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투데이 스타트업] 5/18 스타트업얼라이언스 '테헤란로 커피클럽'...차량 거래 플랫폼 편

김태우

[IT동아]

스타트업얼라이언스 '테헤란로 커피클럽'...차량 거래 플랫폼 편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주최하는 스타트업 대상 네트워킹 모임인 '테헤란로 커피클럽'이 지난 5월 17일 아침 '차량 거래 플랫폼' 특집으로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인 '꿀카'를 운영 중인 오종수 라이노브파트너즈 대표와 신차구매정보 토탈 서비스 '겟차'를 운영 중인 정유철 겟차 대표가 연사로 참석했다.

오종수 라이노브파트너즈 대표는 182가지 점검 항목을 통과한 중고차를 딜러 없이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 '꿀카'를 운영 중이다.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중고차 리테일 시장에서의 혁신 사례를 조사하던 중 중고차 거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만났다. 중고차를 거래했던 개인적인 경험에서 발견한 불편함이 창업의 실마리가 됐다.

오종수 대표는 "중고차 거래시장은 정보와 비대칭성 때문에 고객과 판매자 입장에서 불편한 점이 많은 시장"이라며, "문제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문제 해결을 통한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두 번째 연사인 겟차의 정유철 대표는 수입차 판매시장을 '불편이 당연했던 거대한 시장'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의 수입차 판매시장은 2010년부터 6년간 꾸준히 그 판매량이 증가해왔으며 2016년에는 26만대의 수입차가 판매됐다. 그러나 오프라인 매장 방문의 불편함과 정보 비대칭에 따른 가격 차별, 차량 관련 금융 상품 비교의 어려움 등으로 여전히 소비자에게 어려운 시장으로만 남아있었다.

정유철 대표는 "창업 초창기에는 겟차 플랫폼 외부의 고객과는 소통을 하면서 오히려 플랫폼 내부 고객에게 미흡하게 대응하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다"라며 "직접 고객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의견을 수렴했고 초창기 사업 구조의 문제점을 극복해 서비스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매쉬업엔젤스, 의료기기 제조기업 '로쉐린'에 투자

로쉐린

매쉬업엔젤스가 의료기기 제조기업 '로쉐린'에 시드 투자를 했다고 밝혔다.

작년 5월에 설립된 로쉐린은 다양한 의료용품 및 의료기기를 연구 개발, 제조하는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의료기기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아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했으며, 식약처로부터 의료기기 제조 및 판매업 허가와 인증도 받은 상태다. ISO9001, ISO13485 등 국제 기준에 맞는 설비와 시스템을 갖춘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의료기기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치료재료 급여품목으로 등재 되어있다.

주력제품은 하지정맥류 및 혈전 예방과 치료를 위한 '의료용 압박스타킹'이다. OECD 국가 중 평균 근로시간이 두 번째로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 발과 다리에 관련된 질병과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하지정맥류 환자수는 약 20만 명에 이른다. 로쉐린의 제품은 맞춤형 단계 압박 기능을 제공해 혈액이 고이는 것을 방지하고 혈액 흐름을 개선시켜 하지정맥류 관련 질병의 예방, 치료, 회복을 돕는다고 한다.

본사직영 판매를 통해 경쟁사 제품 대비 60% 이상 저렴한 소비자가격으로 공급하고, 한국인의 체형 데이터를 분석해 제품을 4가지 사이즈로 표준화한 것이 특징이다. 유해물질 및 알러지 테스트를 통과해 KC인증을 획득했고, 유럽 표준인 'confidence in textiles' 인증을 받은 원단을 사용해 예민한 피부에도 착용할 수 있다.

정수환 로쉐린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국내 의료기기 제조업체로서의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 받아 고무적이고,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수입차 경정비 서비스 '카닥 테크샵' 새단장

자동차 O2O 서비스 업체 카닥이 수입차 경정비 서비스인 '카닥 테크샵(cardoc TECHSHOP)'을 새롭게 단장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카닥 테크샵은 수입차에 호환되는 엔진오일, 오일필터 등의 소모품 교환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운전자가 실시간 모바일 예약 시스템에 접속해, 빠르고 간편하게 원하는 시간에 예약, 정비를 받을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는 안전 운행을 위해 매뉴얼에 제시된 제조사 인증규격에 맞는 엔진오일을 반드시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나섰는데, 카닥 테크샵은 각 수입차 제조사에서 요구하는 최신규격 엔진오일 교환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특히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볼트로닉에 특별 주문한 최신 규격 인증 엔진오일인 '볼트로닉MDPF 5W30'과 유럽 프리미엄 말레(MAHLE)사의 오일필터, 에어필터, 공임비까지 포함된 실속 패키지를 국내 최저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호텔타임, 인기호텔 40여 곳과 손잡고 기획전 진행

호텔타임커머스 O2O 서비스 호텔타임이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한 유명 특급호텔 기획전을 연다. 서울 대표 특급호텔 7곳과 손잡고 도심에서 여가를 즐기는 '5월 프리미엄 기획전'을 31일까지 진행하는 것. 라운지 이용권과 숙박, 그리고 부가혜택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참여 호텔은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서울, 롯데호텔 월드,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티마크 그랜드 호텔, 글래드 호텔 여의도, 골든튤립 엠 호텔 명동이다. 이들 호텔 예약 시 사용 가능한 1만 원 즉시할인 숙박쿠폰 7종도 모든 회원에게 준다.

이외에도 서울을 비롯한 경기, 인천, 부산, 경상, 전라 지역을 대표하는 특급, 비즈니스 호텔 24곳과 공동으로 숙박과 조식, 부가혜택을 묶어 최대 80% 할인하는 '조식 무료 기획전'도 실시한다. 신라스테이 호텔 단독 최저가전도 마련되어 있다. 전국 신라스테이 11곳과 함께 무료 객실 업그레이드, 1만 원 즉시 할인쿠폰 11종 등 혜택을 제공한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