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없고 저장도 가능, '유튜브 레드' 한국 런칭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구글의 유튜브(YouTube)는 이제 단순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라고 하기엔 규모가 너무 커졌다. 유튜브 자체를 산업분야의 하나로 분류해도 좋을 정도다. 이에 구글은 유튜브 서비스를 한층 확대, 독자적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의 하나로 자리잡기를 노리며 프리미엄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 레드(YouTube Red)', 그리고 음악 동영상 앱인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을 미국, 호주, 뉴질랜드, 맥시코 등에 런칭했다. 그리고 이 서비스를 한국에서도 쓸 수 있게 되었다. 6일 구글코리아는 서울 청담 씨네시티에서 유튜브 레드와 유튜브뮤직의 한국 런칭을 발표했다.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아담 스미스
부사장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아담 스미스 부사장

이날 행사의 시작을 알린 유튜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아담 스미스(Adam Smith) 부사장은 13년간 근무하면서 아시아에서 유튜브 서비스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 본 사람이다. 특히 지난해 한국에선 유튜브의 시청률이 65%나 성장했으며, K-POP을 비롯한 한국 관련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크다는 점 등을 이야기하는 등,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유튜브 레드, 월 7,900원 내면 광고 없이 동영상 즐긴다

이날 소개된 유튜브 레드 서비스는 아시아에서 한국에서 처음 출시되는 것이다. 월 정액 7,900원의 요금으로 PC나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기기에서 음악과 동영상을 광고 없이 즐길 수 있다.

유튜브 레드의 특징
유튜브 레드의 특징

또한 유튜브 레드 서비스는 콘텐츠의 다운로드 기능도 제공하므로 한 번 다운로드 해둔 동영상은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 혹은 회선 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유튜브 레드를 통해 다운로드한 콘텐츠는 해당 기기에서만 재생이 가능하며, 다른 기기로 파일을 복사해서 재생하는 것은 되지 않는다고 아담 스미스 부사장은 밝혔다.

유튜브 레드는 동영상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유튜브 레드는 동영상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또한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을 지원, 유튜브 레드로 콘텐츠를 감상하다가 스마트폰의 화면을 끄거나 다른 앱을 실행시킨 상태에서도 콘텐츠의 재생은 계속된다. 유튜브를 감상하다가 웹 서핑을 하거나 스마트폰 화면을 끄고 주머니에 넣은 상태에서도 유튜브에서 재생되는 음악을 계속 감상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 외에 유튜브 레드에서만 볼 수 있는 독점 콘텐츠도 제공하며, 한국 시장 특화 서비스로 인기 음악 그룹 빅뱅의 독점 콘텐츠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만의 재생 목록 만들어 음악 즐기는 유튜브 뮤직

유튜브 레드와 함께, 유튜브 뮤직 앱 서비스 역시 런칭한다.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의 각종 음악 및 뮤직비디오 서비스를 한층 편하게 감상할 수 있게 도와준다. 유튜브 뮤직을 통해 음악 콘텐츠를 감상하다 보면 해당 콘텐츠와 관련(가수, 장르 등)이 있는 다른 콘텐츠도 연달아 감상이 가능하다.

유튜브 뮤직에서 자동으로 적절한 재생 목록을
추천해준다
유튜브 뮤직에서 자동으로 적절한 재생 목록을 추천해준다

자동으로 이어지는 다른 콘텐츠의 연결 방식에 대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 가능하다. 이를테면 다양성을 중시할 것인지, 최대한 유사한 콘텐츠 위주로 이어질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자신만의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으며, 유튜브 레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상태라면 노래를 기기에 다운로드 받아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도 재생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행사에 참여한 아이코닉스의 최종일 대표(왼쪽)과 샌드박스 나희선
이사(오른쪽)
행사에 참여한 아이코닉스의 최종일 대표(왼쪽)과 샌드박스 나희선 이사(오른쪽)

한편 이날 행사에는 '뽀로로' 제작사로 유명한 아이코닉스의 최종일 대표, 그리고 '도티'라는 별명의 콘텐츠 제작자이기도 한 샌드박스의 나희선 이사도 참여했다. 이들은 유튜브 레드 서비스의 한국 런칭에 대단히 기대가 높으며, 자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확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