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오늘의 IT소식] 3/21 NHN엔터, 데이터센터 홈페이지 오픈, 클라우드 사업 강화 등

이문규

[IT동아]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 이하 NHN엔터)가 자체 기술력으로 완성한 도심형 친환경 데이터센터 'TCC(TOAST Cloud Center)'의 공식 홈페이지(http://tcc.toast.com)를 오픈하고 클라우드 사업을 강화한다. NHN엔터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장기간의 대규모 인프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 성남 판교에 직접 설계/구축한 데이터센터 TCC를 소개하고 차별화된 특장점을 알리고 있다.

NHN엔터의 친환경 데이터센터 'TCC' 전경

TCC는 최신 기술이 집약된 클라우드 서비스에 최적화된 도심형 친환경 데이터센터다. 업타임 인스티튜트(Uptime Institute) 설계 및 가이드 기준 티어3(Tier3)를 충족하고 있으며, 특허 등록한 간접 기화 냉각 방식으로 IT장비 냉방에 최소의 전력을 사용한다. 티어3는 전력 및 냉방 다중경로로 공급될 뿐 아니라, 예비 용량을 구성해 서비스 운영 중에도 무정지 상태에서 설비의 유지보수가 가능한 데이터센터를 말한다.

상면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집적 운영 환경도 특징이다. 설비 대비 상대적으로 짧은 IT장비의 수명 주기를 고려해 19~23인치 가변폭 랙을 채택하고 있으며, 상부 케이블 방식을 통해 케이블 작업이 용이하도록 했다. 또한 인터넷 회선 공급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다중 경로 확보를 통한 품질 향상과 유지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TCC는 '무인 데이터센터'를 지향한다. 고객사 방문이나 상주 인력을 최소화하도록 원격 관리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TCC 입주 기업은 운영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오랜 기간 축적된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문 인력이 부족한 고객사를 위한 네트워크 설계 등 컨설팅도 지원한다.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클라우드 전환을 고려하는 고객을 위한 하이브리드형 인프라 제공도 특징이다. 기존 장비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수요 예측이 어려운 인프라 요소만 '토스트 클라우드(TOAST Cloud)'를 이용하는 연계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NHN엔터테인먼트 백도민 IT서비스 본부장은 "판교 디지털밸리에 위치한 TCC는 높은 안정성은 기본이며, 도심에 위치한 데이터센터 중 최고 수준의 운영 효율과 저렴한 비용의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구축 초기에는 NHN엔터 본사를 비롯한 관계사의 입주가 집중되었으나, 최근 소셜커머스업체 티몬 이전을 시작으로 클라우드 수요가 있는 신규 고객사들의 입주가 보다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100조 달러 규모 4차 산업혁명 시장 트렌드 분석 워크샵 개최

사단법인 소셜컨설팅그룹 SCG(대표: 고영)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2017년부터 2025년까지 한국 사회의 변화상을 설정하는 계기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2017년 4차 산업혁명 시장 트렌드 10가지를 선정하고 각 시장별 트렌드를 분석하는 워크샵을 개최한다.

4차 산업혁명 시장 트렌드 분석 워크샵 개최

이 워크샵에서 다루는 시장 트렌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AR/VR, O2O, 핀테크, 보안 블록체인, 빅데이터 CRM, 큐레이션, 로봇 등이다.

지난 21일 기준 191명이 참가 신청했으며, 여기에는 삼성전자, 네이버, 아모레퍼시픽, 페이스북코리아, LG전자, SK, 농협, GS SHOP, 동원, 롯데시네마, 다솜이재단, 노무라종합연구소, 서울시동부여성발전센터, 한국리서치, 샘표식품, 현대유엔아이, KOTRA, 롯데면세점, 동국산업, IBK, 비알코리아, 포스코 기술투자 등의 임직원 184명과 대전대덕SW마이스터 고등학교, 동탄국제 고등학교 등의 학생 7명이 포함됐다.

이들의 참가 이유 및 소속 팀 등을 파악한 결과, 주로 개인 역량 향상이나 창업 준비 , CEO/직장동료의 추천 등으로 신청했으며, 마케팅팀, 신사업팀, 전략기획팀, 인재육성팀, 연구개발(R&D)팀에서 3~4명 단위로 신청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고등학생은 진로 고민이 주된 이유며, 동아리 학우들과 같이 참가한다.

워크샵은 SCG 고영 대표가 직접 진행하며, 각 시장 트렌드별 향후 발전 방향과 성장 동력, 고려 주요 사항 등을 해당 분야별로 공유한다. 3월 27일부터 4월 1일까지 6일간 열린다.

고영 대표는 "10가지 분야에 나타나는 구조적 특징, 주요 추세, 염두에 둘 세부 분야, 실무에서 추적/관찰할 키워드와 트렌드를 분석, 제시하고, 그에 대한 회사/정부/업무 담당자 차원의 시야와 관점, 대응 방안 등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워크샵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소셜컨설팅그룹 직무전문성연구소 공식 홈페이지(SCGJO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