는 인터넷 공유기의 설정 메뉴를 연상한다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보기 좋은 떡인데 먹기도 좋다?

넷기어 GS908E는 스위칭 허브의 이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최근의 추세를 반영하고 있는 제품이다. 단순히 포트의 수를 늘려주는 제품은 많으니 차별화 요소가 필요했다. 넷기어 GS908E는 깔끔한 디자인을 갖췄으며 어지러운 케이블과 각종 램프까지 깔끔하게 정리해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 모바일 기기 충전이 가능한 2개의 USB 포트까지 갖추고 있으니 소규모 사무실이나 더 나아가 가정에서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다.

넷기어 GS908E

물론 그렇다고 하여 이 제품이 단순히 외형만 돋보이는 제품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접속해도 원활한 통신이 가능한 높은 대역폭 및 점보프레임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 외에 VLAN, QoS, 링크어그리게이션, 멀티캐스트 등을 비롯한 고급 부가기능을 다수 지원하니 내부적으로도 충실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2017년 12월 현재 인터넷 최저가 기준, 넷기어 GS908E는 10만원 정도에 팔리고 있다. 요즘 저가형 스위칭 허브가 워낙 많이 팔리고 있는 터라 넷기어 GS908E의 가격이 좀 비싸게 느껴질 수 있으나 '돈 값'을 한다면야 문제될 건 없다. 깔끔한 디자인과 고급 기능을 동시에 갖춘 소규모 사무실용 8포트 스위칭 허브를 원하는 사용자라면 구매를 고려할 만 하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 리뷰 의뢰는 desk@itdonga.com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