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만화영화 마니아들 축제의 장, 코믹콘이 한국에 온다

강형석

[IT동아 강형석 기자]

"한국도 즐겁고 유쾌한 문화를 가지고 있기에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코믹콘의 서울 개최는 긍정적이라 생각한다. 와요~ 니코니코니~"

코믹콘 서울(Comiccon Seoul)의 홍보대사로 위촉된 가수 김희철(슈퍼주니어)은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코믹콘 서울 홍보대사에 위촉된 슈퍼주니어 김희철(가운데)가 손주범 리드 엑시비션스 코리아 대표(좌)와 랜스 펜스터만 리드팝 대표(우)와 기념 촬영을 진행했다.

세계적인 팝 컬처 행사인 코믹콘이 오는 8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를 위해 리드 엑시비션스 코리아는 1월 24일, 여의도 CGV 비즈니스관에서 업계 관계자 및 미디어를 대상으로 행사 소개와 향후 계획을 발표하는 미디어 데이를 개최했다.

코믹 컨벤션(Comic Convention)의 약자인 코믹콘은 만화와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만화영화 관련 산업을 모두 아우르는 팝 문화 행사로 미국 뉴욕과 시카고 프랑스 파리, 중국 베이징 등 전 세계 22개 도시에서 개최되고 있다. 지역 특색에 맞는 콘셉트의 행사가 개최되는 것은 물론, 할리우드 배우 및 제작진이 참석해 팬들과 만남을 갖기도 한다. 그 동안 코믹콘에서는 조지 클루니, 크리스 에반스, 맷 데이먼, 매즈 미켈슨 외에도 워킹데드 출연진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또한 코믹콘 진행에 맞춰 다양한 관련 후속작 제작 소식이나 예고편 등이 공개되어 분위기를 뜨겁게 달군다. 지금까지 영화 어벤져스와 어벤져스:에이지 오브 울트론, 앤트맨, 레지던트 이블:파멸의 날 등이 코믹콘을 통해 예고편이 공개된 바 있다.

행사 소개를 위해 방한한 랜스 펜스터만(Lance Fensterman) 리드팝 대표는 "코믹콘이 드디어 한국에 진출하게 됐다. 영화, 만화,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한국 마니아들과 함께 행사를 만들어 가고 싶다. 행사장을 찾은 것을 후회하지 않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믹콘 서울 입장권은 2월 10일부터 판매된다.

행사는 8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한다. 입장권은 5가지 등급으로 분류되어 판매될 예정이다. 먼저 2월 10일에 입장권 판매 관련 사전 공지를 시작으로, 17일에는 3일권인 슈퍼 긱 패스(Super GEEK Pass) 판매가 이뤄진다. 이후 3월 17일에는 일반 입장권 판매가, 6월에는 최고 등급 입장권인 스타 패스(STAR Pass) 판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가격은 1일권인 데이 패스(Day Pass)가 2만 7,000원, 2일권 긱 패스(GEEK Pass)는 4만 원이다. 3일 내내 입장 가능한 슈퍼 긱 패스는 5만 원에 책정됐다. 학생과 유아는 1만 7,000원에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스타 패스의 가격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코스프레 행사도 이어진다.

코믹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코스튬 플레이 행사도 진행된다. 열기를 뜨겁게 달구기 위해 한국에서는 코스플레이 챔피언십이 개최된다. 8월 5일에는 키즈 코스프레 콘테스트, 이어 8월 6일에는 코믹콘 서울 코스프레 챕피언십이 열린다. 3월 17일부터 자사 홈페이지에 구체적인 신청 및 심사기준이 공개되면서 참가자 신청을 받는다. 우승자는 시카고에서 열릴 글로벌 코스프레 챕피언십에 한국 대표로 참가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리드팝과 리드 엑시비션스 코리아는 코믹콘 서울을 빛낼 할리우드 및 일본 아티스트를 섭외하기 위해 논의 중이며 미국 본토 코믹콘 특유의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