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자동차 소식] 1/31 쉐보레 볼트(Volt) 판매 시작 등

강형석 redbk@itdonga.com

[IT동아 강형석 기자]

쉐보레, 볼트(Volt) 국내 판매 실시

쉐보레는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EREV) 차량 볼트의 판매를 2월 1일부터 실시한다. 참고로 쉐보레는 두 종류의 볼트를 보유하고 있는데, 하나는 가솔린 발전 기관을 품은 볼트(Volt)와 순수 전기차인 볼트(Bolt)EV다. V냐 B이냐에 따라 차량 성격이 달라진다.

쉐보레 볼트(Volt).
쉐보레 볼트(Volt).

볼트의 차량 가격은 3,800만 원에 책정됐다. 500만 원 상당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 보조금과 함께 세제 혜택이 더해지면 약 3,175만 원에 구매 가능하다. 여기에 연료비 절감을 산정하면 3년 주행 기준 준중형 차량 수준의 경제성을 갖는다는 것이 쉐보레 측 설명이다.

차량에는 192개의 배터리 셀을 탑재했다. 초창기 모델에 비해 96개 셀이 줄어든 것인데, 이를 통해 하중을 10kg 줄일 수 있었고 12% 효율 개선으로 89km 상당의 순수 전기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1.5리터 가솔린 기반의 주행거리 연장 엔진으로 최대 676km 가량을 달릴 수 있다.

출력은 111kW에 달한다. 약 149마력 가량으로 두 개의 모터가 최적의 조합으로 작동하는 볼텍(Voltec) 구동 시스템을 탑재했다. 배터리는 LG화학이 공급하는 것으로 18.4kWh의 용량으로 8년/16만km 보증이 적용된다. 충전 시간은 완속충전기 기준 5시간 이내다.

쉐보레 볼트의 제원.
쉐보레 볼트의 제원.

안전 장비도 충실하다. 운전석 및 조수석 무릎 에어백 등 총 10개의 에어백을 포함해 스마트 하이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저속 자동 긴급제동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유지 보조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등 첨단 능동 안전 시스템(스마트 드라이빙 패키지 옵션)이 적용된다. 실내는 차량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8인치 컬러 클러스터와 쉐보레 마이링크,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보스(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등으로 가득 채웠다.

아우디, 콰트로 장착 차량 생산 800만 대 돌파

아우디의 기계식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quattro)를 장착한 차량이 800만 대를 돌파했다. 800만 번째 차량은 멕시코 산호세 치아파(San Jose Chiapa) 공장에서 만들어진 Q5 2.0 TFSI 콰트로다.

1980년, 승용차에 기계식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아우디는 이후 차량 크기와 엔진, 구동 시스템이 각기 다른 100여 종 차종에 콰트로를 탑재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전 세계 아우디 고객의 44%가 콰트로 장착 모델을 선택했으며 판매대수로는 아우디 Q5가 26만 2,000대로 가장 많았다. 미국, 캐나다, 러시아, 중동 시장에서 콰트로 모델의 인기가 높았으며 독일에서만 12만 2,048대가 판매됐다.

아우디 A4.
아우디 A4.

아우디 콰트로 시스템은 네 바퀴 모두를 상시, 기계적으로 제어한다. 콰트로 드라이브 라인의 중심 요소는 내부 가속 차동장치(inter- axle differential)다. 이 장치는 앞뒤 로테이션의 속력 차이를 보정해주고 도로의 상태에 맞게 스스로 동력을 분배한다. 평상시 전, 후륜에 대한 출력을 40:60으로 분배하여 후륜 기반의 역동적 감각과 함께 사륜구동 특유의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즐기게 해준다. 여기에 운전 상황에 따라 전, 후륜에 대한 토크 분배를 최대 70%의 동력을 전륜에, 후륜에는 최대 85%의 동력을 분배함으로써 역동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롯데렌터카, 등록차량 16만 대 돌파

롯데렌터카는 지난해 등록 차량 2만 3,000여 대 가량 증가하면서 총 등록 차량 16만 대를 돌파했다. 이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 대상의 장기렌터카가 전년 대비 약 40.5% 성장, 실적을 견인한 것과 함께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전기차 장·단기렌터카 및 차량관리솔루션 오토매니저(Auto Manager) 등 지속적으로 상품을 선보였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롯데렌터카는 등록차량 16만 대 돌파를 기념해 2월 한달 간 다양한 고객 감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신차장 특가 프로모션으로 기아자동차 K3, K5, 스포티지, 카니발을 특별한 금액에 신차 장기렌터카로 만나볼 수 있다. 2월 1일부터 2월 16일까지 롯데렌터카 전국지점에서 단기렌터카를 이용한 고객에게도 추첨을 통해 롯데호텔제주 숙박권, 롯데호텔서울 라세느 뷔페이용권, 롯데JTB 여행상품권,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롯데렌터카, 등록차량 16만 대
돌파.
롯데렌터카, 등록차량 16만 대 돌파.

롯데렌터카 공식 페이스북에서도 선착순 1만 6,000명에게 롯데렌터카 50% 할인쿠폰을 지급하고 차량 16만대 돌파 소식을 공유하는 고객 160명에게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을 선물하는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홈쇼핑에서도 기념 판매전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홈쇼핑 방송 중 상담예약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메르세데스-벤츠 C200과 기아자동차 카니발 럭셔리(9인승) 차량을 각 1대씩 경품으로 증정하고, 상담예약 고객 전원에게 오토오아시스 엔진오일 2만원 할인쿠폰(LMS발송)을 제공한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