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만텍, "지난해 정치적 목적 사이버 공격이 늘었다"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시만텍이 지난 2016년 한해 동안 발생한 주요 사이버 범죄 및 보안 위협 동향 분석 보고서 '인터넷 보안 위협 보고서(ISTR) 제 22호'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사이버 공격은 정치적 목적을 가진 공격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금전적 이득을 얻으려는 과거 공격 동향과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과거 발생했던 APT 등의 표적 공격은 기밀 정보를 유출해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산업 스파이의 성격을 띄었지만, 지난해에는 기간시설의 데이터를 파괴하거나 장애를 일으키고, 체제전복을 노리는 사이버 공격이 늘어났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미국 대선 기간에 이뤄진 민주당 이메일 해킹 사건을 들 수 있다. 이 사건으로 민주당 대선 후보 후원자 명단 처럼 외부에 알려지면 껄끄러운 내용이 유출돼 곤혹을 치르기도 했다.

시만텍 인터넷 보안 위협 보고서 발표
시만텍 인터넷 보안 위협 보고서 발표

뿐만 아니라 과거 행해지던 사보타주도 다시 부활하는 추세다. 지난해 초 우크라이나에서는 발전소가 사이버 공격을 당해 우크라이나 수도인 키예프에 대규모 정전 사태가 발생했는데, 이는 정치적 갈등이 있었던 특정 국가의 공격 패턴과 비슷하다.

금융과 관련한 사이버 공격의 양상도 조금 달라졌다. 사용자의 계좌를 노리던 공격은 은행을 직접 노리는 공격으로 변했다. 실제로 북한으로 추정되는 한 해킹 집단은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을 대상으로 사이버 절도를 시도해 약 8,100만 달러를 탈취하는 데 성공했다. 이들은 은행간 금융 데이터 통신수단(SWIFT) 인증 정보를 탈취했으며, 이를 통해 사기 거래를 진행했다. 또, 공격 흔적을 지우기 위해 악성코드를 사용했고, 발각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연휴기간을 노리기도 했다. 시만텍은 이는 은밀히 체제 전복을 위한 활동 기금 마련을 위한 공격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정치적 목적을 띈 사이버 공격이 증가했다
정치적 목적을 띈 사이버 공격이 증가했다

지난해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양상은 일반인이 흔히 사용하는 IT 도구를 이용한 공격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과거 공격자는 제로데이 공격(알려지지 않았거나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이나 익스플로잇처럼 전문적인 악성코드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워드나 엑셀 파일의 매크로 기능, 이메일 등 일상적인 도구를 이용한 공격을 펼쳤다. 이러한 공격은 사용자의 의심을 덜 사며 흔적도 적게 남긴다. 실제로 매크로 기능을 포함한 워드 파일을 실행했을 때 매크로 기능이 제한된 상태로 실행된다. 하지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확인'을 눌러 매크로 기능을 실행하는데, 이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악성코드를 내려받는 경우가 많다.

이메일은 2016년 한해 동안 해커가 가장 선호하는 공격 수단이었다. 악성코드가 포함된 이메일은 대부분 영어로 작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과거 우리는 이러한 이메일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해외 직구가 활발해지며 영어로된 이메일을 받는 일이 많아졌고, 영어가 가능한 인구가 늘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이메일을 확인하는 일도 많아졌다. 이러한 메일에는 앞서 언급한 매크로를 포함안 문서 파일이나 스크립트 실행 파일이 포함된 경우가 많다. 지난해 발생한 민주당 캠프 해킹 사건도 이메일을 통한 스피어 피싱 공격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이메일은 해커가 가장 선호하는 공격 수단이다
이메일은 해커가 가장 선호하는 공격 수단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이를 노린 공격도 증가했다. 시만텍의 데이터에 따르면, 기업 내 IT 관리자는 자신의 조직이 얼마나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는 평균 40여 개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으나, 실제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은 평균 1,000개에 육박했다. 이러한 인식과 현실의 차이는 기업의 보안 정책 및 절차의 부재로 이어질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클라우드 앱이 위험한 환경에 놓일 수 있다.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한 사물인터넷 기기 역시 손쉬운 표적으로, 공격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지난해에는 이를 노린 미라이 봇넷이 사상 최대 규모의 디도스 공격을 감행하기도 했다. 시만텍의 분석에 따르면 사물인터넷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된지 2분만에 알 수 없는 대상이 해당 기기에 접근했으며, 공격 시도는 두 배나 증가했다. 이러한 사물인터넷 기기의 관리자 계정과 비밀번호는 admin, root 등 해커가 쉽게 예상할 수 있는 것으로 설정된 경우가 많아 표적이 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품 제조 단계에서 제조사가 어려운 비밀번호를 사용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비밀번호로 변경해야 한다.

시만텍코리아 윤광택 CTO
시만텍코리아 윤광택 CTO

시만텍코리아 윤광택 CTO는 "과거에는 경제적 목적의 사이버 공격이 주였지만, 지난해에는 사보타주 활동 등 정치적 의도를 가진 표적 공격이 증가했다. 공격 수단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문서 파일을 이용하는 등 공격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이처럼 사이버 공격의 목적과 공격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우리 사회와 일상에 미치는 영향도 더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