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IT]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 "꽃차, 아시나요?"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난 2017년 3월 2일, 농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농업 시장 규모는 2014년 4조 7,000억 원, 2015년 5조 1,000억 원, 2016년 5조 7,000억 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인구 증가와 함께 '식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사양 산업으로 여겨졌던 농수축산업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단계. 이러한 관심을 토대로 품질 개선, 생산성 향상 등 농수축산업에 다양한 ICT 기술을 융합하는 시도도 꾸준히 증가했다. 더불어 농수축산업이 1차 산업이 아닌 제조와 서비스를 결합한 6차 산업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서울시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가락시장 현대화 시설인 가락몰 1관과 2관 3층(약 500평)에 농식품(Food•Agri Tech)분야에 특화한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를 개설했다.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설립 목적은 농식품 관련 기업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상품 개발을 도와 농업 생산물을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식품가공기술, 인허가, 특허, 디자인, 홍보 마케팅을 지원하는데 있다.

현재 먹거리 창업센터에는 작년 10월 1차 심사를 통해 22개 업체와 올해 1월 말부터 2월 2일까지 2차 심사를 통해 18개 업체가 추가로 입주해 약 180명의 창업인이 꿈을 키우고 있다. 입주 기업들은 사무공간(개방형, 개별)과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오픈키친'과 입주기업 간 네트워킹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창업 교육', '멘토링', '컨설팅', '투자연계' 등 다양한 창업지원 서비스도 지원 받는 중. 또한, 먹거리 창업센터는 입주기업의 성장과 농식품 분야 6차 산업 발전을 위한 컨설팅과 코칭을 지원하고,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먹거리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

이에 IT동아는 우리네 먹거리와 IT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꿈을 꾸고 있는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입주 기업들을 만나 현장의 생생함을 담은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실제 겪고 있는 어려움 등을 전하고자 한다. 이번 인터뷰는 사람의 손과 온도만으로 자연에 가장 가까운 꽃차를 제조해 판매하는 '꽃을담다'의 이인표 대표를 만나 진행했다.

세무 대학교에서 외대로, 그리고 현대카드 취업까지

IT동아: '꽃을담다'. 아직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꽃차'를 제조하고, 이를 다양한 유통 경로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소개 받았다. 꽃을담다 창업에 대한 이야기는 잠시 후에 자세히 듣기로 하고, 먼저 이인표 대표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이렇게 직접 만나니 나이도 많이 어려 보이는 것 같은데, 어떻게 창업을 시작하게 됐는지 궁금하다. 창업이라고 하지만, 결국 사업이고, 장사 아닌가.

꽃을담다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이하 이 대표): 하하. 실제로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과 비교해 나이가 어린 편이다. 올해 서른이다(웃음). 꽃을담다를 창업하게 된 이유라... 먼저, 과거 이야기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다. 꽃을담다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최근 3년 사이의 경험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졸업 뒤, 세무 전문 대학교에 진학했다. 당시 회계사를 준비하면서 내 인생의 재무재표를 설계해봤다. 이대로 졸업하고 회계사가 된다면 월 수입은 얼마나 될 것인가, 훗날 내 가족들과 함께 스스로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 등을 계산해봤다. 결과는 가혹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회계사로 일을 시작한 뒤의 결과를 계산하니, 부채 비용만 늘어나더라.

이어서 목표하는, 만족하는 인생을 위한 필요 비용을 계산해보니 월 3,000만 원 정도로 나오더라. 이때부터 어렴풋이 결심했다. 장사, 사업, 창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

IT동아: 그래서 한국외국어대학교(이하 외대)로 편입했던 것인지.

이 대표: 하하. 아니다. 창업하기 위한, 그런 거창한 목표라기 보다, 부모님께 인정받기 위한 결과였다. 스스로 생각하는, 인생의 중요한 키워드 중에 하나가 '인정'이다. 당시 세무 전문 대학교로 진학하면서, 부모님께서 내색하시지는 않았지만, 다소 아쉬워하는 느낌을 받았다. 정말 많은 것을 주신 부모님인데, 이것 하나 만족시켜 드리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부모님이 다른 사람에게 나를 소개하며, 자랑할 수 있도록 인정 받고 싶었다.

그래서 외대로 편입을 준비했고, 편입하고 난 뒤, 부모님께서 좋아하시는 것을 보며, 타인에게 인정 받는 것에 대한 포인트가 더 커졌다. 아버지께서 당시 사업하고 계셨는데, 대학교 졸업 후 회사로 들어오라고 말했지만, 마음 속으로는 아버지 회사를 내가 인수하고 싶다고 생각할 정도로.

IT동아: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다나는 것. 결국 스스로 능력을 쌓고,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보편적인 결심과 비슷한 것 같다. 아, 프로필에 보니 현대카드에도 취업했던데.

이 대표: 현대카드에 취업했던 이유가 있다. 지금은 이렇게 쉽게 말하지만, 뒤늦게 외대로 편입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다. 어렵게 준비해 외대 3학년에 편입했는데, 그래도 대한민국에서 열심히 공부한 사람들이 졸업 후 대부분 대기업에 취업하더라. 내심 이렇게 생각했다. '이 똑똑한 사람들이 왜 모두 회사에 취업하는걸까'라고. 그러던 찰나에 마침 현대카드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에 사람들이 회사에 취업하는 이유와 회사 내 조직을 배우겠다는 생각으로 현대카드 취업을 결심했다.

이 때가 2014년 3월이었다. 현대카드 PSC 부서에 취업했는데, 쉽게 말하자면 레드, 블랙, 퍼플과 같은 프리미엄 카드를 영업하는 팀이었다. 그리고 반년만에 그만 뒀다(웃음). 워낙 큰 기업이다 보니, 회사를 운영하는 방식이나 조직 구성 등을 배우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더라. 그래서 이 때 모은 돈으로 외대 3학년에 중국에 교환학생으로 다녀왔던 경험을 살려 처음으로 창업했다. 품질좋은 국산 화장품이나 의류 등을 중국에 판매하는, 소위 말하는 '보따리 상인'에 가까운 사업을 시작했다.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

맨 몸으로 시작한 중국 유통

IT동아: 중국? 한국이 아니라 처음 사업을 시작한 것이 중국이었나.

이 대표: 처음 시작한 장사는 국산 화장품을 중국에 유통하면서 시작했다. 북경대에 교환학생으로 2년 정도 지냈던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학생들이 국산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을 노렸다. 위챗 계정을 만들어 사람들과 소통하고, 위챗의 결제 시스템과 내부 SNS 기능 등을 통해 중국 유통을 진행했다. 돌이켜보면, 매출도 생각보다 좋았다. 다만, 국내외 수출입 관련 규제나 정책 등을 전혀 모른 상태에서, 오로지 돈을 벌겠다는 일념으로 시작해 바로 문제를 겪었다.

1:1 직거래 방식으로 필요한 것을 국내에서 구매해 택배로 보내는 방식으로 사업했는데, 이걸 대량으로 유통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 하나로 많은 제품을 보냈다가 세관에 압수를 당했다(웃음).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당시에는 규제나 정책 등에 대해서 정말 아무것도 몰랐다. 정리할때쯤 되니까 통장에 500만 원 정도 남더라(웃음).

IT동아: 하하. 몰랐기에 용감했고, 몰랐기에 과감했던 것 같다.

이 대표: 다시 고민에 빠졌다. 뭘 해야 하나 고민만 6개월 정도 했다. 취업을 다시 할까, 다시 한번 뭔가를 시작할까 고민하던 와중에 결론은 하던 것 계속 하자였다(웃음). 규제와 정책이 허용하는 선에서 중국에서 판매하는 것은 문제 없었다고 결론 내렸다.

무작정 마스크팩을 300만 원어치 구매했다. 그리고 이걸 중국 대학교 인근에 위치한 편의점에 들어가 사장님과 여기서 판매하고 수익은 50:50으로 나누자고 이야기를 나누고 다녔다. 현지 판매처에 그냥 들어가서 부딪힌 셈이다. 물론, 통할 것이라는 확신은 있었다. 중국 현지 편의점에도 한국 화장품이나 마스크팩이 있긴 하지만, 정작 중국 대학생이나 젊은이들이 원하는 제품은 없었기 때문이다. 발품 팔아 다니면서 중국 현지 판매점을 7곳까지 늘렸고, 조금씩 수익을 올려 중국에 월세 방을 구하고 그랬다.

박원순 서울 시장을 상대하고 있는 이인표
대표
박원순 서울 시장을 상대하고 있는 이인표 대표

그 다음부터는 닥치는 대로 (중국 학생들이 좋다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티몬, 위메프, 쿠팡 등에서 제품을 구매해 팔았다. 말도 안되는 것 같지만, 한국에서 5,000원 이하 여성 의류를 5만 원에 판매했다(웃음). 나중에는 의료기도 판매하고... 2015년 1년 동안 이렇게 지냈다.

IT동아: 그냥... 닥치는대로 가져다 팔았다는 느낌이다. 말그대로 '맨땅에 헤딩' 아닌가. 아, 그러고보니 중국어 하나 만큼은 정말 잘 하겠다.

이 대표: 아니다(웃음). 교환학생으로 북경대에 갔을 당시에 중국어를 하나도 못하는 상태였다. 현지에서 중국 학생들과 술 마시면서 배웠던, 정말 회화에 필요한 몇 가지만 배웠다. 중국 20대 학생들이 사용하는 현지어라고나 할까(웃음). 그래서 중국 편의점을 다닐 때도 중국어를 잘 하는 선배에게 부탁해 번역한 사업 소개서를 들고 다녔다. 일단 소개서를 읽고 나면, 서툴게 중국어를 해도 상대가 이해를 해주겠다는 생각이었다(웃음).

연이은 실패 속에서 찾은 '꽃차'

IT동아: 그럼 중국에서 사업하던 와중에 '꽃을담다', 그러니까 꽃차를 찾은 것인가.

이 대표: 아니다. 중국 유통 사업은 2015년, 1년 정도만 진행하고 접었다. 사실 정상적인 사업이라도 할 수 없지 않았나. 그러다 보니 주변에 안좋은 사람들도 많이 생기고, 지인들로부터 사기도 당하고... 모두가 이정할 수 있는 정상적인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 먹고 한국으로 돌아왔다.

이 때 꽃차를 경험했다. 어머니께서 꽃차 소믈리에 교육을 받고 계셨는데, 집에서 동생과 내게 그날 배워오신 꽃차를 많이 해주셨다. 그런데, 꽃차의 디자인과 향기, 맛이 의외로 좋더라. 이에 어머니께서 꽃차 소믈리에 과정을 배우던 건국대 교수님과 연결을 부탁했고... 그냥 찾아갔다(웃음). 교수님을 찾아가 대화를 나누고, 다양한 꽃차를 마시고 결심했다. 꽃차를 팔아보겠다고(웃음).

꽃을담다 홍화티스틱
꽃을담다 홍화티스틱

당시 교수님이 건대 내에서 3평 정도 규모의 카페를 운영하셨다. 학생들에게 꽃차를 알리는 수업 용도로 사용하고 있던 공간이었는데, 여기서 그냥 일을 시작했다. 매일 아침 일찍 나가 꽃차를 만들어 보고, 판매도 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국내 꽃차 시장에는 어떤 업체들이 있는지를 조사하고... 이러면서 두 달을 보냈다.

IT동아: ...어째 모든 것이 대부분 '객기'에서 시작한 느낌이다.

이 대표: 그렇게 꽃차 사업을 준비했고, 마침 2016년 3월에 정부가 한번 사업에서 실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패키지형 재도전 지원 사업'을 실시했다. 여기에 지원하고, 선정됐다(웃음). 1차 서류, 2차 발표, 3차 발표 과정을 거쳐 3,000만 원 지원을 받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창업지원 융자로 4,000만 원을 지원 받아 지금의 '꽃을담다'를 창업했다.

처음 꽃을담다를 창업하면서 세운 목표는 '유통'이었다. 하지만, 막상 꽃차를 구하기 위해 지방을 돌아다녀 보니 수지타산이 맞지 않더라. 꽃차는 글자 그대로 가내수공업이다. 정말 손이 많이 간다. 때문에 대규모 공장처럼 꽃차를 제조하는 업체, 개인 등은 없고, 일부 판매하는 꽃차도 단가가 너무 높았다. 이렇게 높은 단가의 꽃차를 받아서 판매하면, 도저히 판매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꽃을담다 쑥꽃티스틱
꽃을담다 쑥꽃티스틱

이에 꽃을 가셔와서 직접 꽃차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고, 구리에 작은 공장을 건설했다. 이 공장을 기점으로 계약 재배를 통해 지방에서 꽃을 받고, 공장에서 차로 가공하는 지금의 시스템을 구축했다.

꽃차를 만드는 과정은 이렇다. 1차로 꽃을 건조하고, 2차로 건조한 꽃을 볶는다(스팅). 문제는 건조시킨 꽃이다 보니 자칫 잘못하면 모양이 깨진다는 것. 꽃 모양이 망가지면 꽃차는 상품성을 잃는다. 때문에 사람이 손으로 꽃 하나하나를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이 과정을 거쳐 꽃의 수분을 95% 정도 빼고, 3차 향매김 단계에 들어간다. 5% 정도 남아 있는 수분을 빼는 과정으로 높은 온도로 가열한 냄비 같은 것에 꽃을 넣어 완전 건조시킨다. 마지막 4차는 포장 단계다. 포장도 그냥 막 할 수 없다. 그냥 담으면 꽃 모양이 망가지니, 핀셋으로 조심스럽게 하나씩 옮겨야 한다.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다.

IT동아: 꽃차를 즐기는 사람이 많은지.

이 대표: 대부분 어머님들이 많이 즐기신다. 젊은 사람들은 잘 모른다. 이걸 역발상을 생각했다. 잘 모르는 젊은 사람이 많다는 것은, 꽃차를 잘 알릴 수만 있다면 시장 규모를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니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서비스 중에 '꾸까'가 있다. 꽃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과거의 낡은 것을 젊게 잘 풀었다고 생각한다. 젊은 세대에게 통할 수 있도록 잘 포장한 셈이다. 국내 꽃 시장은 계속 축소되면서 어렵다고 하지면, 꾸까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

꽃을담다도 비슷하다. 꽃차는 60대 이상이 즐기는 문화라고 알려져 있지만, 잘 만들어내면 젊은 사람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품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포장 디자인을 이쁘게 만들고. 누가 봐도 이쁘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꽃차를 제조하는 것을 1차 목표로 삼은 이유다. 제품 중에 쑥꽃차가 있는데, 이 꽃차는 가지에 달려 있는 꽃 상태 그대로 만들어낸다. 이걸 원형 그래도 티백처럼 컵에 넣고, 뜨거운 물을 넣어 우려내면 꽃차가 된다.

꽃을담다 티스틱&꽃차(미니)선물세트
꽃을담다 티스틱&꽃차(미니)선물세트

단순히 꽃차를 포장하는 것에만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마시는 과정 속에도 디자인을 담기 위해 노력했다.

온라인 판매에서 가맹점, 직영점까지

IT동아: 꽃을담다 꽃차는 온라인으로만 구매할 수 있는건지.

이 대표: 온라인 판매를 시작으로 오프라인 판매점과 전국에 약 50여개의 가맹 카페들이 꽃을담다 꽃차를 판매하고 있다. 부천 중동에 위치한 현대백화점에서는 직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쉐라톤서울팔래스, 서울 도산공원에 위치한 퀸마마마켓, 반디앤루니스, 제주 안덕의 카페앤드, 제주 꽃썸의 꽃썸카페 등이다.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

중국 현지에서 편의점으로 무작정 화장품을 들고 갔던 것처럼, 국내 카페를 설득하고 있다(웃음). 저렴한 티백으로 우려내는 허브티를 5,000~6,000원에 팔지 말고, 국내산 꽃차를 판매하시라고. 주변에서 다 똑같은 허브티를 판매할 때, 꽃을담다 꽃차는 차별점이 될 수 있다고 어필했다.

올해 1월부터는 꽃을담다 사이트에 있는 '카페문의' 공개 게시판(들어가서 체크)으로 문의도 많이 오고 있다. 전화로도 문의오고, 강릉, 수원 등지에서 직접 찾아오시는 분들도 많다. 오프라인 판매점과 가맹 카페 등은 사업계획 단계부터 준비하고 있던 과정이기도 하다.

IT동아: 확실히 과거에 경험했던 사업 경험이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이 대표: 지금은 직영점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직영점과 가맹점, 오프라인 판매점 등 관리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아, 수출도 준비하고 있는데, 해외 바이어들에게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꽃을담다는 이제 창업한지 1년 지난 신생 업체다. 작년 6월 30일 법인을 만들었으니... 조금 있으면 딱 1년이다(웃음). 첫해 매출은 작년 9월부터 12월까지 3,800만 원이었다. 그리고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매출은 1억 8,000만 원이었고, 6월까지 약 2억 원 매출을 예상한다. 올해 예상 매출은 10억 원 정도다.

꽃을담다 현대백화점 중동점
꽃을담다 현대백화점 중동점

IT동아: 꽃차 판매는 꾸준하게 이어지는지.

이 대표: 처음 예상했던대로 꽃차를 선물용으로 많이 구매하신다. 창업한지 1년밖에 되지 않아 데이터가 많지 않지만, 주로 어버이날, 스승의날, 추석, 설날 등이 있는 1월, 5월, 9월에 가장 많은 매출을 올렸다.

꽃차 제품을 만들면서 이런 생각을 했다. 꽃차는 선물용이라고. 실제 나부터 꽃차를 즐기지 않고, 커피를 자주 마신다. 아마 국내 20~30대 젊은층 모두가 마찬가지일 것이다. 나같은 사람에게 꽃차를 판매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래서 내린 답이 선물이었다. 미니꽃차, 오리지날 꽃차, 플라워티스틱 등 디자인을 강조한 꽃차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인 이유다.

이제는 선물용이 아닌 평소에도 즐길 수 있는 꽃차 제품을 준비 중이다. 네스프레소 캡슐 머신용 캡슐티를 개발 중이고, 일상에서 가볍게 만들어 즐길 수 있는 라인업을 확충하고 있다. 참고로 네스프레소 캡슐티는 특허가 풀려, 확인 결과 누구나 만들 수 있다. 행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웃음). 이 제품들의 특징은 디자인 보다 맛을 추구한다. 여름을 겨냥해 차게 먹을 수 있는 제품도 개발하고 있다.

꽃을담다 메리골드
꽃을담다 메리골드

IT동아: 앞으로 목표가 있다면.

이 대표: 꽃을담다의 꽃차만을 즐길 수 있는 전용 공간을 만들고 싶다. 바로 직영점이다(웃음). 그리 넓지 않더라도, 약 5평 정도 규모만이어도 좋겠다. 골목 작은 모퉁이에서 테이크 아웃 형태로만 판매하는 형태로도 좋고...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민 중이다. 실제로 직영점은 곧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 조만간 현장에서 꽃차를 만들고 있을지도 모르겠다(웃음).

IT동아: 마지막 질문이다. 먹거리 창업센터 입주 이후 좋은 소식을 많이 접한 것 같다. 이곳 센터에서 지원해주는 것 중에 무엇이 마음에 들었는지.

이 대표: 무엇보다, 공간이다. 공간 자체가 너무 소중하다. 꽃을담다 창업 초기 사무실은 지하실에 있었다. 그때와 지금을 비교하면... 정말이지 천지차이다(웃음). 위치도 좋고. 아, 센터측에서 지원하는 부분 중 '멘토링 강사'도 좋았다. 소위 말해 업계에서 진짜라고 평가하는 멘토가 많다. 현재 무역업을 하고 있는 멘토가 진행했던 컨설팅이 기억에 남는다.

해외 바이어분들, 손님들이 센터에 방문하셨을 때 입주 기업의 제품을 소개해주고, 실제 관련 업체의 경우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부분도 좋다. 센터장님이 워낙 잘 챙겨주신다. 개인적으로 주말에도 많이 나와서 일하는 편인데, 주말이면 운행을 중단하는 에어컨도 신경 써주시고(웃음).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
꽃을담다 이인표 대표

입주 기업이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편의를 먼저 알아봐 주기도 있다. 실제 기업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센터측에서 어떤 것을 도와줄 수 있는지 등을 많이 공유한다. 가만이 있으면, 오셔서 계속 물어보신다(웃음). 지원하는 것 중에 업체에 따라 무의미한 강연이나 멘토링 등을 그저 횟수 채우기 위해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전시회 참여 기회나 홍보 책자 제작 비용 등으로 돌려주신다. 업체 입장에서는 이런 부분이 실제 운영하는데 많이 도움된다.

꽃을담다를 창업한 뒤, 개인적인 욕심 한가지가 생겼다. 현재 구리에 위치한 공장에서 일하시는 직원까지 더해 10여명 정도가 꽃을담다에 몸을 담고 있다. 할 수만 있다면, 훗날 이 분들에게 꽃을담다 직영점 카페를 하나씩 드리고 싶다. 앞으로도 꽃을담다, 그리고 꽃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