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8/3 국내 최대 VR 테마파크, 몬스터 VR 오픈 등

[IT동아]

카카오뱅크 출범 1주일, 151만 계좌 돌파

지난 7월 27일 오전 7시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한국카카오은행(이하 카카오뱅크, 대표이사 이용우 yan․윤호영 daniel)이 영업 1주일만에 신규 계좌 개설 건수 151만 계좌를 돌파(3일 07시 기준 151만 9,000계좌)했다.

체크카드 신청 건수는 103만 5,000장을 기록했다. 3일 오전 7시 기준 여신은 4,970억 원(대출 실행금액 기준), 수신은 6,530억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현재 예대율은 76%이다. 계좌 개설 추이는 서비스 개시 이후 초반 시간당 평균 2만좌 이상이었으며, 100만 계좌 달성 시점(7월 31일 오후 1시 기준)에는 시간당 평균 1만좌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 친구 목록을 이용한 카카오뱅크 간편이체, ATM 수수료 면제 등으로 수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계좌 속 계좌 '세이프박스'의 편리함과 하루만 맡겨도 연 1.2% 이자를 지급해 인기가 높다. 7월 31일 기준 67%(7/31 기준)에 달했던 체크카드 발급 신청 비율은 8월 3일 기준 68%이며, 체크카드 종류별 발급비율은 라이언 55%, 어피치 18%, 무지 12%, 콘 9%, non-캐릭터 6% 등이다.

카카오뱅크는 서비스 시작 이후 폭발적인 고객 유입에 따라 24시간 상황반을 가동하고, 가입자의 원활한 은행 업무 처리를 대외 기관과 실시간 협의해 대응책을 마련, 실행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임직원 가운데 은행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력을 제외한 모든 인원들이 고객 상담 업무에 투입 중이다. 또한, 고객 상담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80여명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며, 제 2고객 센터 설치를 결정, 장소 선정 및 인력 확보 방안을 검토/진행 중이다.

인천 송도에 국내 최대 규모 도심형 VR테마파크 '몬스터 VR' 오픈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이 내일(4일) 오전 11시 인천 송도 트리플 스트리트에서 국내 최대 규모 도심형 VR테마파크 '몬스터 VR' 오픈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정식 개관을 축하하는 테이프 커팅과 축사, VR 체험 등으로 진행한다.

인천 송도에 국내 최대 규모 도심형 VR테마파크 '몬스터 VR'
오픈한다
인천 송도에 국내 최대 규모 도심형 VR테마파크 '몬스터 VR' 오픈한다

몬스터 VR은 놀이공원 규모의 인테리어에 VR 콘텐츠의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가미한 테마파크다. 한콘진의 '2017 VR콘텐츠 체험존 구축 지원사업'에 선정된 ㈜지피엠(대표 박성준), ㈜비브스튜디오스(대표 김세규), ㈜미디어프론트(대표 박홍규)가 참여해 사업을 수행했다. 해당 테마파크는 '정글존', '시네마 VR존', '큐브 VR존', '익스트림존 에버랜드 VR존' 등 총 4개 테마존으로 운영한하다.

정글존은 열기구와 번지점프, 래프팅 등 다양한 스포츠·레저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으며, 시네마 VR존은 '볼트: 체인시티(VOLT : chain city)', 'DOCTOR X', 'SHINE THE DINO' 등 VR 영상콘텐츠를 상영한다. 볼트: 체인시티는 올해 1월, 미국에서 개최한 VR영화제 'VR FEST'에서 글로벌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미국 AIS(Advanced Imaging Society)가 개최하는 '뤼미에르어워즈(The LumiereAwards)'에서도 VR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후보에 오른 바 있다. 시네마 VR존은 사업 참여기관인 ㈜비브스튜디오스가 삼성전자, ㈜피엔아이시스템(대표 신재중), VR 오디오 스타트업 가우디오디오랩(대표 오현오)과 함께 구축해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에 앞장선 모범사례로 꼽힌다.

큐브 VR존은 약 1평 규모 룸 안에서 사격, 우주체험 등 20여 종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VR 큐브는 콘텐츠를 선보이려는 개발자와 콘텐츠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를 연결하는 유통 플랫폼이다. VR 제작사와 상생을 위한 서비스 인프라와, 정산 시스템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VR 테마파크는 평균 10개 내외 콘텐츠를 보유한 것에 비해 몬스터 VR은 영화·게임·스포츠·교육·음악 등 총 40개의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국내 VR콘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해 우수 정부지원과제를 수급해 시연하고, 중·소기업의 다양한 VR콘텐츠를 테스트하는 거점으로 활용되는 등 국내 VR산업 전반의 동반성장을 위한 공공 플랫폼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몬스터 VR 입장료는 성인 1인 기준 평일(월~목) 자유이용권 2만 8,000원, 주말(금~일) 자유이용권 3만 8,000원이며, 2인 자유이용권, 패밀리 자유이용권 구매 시 할인해 판매한다. 이용시간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다.

한편, 한콘진의 2017 VR콘텐츠 체험존 구축 지원사업에 선정된 과제는 총 3개로 몬스터 VR 외 2개 체험존은 오는 11월 초 제주도 수목원테마파크(주관 ㈜카카오), 경주 화백컨벤션뷰로(주관 ㈜쓰리디팩토리)에 각각 구축될 계획이다. 지난 7월 22일 추경예산이 통과되면서 신설된 '지역주도형 VR콘텐츠 체험존 구축(추경) 지원사업'은 이달 중 공고한다.

쏘카(SOCAR), 발렛 서비스처럼 편리한 '김포공항 부름존' 오픈

쏘카(대표 조정열)가 쏘카부름 서비스에 소비자 이용패턴을 분석, 편의성을 강화한 '김포공항 부름존'을 오픈했다. 쏘카부름은 콜택시를 호출하듯 서울 전역에서 원하는 장소‧시간에 카셰어링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6 월 런칭 후 기존 D2D 베타서비스 대비 3배 이상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쏘카(SOCAR), 발렛 서비스처럼 편리한 '김포공항 부름존'
오픈
쏘카(SOCAR), 발렛 서비스처럼 편리한 '김포공항 부름존' 오픈

이에 쏘카는 김포공항에서도 쏘카부름 서비스를 이용하는 '김포공항 부름존'을 오는 10월까지 시범 운영한다. 김포공항 부름존은 소비자가 공항 내 멀리 떨어진 주차장으로 이동하는 번거로움 없이 국내선 청사에서 부름맨(탁송기사)에게 직접 차량을 인도받아 즉시 운행할 수 있다. 또한, 시범 운영 기간에는 부름요금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쏘카 앱 예약 메뉴에서 출발지를 '김포공항 국내선'으로 지정하고 이용시간과 차량을 선택하면 된다. 대여 시 국내선 2층 3번 게이트에서 부름맨의 본인 확인 후 차량을 인수 받고, 반납은 제1, 2주차장에 주차하면 된다. 앱 내 스마트키로 차량문을 잠근 후 '바로반납' 기능을 이용한 뒤, 정확한 주차위치를 메모에 남기면 최종 반납 처리된다. 예약 가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며, 이용시간 1시간 30분 전에 예약해야 한다.

한편, 쏘카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진행하는 후기 이벤트로 앱 이벤트 페이지 내에 서비스 후기와 이용방식을 남기면, 매주 당첨자 10명에게 쏘카부름 무료쿠폰을 제공하며, 부름요금 할인 프로모션도 오는 28일까지 진행한다. 48시간 이상 이용 시에는 무료, 10시간~ 8시간 이용 시에는 2,900원으로 부름요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나와, 국내 PC업계와 함께 사회공헌활동 나서

다나와가 국내외 대표 PC관련 기업 12개와 함께 매월 PC기증 형태로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다나와, 다나와컴퓨터를 비롯해 인텔, 앱코, WD, G.SKILL, 마이크로닉스, 에즈원, 브리츠, 뷰소닉, 와사비망고, 제이씨현 등이 참여한다. 다나와 측은 지난 달 주요PC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학생을 대상으로 무료 PC조립 교육과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PC 기증 활동을 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전했다.

다나와, 국내 PC업계와 함께 사회공헌활동
나서
다나와, 국내 PC업계와 함께 사회공헌활동 나서

첫 번째 PC나눔행사는 지난 8월 2일 제주고등학교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렸다. 제주도 내 고등학생 3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컴퓨터 하드웨어 조립 과정, 소프트웨어 설치 과정 등에 대한 무상교육도 제공했다. 행사 종료 후에는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PC기증 행사도 진행했다. 기증품으로 참여 업체의 PC부품을 기반으로 설계한 조립PC와 다나와컴퓨터의 PC를 제공했다.

판도라TV, 글로벌 콘텐츠 그룹 하이씨씨와 업무 협약 체결

판도라TV(대표 김경익)가 하이씨씨와 콘텐츠 및 인플루언서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판도라TV는 비디오 커머스 콘텐츠 제작시 콘텐츠 기획과 셀럽 섭외 지원 등 다양한 부분에서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판도라TV, 글로벌 콘텐츠 그룹 하이씨씨와 업무 협약
체결
판도라TV, 글로벌 콘텐츠 그룹 하이씨씨와 업무 협약 체결

글로벌 콘텐츠 기업 하이씨씨(대표 이용우)는 가수, 연기자, 방송인 등 다양한 장르의 엔터테이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최근 BeICON(비아이콘)을 론칭해 콘텐츠, IT 솔루션 기반 브랜드 비즈니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판도라TV 관계자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콘텐츠 및 인플루언서 사업에 있어 콘텐츠 제작부터 마케팅까지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활용해 상호 이익을 창출해 낼 것"이라고 전했다.

에프엑스기어, 국립과학관 '미래도시 2030 특별전' 참가

에프엑스기어(FXGear, 대표 최광진)가 국립과학관이 진행하는 '2030 미래도시 특별전'에 '에프엑스미러'를 이용한 가상피팅 드레스룸을 설치하고, 전국 투어 전시를 진행한다. 2030 미래도시 특별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 도시에 활용될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회다.

에프엑스기어, 국립과학관 '미래도시 2030 특별전'
참가
에프엑스기어, 국립과학관 '미래도시 2030 특별전' 참가

에프엑스미러는 스마트 기술로 변화된 집을 엿볼 수 있는 '미래의 집(Future Home)' 테마관 내 가상피팅 드레스룸에 설치됐다. 외출하지 않고 집 안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옷을 가상피팅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옷은 구매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에프엑스미러는 동작 인식 센서로 사용자 신체 사이즈를 측정한 뒤, 실제와 거의 흡사한 3D 의상을 착용한 모습을 보여준다.

미래의 집 전시관은 미래 의식주 생활 환경을 살펴 볼 수 있다. 가사도우미 로봇, 인포메이션 월, 교과서가 사라진 공부방, 스마트 헬스케어침대, 스마트 화장대와 스마트 화장실, 가상요리사, 3D프린터로 음식을 만드는 과정 등을 관람/체험할 수 있다.

2030 미래도시 특별전은 오는 9월 17일까지 광주에서 첫 선을 보인 뒤 9월 29일부터 12월 10일까지는 부산, 12월 22일부터 2월 29일까지는 대구에서 7개간 순회 개최할 예정이다.

와콤, '코믹콘 서울 2017'에서 드로잉쇼 등 이벤트 실시

한국와콤(대표 김주형)이 오는 8월 4일부터 6일까지 코엑스에서 진행하는 '코믹콘 서울 2017'에 참가해 태블릿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하고, 웹툰작가와 함께하는 드로잉쇼 등 이벤트를 실시한다.

올해 최초로 국내에서 개최하는 '코믹콘(COMIC CON)'은 전세계 코믹, 영화, 드라마, 게임, 토이, 피규어,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미국 최대 만화 축제다. 와콤은 이번 행사에서 와콤 부스를 운영, 만화 및 애니메이션, 캐릭터 제작 등을 위한 'Cintiq Pro(신티크 프로)'와 'Intuos Pro(인튜어스 프로)' 등을 포함한 전 라인업을 전시할 계획이다. 방문자들은 와콤 제품을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구매도 할 수 있다.

와콤은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오는 5일(토)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와콤 부스에서 작가 레바의 드로잉쇼 행사를 진행한다. 현재 레바 작가는 레진코믹스에서 '레바툰'을 연재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서 와콤 태블릿과 클립스튜디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드로잉 시연을 펼칠 예정이다.

와콤, '코믹콘 서울 2017'에서 드로잉쇼 등 이벤트
실시
와콤, '코믹콘 서울 2017'에서 드로잉쇼 등 이벤트 실시

이와 함께 '마블(MARVEL) 캐릭터 그리기' 대회도 진행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신티크(Cintiq) 태블릿으로 마블시리즈 주인공을 그리는 그림 대회로, 참가자 모두에게 현장에서 즉시 선물을 증정한다. 행사 기간 동안 와콤 부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이벤트에 참가하면, 만화 그리기 전문 소프트웨어 '클립 스튜디오 프로 EX' 3개월 무료 사용권도 증정할 예정이다.

한편, 행사 관련 소식 및 이벤트에 대한 내용은 와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