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리뷰] 게임 랙 줄이는 스위칭 허브, 넷기어 나이트호크 S8000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제한된 공간에서 여러 대의 인터넷 단말기(PC, 스마트TV, 콘솔 게임기 등)를 쓰는 건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이럴 때 가장 유용한 물건이 바로 인터넷 공유기다. 이를 이용하면 인터넷 라인이 하나만 있어도 여러 단말기가 유선, 혹은 무선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하지만 무선은 아무래도 유선에 비해 통신 속도나 안정성 면에서 떨어진다. 다만, 대부분의 공유기가 최대 3개의 단말기 까지만 유선 접속이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유용한 제품이 바로 스위칭 허브(일명 스위치 허브 혹은 네트워크 스위치, 이하 스위치)다. 이를 공유기에 연결하면 공유기 포트 1개에 많은 단말기가 접속할 수 있다. 소규모 사업장에선 5~8포트, 대기업이나 PC방 같은 곳에서는 16~24포트의 스위치를 주로 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S8000

다만, 대부분의 스위치는 단순히 하나의 라인을 여럿으로 나누는 역할만 할 뿐, 스마트하게 부하 분산을 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각 라인의 속도가 제각각이기도 하고 끊김이나 지연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온라인 게임이나 동영상 스트리밍 등의 작업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건 치명적이다.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S8000(Netgear Nighthawk S8000)는 기존 스위치의 단점을 개선한 고성능 8포트 스위치 제품으로, 특히 게이밍 및 스트리밍 전용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스텔스 전투기 디자인과 아연 합금 재질의 만남

나이트호크 S8000의 외형은 마치 스텔스 전투기를 연상시킨다. 단지 멋만 부린 것이 그치지 않고 강도 및 열 배출 능력이 좋은 아연 합금 재질을 본체에 적용해 내구성은 물론, 안정성도 함께 챙겼다. 강도가 높은 재질을 적용한 것 때문에 무게(0.74kg)도 제법 묵직하다.

후면에는 총 8개의 네트워크 포트가 달려있다. 8번 포트는 주로 공유기에 연결하는 업 링크용이고 나머지 7개의 포트에 같은 수만큼의 단말기 접속이 가능하다. 모든 포트가 기가비트(1Gbps)를 지원하기 때문에 최근 보급이 본격화되고 있는 기가인터넷 환경에도 적합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S8000 후면

그리고 나이트호크 S8000은 여러 포트의 링크를 하나로 통합해 링크 어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이용해 최대 전송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일부 라인이 끊기더라도 나머지 라인으로 데이터 전송을 계속하는 장애 대응 기능도 있다. 참고로 나이트호크 S8000는 최대 4개 링크의 어그리게이션이 가능하며, 이 경우 최대 4Gbps까지 대역폭(데이터가 지나가는 통로)을 확장시킬 수 있다. 물론, 아직 4Gbps 속도의 인터넷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은 주로 같은 스위치로 연결된 단말기간의 네트워크, 혹은 NAS 등의 네트워크 저장소를 이용할 때 유용할 것이다.

연결상태를 표시하는 ㄱ자형 LED

각 포트의 상단에는 현재 작동상황을 표시하는 푸른색 LED가 달려있는데, ㄱ자 형태를 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스위치 뒤쪽으로 가지 않고 제품 상단이나 정면에서도 LED의 불빛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LED의 빛이 거슬린다면 포트 왼쪽의 버튼을 통해 LED를 끄거나 켤 수도 있다.

전면에서도 LED의 확인이 가능

제품 하단에는 본체의 흔들림이나 움직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4개의 고무 받침대가 달려있으며, 제품을 빠르게 재부팅하거나 설정 초기화를 할 수 있는 리셋 버튼도 마련되었다. 제품 구동은 12V 1A 출력의 AC 어댑터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제조사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소비 전력이 최대 3.8W, 최소 0.8W 수준으로 낮은 편이다. 스위치는 24시간, 365일 연속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비전력은 낮을수록 좋다.

제품 하단

공유기와 유사한 내부 설정 메뉴 제공

제품을 직접 이용해보자. 나이트호크 S8000은 공유기처럼 내부설정을 직접 제어하는 전용 메뉴를 품고 있다. PC가 나이트호크 S8000에 접속되어 있다면 윈도우 탐색기의 네트워크 항목에 제품이 표시되니 이를 클릭,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설정 메뉴에 진입 가능하다. 보안을 위해 설정 메뉴 진입을 위한 비밀번호도 설정할 수 있다.

윈도우 네트워크 메뉴를 통해 설정메뉴에 진입 가능

넷기어 나이트호크 S8000의 설정 메뉴는 그래픽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마우스와 키보드로 간단히 조작이 가능하다. 다만,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쉬운 점이다. 나이트호크 S8000의 설정 메뉴 중에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홈(HOME) 메뉴에서는 시스템 정보 및 LED의 제어, 각 포트의 접속 상태 및 포트 별 기능 설정 등의 주요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주요 기능을 모아둔 홈 메뉴

이를 통해 각 포트의 이름,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의 제한이 가능하며, 어느 포트에게 우선권을 줄 것인지도 지정할 수 있다. 만약 1번 포트에 물린 PC가 가장 중요한 작업을 하고 있다면, 1번 포트에 우선권을 주고 나머지 포트의 우선권을 낮춰서 1번 포트의 속도 저하나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다. 물론, 초기값 그대로 둔다면 모든 포트가 같은 우선권을 가지고 있다.

여러 포트의 상태를 확인하며 기능을 제어하는 우선순위 메뉴

여러 포트의 설정을 비교해가며 속도 및 우선권 지정을 하고자 한다면 우선순위(PRIORITIZATION) 메뉴를 이용하자. 이 메뉴에서는 각 포트의 설정 값이 일목요연하게 표기되므로 보기 편하다.

원터치로 네트워크 환경을 최적화하는 프리셋 메뉴

만약 각 포트를 일일이 설정하기 귀찮다면 프리셋 모드를 이용하자. 준비된 프리셋은 1번 포트를 게임 전용으로 설정하고 우선권을 주는 ‘게이밍(GAMING)’ 및 2번 포트를 스트리밍 전용으로 설정하고 우선권을 주는 ‘미디어 스트리밍(MEDIA STREMING)’이 준비되어 있다. 일상적인 용도라면 기본값인 ‘표준(STANDARD)’ 프리셋으로 하면 된다. 그 외에 사용자가 직접 자신만의 프리셋을 만들어 2개까지 저장이 가능하는 것도 가능하다.

케이블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 메뉴

장애나 성능 저하가 발생했는데 원인을 알 수 없다면 진단(DIANOSTICS) 메뉴에 주목하자. 이 메뉴에서는 각 포트에 물려 있는 케이블의 이상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케이블의 품질 때문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그 외에 고급 설정(ADVANCED SETTINGS) 메뉴에서는 복수의 특정 사용자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멀티캐스트 관련 설정 및 최대 4개의 라인을 연동해 최대 대역폭을 높이는 링크 어그리게이션 설정, 절전 모드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암호 변경, 공장 초기화 등이 가능하다.

게이밍 기어 바람, 네트워크 기기 시장에도 상륙

넷기어 나이트호크 S8000은 최근 PC 시장에 불고 있는 ‘게이밍 기어’ 바람을 보여주는 사례다. 예전의 게이밍 기어라면 대개 게임 전용 마우스나 키보드, 헤드셋 등이 고작이었지만 최근에는 모니터나 외장하드, 그리고 스위치 허브 등까지 등장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S8000

특히 나이트호크 S8000 게이밍용 스위치를 지향하는 제품답게 제한된 공간에서 다수의 PC가 동시에 게임을 즐기는 환경에 최적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 대역폭을 각 시스템에 고르게 분배하거나 부하가 많이 걸리는 라인에 우선권을 주는 기능은 온라인 게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랙을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물론, PC 1~2대를 쓰는 일반 가정에서는 그다지 효용성이 높지 않겠지만, 6~7대 이상의 PC로 동시에 온라인 게임에 접속하는 프로게이머 합숙소나 소규모 인터넷 카페 등에서 이용한다면 만족도가 높을 것이며 동영상 스트리밍 관련 작업을 많이 하는 스튜디오에서도 충분히 이용할 만 하다.

시스템 구성도(출처 = 넷기어)

넷기어 나이트호크 S8000는 2017년 10월 현재 인터넷 최저가 기준 14만 9,000원에 팔리고 있으며 3년의 넉넉한 보증기간을 제공한다. 참고로 이 제품은 공유기가 아닌 스위칭 허브이므로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선 공유기도 함께 이용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 두자.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 리뷰 의뢰는 desk@itdonga.com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