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 소식] 1/10 KISA, 정보보호 3대 핵심직무 고용부 NCS 개발 참여 등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KISA, 정보보호 3대 핵심직무 고용부 NCS 개발 참여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이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등 산업계와 함께 정보보호 분야 직무를 고용노동부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신규 반영했다. 그간 정보보호 분야는 NCS에 별도 분류체계 없이 22개의 정보기술(SW) 하위 세분류 중 '보안엔지니어링'만이 정보보호 직무로 정의되어 있어 다양한 정보보호 직무를 반영하기 어려웠다.

정보보호 분야 NCS
정보보호 분야 NCS

KISA는 정보보호 분야의 세분화한 NCS 개발 필요성에 따라 고용노동부 함께 정보보호 분야를 신설하고, 산/학/연 전문가와 함께 정보보호 관리/운영, 정보보호 진단/분석, 보안사고 분석대응 등 3개의 세분화된 정보보호 분야 NCS를 개발에 참여했다.

정보보호 관리/운영 분야는 정보자산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략 및 정책 수립, 관련 법제도 준수, 위험관리에 기반한 정보보호 대책 마련 등을 하는 직무로, 정보보호 정책 및 개인정보정책의 기획, 보안위험 관리, 보안성 검토, 네트워크 보안 운영 등의 역량이 필요하다.

정보보호 진단/분석 분야는 정보자산 보호를 위한 관리적, 기술적, 인적 영역의 보안 요구사항과 위험에 대한 위험평가를 통해 객관적 충족여부 검증, 보안대책 및 전략 수립, 관리체계 설계, 정보보호 비전 수립․자문 등을 컨설팅 하는 직무로 필요한 역량은 보안전략 수립 컨설팅, 보안감리, 모의해킹 등이다.

보안사고 분석대응 분야는 침해사고의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위협정보 탐지, 침해사고의 증거 확보 후 분석․대응을 하는 직무로 보안관제 운영, 디지털포렌식, 악성코드 분석, 보안로그 분석 등의 역량이 필요하다.

새로 개발된 NCS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사이트(www.ncs.go.kr)에 공개 후 국민 의견수렴 및 최종 검증을 통해 확정 및 고시된다. 향후 정보보호 분야 각계에서 직무별 인력채용, 경력관리 및 일학습병행제 운영, 직무별 인력 양성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설, 신규 자격 개발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LG전자, 한국-UAE 대학생과 함께 장애인용 모바일 앱 개발 나선다

LG전자가 한국, 아랍에미리트의 대학생과 손잡고 장애인용 모바일 앱을 함께 개발한다. LG전자는 최근 소프트웨어 코딩 능력 등 애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갖추고, 사회적 약자에 관심이 많은 한국 대학생 10명을 선발했다. 이들은 아랍에미리트 대학생들이 장애인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힘을 보탤 예정이다.

LG전자, 한국-UAE 대학생과 장애인 위한 앱
개발
LG전자, 한국-UAE 대학생과 장애인 위한 앱 개발

한국 대학생들은 아랍에미리트의 문화, 소프트웨어 코딩 등의 사전 과정을 이수한 후, 내달 말부터 아랍에미리트에서 현지 대학생들과 함께 장애인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착수한다. 7월경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끝내고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다.

윈벤션, 서울가요대상 국내 온라인 독점 생중계

타이탄플랫폼(TiTANplatform, 대표이사 윤재영)이 오는 19일 오후 5시부터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제26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이하 서울가요대상)'을 윈벤션(winvention)을 통해 독점 생중계한다. 또한,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동포나 한류 팬들을 위해 북미지역과 유럽지역에도 생중계 하기로 했다.

윈벤션 로고
윈벤션 로고

윈벤션은 인터넷을 연결한 PC,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오픈 마켓 플랫폼이다. 윈벤션은 오후 5시부터 펼쳐지는 레드카펫과 사전행사, 그리고 저녁 7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되는 본 행사 모두 실시간으로 생중계 할 예정이다.

생중계 방송은 PC와 모바일 모두 윈벤션 홈페이지에 접속해 볼 수 있다. 역대 서울가요대상 영상이나 비하인드 등의 특별영상은 윈벤션 앱으로 시청할 수 있다.

한편, 타이탄플랫폼은 윈벤션을 통해 사전 행사와 행사 당일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진행한다. 윈벤션 앱을 내려받은 후 사용 리뷰를 남기고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레드카펫 티켓을 총 15명에게 증정한다. 또한, 윈벤션 홈페이지를 방문해 윈벤션 페이스북 '좋아요'를 클릭하고 룰렛을 돌리면 추첨을 통해 서울가요대상 생방송 티켓을 총 10명에게 증정한다. 19일 본 행사에는 참가자들을 위한 무릎 담요도 준비했다. 행사장 밖 윈벤션 부스에서 무릎 담요와 응원용 스티커를 무료로 나눠준다.

카페24, 검색 엔진 최적화 강화 후 해외직판 쇼핑몰 유입자 증가

카페24(대표 이재석)가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기능을 강화한 후, 글로벌 포털사이트에서 해외직판 쇼핑몰 정보나 판매상품 검색 노출 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카페24 로고
카페24 로고

실제로 국내 대표 여성의류 쇼핑몰의 경우 '구글' 검색 시 노출되는 영문사이트 페이지 수는 45만여 건으로, 전년 대비 2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구글 사이트링크(Google Sitelink)도 다수 노출되어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되는 일반 사이트 보다 해외직판몰이 방문자 유입에 유리하다.

해외고객이 자신들에게 익숙한 포털사이트에서 해외직판 쇼핑몰과 판매상품을 찾을 수 있어, 검색을 통한 현지 유입 수도 증가하고 있다. 다른 여성의류 쇼핑몰 '믹스엑스믹스(www.mixxmix.com)' 영문사이트의 2016년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 수는 전년대비 월평균 142%씩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24는 해외직판 쇼핑몰을 글로벌 기준에 맞춰 쇼핑몰 정보를 노출할 수 있도록 SEO 기능을 계속 추가하고 있다. 최근 URL 주소만으로도 상품명과 카테고리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직관적인(semantic) URL', 페이지별 고유 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SEO 메타 태그', 대표 URL을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케노니컬(canonical) URL' 등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SEO 설정을 쉽게 할 수 있는 'SEO 자동 설정 기능'을 함께 지원한다.

니콘 창립 100주년 기념 로고와 전용 사이트 공개

니콘은 오는 7월 25일 창립 100주년을 맞아 이를 위한 기념 활동을 시작한다. 우선 공식 로고와 글로벌 웹사이트를 10일 전 세계 동시 공개했다. 디자인 부서에서 공모를 거쳐 제작된 로고 디자인은 한 세기 동안 쌓아온 역사와 전통을 유연하게 계승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부드러운 곡선으로 현재와 미래를 잇도록 표현했다. 100주년 기념 로고는 전 세계에서 폭넓게 사용된다.

니콘 창립 100주년 기념
로고.
니콘 창립 100주년 기념 로고.

100주년 기념 글로벌 웹사이트는 지난 한 세기 동안 니콘의 발자취를 돌아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며, 향후 전개되는 100주년 기념 활동 내용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1917년 일본 광학 공업 주식회사로 시작한 니콘은 지금까지 카메라, 렌즈 등 광학 기술 외에도 반도체와 같은 정밀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해 왔다.

소니코리아, 4K 액션캠 'FDR-X3000' 체험단 모집

소니코리아가 오늘부터 20일까지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 'B.O.SS.(Balanced Optical SteadyShot)'를 탑재한 4K 액션캠 'FDR-X3000'를 체험할 수 있는 '액션캠 B.O.SS. 체험단'을 모집한다.

이번 체험단은 겨울스포츠, 여행, 아웃도어, 수중 레저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원 방법은 소니스토어 온라인 홈페이지에 마련한 이벤트 페이지 또는 소니코리아 공식 블로그에 게재한 체험단 지원 링크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소니 4K 액션캠
'FDR-X3000'
소니 4K 액션캠 'FDR-X3000'

체험단 활동은 1월 26일부터 3월 16일까지 약 8주간 진행된다. FDR-X3000 제품 체험을 비롯해 소정의 활동비와 새로 출시된 '핑거 그립(AKA-FGP1)', '모자 마운트(AKA-CAP1)', 'MC 프로텍터(AKA-MCP1)' 등을 포함한 30여 종의 액션캠 액세서리 중 원하는 액세서리(최소 2종)를 선택해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이 체험한 FDR-X3000 제품을 50% 할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관련 액세서리도 할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체험단 활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우수 활동자에게 FDR-X3000R(라이브 뷰 리모트 키트, 1명), HDR-AS300R(라이브 뷰 리모트 키트, 1명), 64GB SD카드(2명) 등 선물을 증정한다.

액션캠 B.O.SS. 체험단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소니스토어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