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것은 모두 담았다, 올림푸스 OM-D E-M1 M2

강형석 redbk@itdonga.com

올림푸스 OM-D E-M1 M2
공개.
올림푸스 OM-D E-M1 M2 공개.

[IT동아 강형석 기자] 올림푸스의 자존심 중 하나인 OM-D E-M1이 2세대로 진화해 사진 애호가들을 맞이한다. 2016년 11월 7일, 올림푸스한국은 더 플라자호텔(서울 중구)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갖고 OM-D E-M1 마크(M)2를 공개했다. 지난 2013년 공개돼 주목을 받았던 OM-D E-M1의 후속작으로 3년 만에 모습을 드러낸 새 카메라는 기능과 성능 등이 대폭 향상된 점이 특징으로 부각된다.

이번 제품에서 공들인 부분은 자동 초점과 손 떨림 방지, 고속 연사, 4K 영상 촬영 등이다. 디자인은 기존 제품과 마찬가지로 클래식한 느낌을 강조했으며, 방진방적은 물론 방한 성능까지 더해 어떤 환경에서도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준다.

김우열 올림푸스한국 영상사업본부 영상마케팅팀 팀장은 “OM-D E-M1 M2를 개발하고 테스트하면서 모든 APS-C 규격 카메라 대비 화질 측면에서 뛰어나다는 내부 결과를 도출했다. 하지만 우리는 굳이 SLR과 미러리스간 경계를 두는 제품이 아니라 크기와 성능의 이점을 가지고 시장의 평가를 받고자 한다”고 말했다.

올림푸스 광학 기술의 정수, OM-D E-M1 M2

올림푸스는 OM-D E-M1 M2에 자사의 최신 기술을 모두 집약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장점은 그래도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잘 배치한 점이 신제품의 장점으로 부각됐다. 우선 기기적 특성으로는 작은 본체에 방진-방적-방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여기에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엠.주이코 프로(M.ZUIKO PRO) 렌즈와 조합하면 어떤 환경에서도 최적의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

올림푸스 OM-D E-M1 M2.
올림푸스 OM-D E-M1 M2.

자동초점 속도도 개선됐다. 새로 개발한 2,037만 화소 포서드 센서는 총 121개 측거점을 제공하고 모두 교차 측거 상면위상차 방식으로 어떤 프레임 영역에서도 빠르게 피사체를 포착한다. 속도만으로 보면 E-M1에 비해 3배 빨라졌다. 동체추적(C-AF)에서 초당 18매, 단일 자동초점(S-AF) 모드에서는 초당 60매 촬영을 지원한다.

올림푸스는 이 상면위상차 자동초점 기술에 명암측거(콘트라스트) 자동초점을 더한 이중 고속 자동초점(Dual-Fast AF) 기술을 탑재했다. 정확도와 반응속도를 개선해 동체추적 초점 성능이 크게 개선됐다. 셔터를 누른 후, 실제 사진이 촬영되기까지의 시간을 말하는 셔터 릴리즈 랙은 E-M1 대비 30% 빨라졌다.

이미지 프로세서인 트루픽8(TruePic VIII)은 센서의 계조 표현 향상에 초점을 두었고, 선명함을 높인 기술(파인 디테일 II)로 노이즈도 줄였다. ISO 64 상당의 초저감도 지원은 두드러지는 부분 중 하나다. 최대 감도는 ISO 2만 5,600까지 쓸 수 있어 저조도 환경에서도 어느 정도 대응하게끔 설계됐다.

올림푸스 OM-D E-M1
M2.
올림푸스 OM-D E-M1 M2.

OM-D E-M1 M2의 핵심은 5축 손떨림 방지 기능이다. 상하좌우와 전후방 떨림 보정이 가능한 이 기술은 낮은 셔터속도에서도 선명한 결과물을 기록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번 제품은 일본 카메라영상기공협회(CIPA) 기준으로 셔터 속도 상위 5.5단계까지 보정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1/60초의 셔터속도가 확보된 상태라면 1/3,000초에 준하는 보정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이 뿐만 아니라, 올림푸스는 렌즈에도 손떨림 방지 기구를 넣었다. 엠.주이코 프로 렌즈에서 이에 대응하는데, OM-D E-M1 M2에 연결하면 카메라의 5축 손떨림 방지와 렌즈의 손떨림 방지 기구가 더해져 최대 6.5 단계 보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늦었지만 4K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 동안 4K 영상 촬영에 대한 요구는 있었지만 올림푸스는 타임랩스를 통해서만 4K를 지원했었다. 타임랩스라는 것이 시간의 흐름을 빠르게 표현할 때 쓰는 기법이다. 일반 영상이 아닌 특정 촬영 모드에서만 쓸 수 있었기에 아쉽다는 평이 있었고 일반 4K 영상 촬영을 지원해 달라는 요구로 이어진 것이다.

새 카메라에서는 시네마 4K 촬영이
가능해졌다.
새 카메라에서는 시네마 4K 촬영이 가능해졌다.

OM-D E-M1 M2에서 드디어 4K 촬영을 지원하게 됐다. 시네마 4K 규격인 4,096 x 2,160 해상도 촬영이 가능하다, 기록 방식은 MPEG-4 AVC/H.264 코덱의 MOV와 모션(Motion) JPEG 코덱의 AVI 파일 기록을 지원한다. ALL-I 방식 압축도 가능하므로 활용성이 높은 편이다.

4K 영상의 구체적인 촬영 시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다만 풀HD 영상은 29분 59초 촬영이 가능하다고. 최근 흐름을 고려해 보면 이 카메라도 약 5분 전후의 촬영을 지원하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12월 중 출시, 가격은 높을 듯

올림푸스한국은 OM-D E-M1 M2를 12월 중순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가격은 출시 시기에 맞춰 공개할 방침이지만 해외 가격을 보면 제법 고가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 올림푸스 홈페이지에 있는 OM-D E-M1 M2의 가격은 1,999.99 달러부터 시작한다고 되어 있다.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11월 7일 원화기준(매매기준 1,144원)으로 환산하니 약 230만 원 가량이다.

OM-D E-M1 M2에 액세서리를 장착한
모습.
OM-D E-M1 M2에 액세서리를 장착한 모습.

이 가격은 카메라 본체 기준이다. 렌즈가 조합되면 가격은 더 상승한다. 이날 같이 공개한 12-100mm f/4 IS 렌즈(엠.주이코 프로)는 1,299.99 달러다. 약 150만 원 상당이다. 둘이 합치면 약 400만 원이라는 계산이 나오고, 다른 저가 렌즈를 조합해도 300만 원 전후라는 계산이 나온다. 솔직히 이 가격대라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판형에 대한 호불호는 뒤로 하더라도 동일한 가격대에 선택지가 많다는 것은 올림푸스한국에게 있어 부담으로 작용할 부분이다. 다행스럽게도 OM-D E-M1 M2의 전반적인 성능과 구성은 탄탄했다. 그래도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을 통해 시장 공략을 적극적으로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