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파운드리 위원식 지사장, "4K, VR을 위한 VFX에 필요한 것은..."

[IT동아 권명관 기자] 2016년 10월 7일, 서울 상암에 위치한 중소기업DMC타워 내 DMC홀에서 더 파운드리(The Foundry) 가 '2016 The Foundry VFX 아시아 투어(이하 더 파운드리 VFX 투어)'를 진행했다. 영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되는 VFX(특수효과)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마치 실제와 같은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특히, 최근에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현장감을 더하는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가 등장하면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완전히 무너뜨릴 기세다. 그 중에서도 더 파운드리에서 개발한 '누크(NUKE)'나 '카타나(KATANA)', '모도(MODO)', '카라 VR(CARA VR)' 등은 헐리우드의 콘텐츠 제작자 및 엔지니어 등에게 성능을 인정받은 대표적인 제품이다.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이날 행사는 전문가들이 연단에 올라 더 파운드리의 솔루션을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사례 소개를 통해 노하우를 공유했다. 먼저 더 파운드리 코리아의 위원식 지사장이 인사말을 전했다. 그는 "현재 업계 종사자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이해하고 있다. 오토데스크에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부에서 일한 경험이 있으며, 이후 VR과 AR, 관련 자산투자 등에 몸을 담았다. 그만큼 업계를 잘 이해하고 있다고 자신한다"라며, "더 파운드리는 영국 회사로, 누크, 모도 등 다양한 VFX 엔진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다. 이것이 중요하다. 업계 종사자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자신한다. 그만큼 회사 입장에서도 업계인들에게 많은 것을 돌려주려고 노력한다"라고 말했다.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최근 영상 콘텐츠는 4K와 VR을 주목하고 있다. 때문에 실시간 랜더링, 파이프라인, 워크플로우 등의 중요성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더 파운드리는 여기에 집중하고 있다. 전문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끊임없이 창조적인 작업을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시장은 빠르게 젼화하고 있다. 이에 더 파운드리는 단순한 툴 하나가 아니라, 시장 변화에 맞춰 업계인들의 작업을 도와주려고 노력한다. 향후 VR용 HMD는 아이맥스에 버금가는 고해상도로 흘러갈 것이다. 또한, 촬영 심도를 모두 저장할 수 있는 카메라도 곧 등장할 것이다. 카메라의 변화, 하드웨어의 변화에 따라 후반 작업, CG 작업도 바뀌어야 한다. 더 파운드리는 이 부분을 준비하고 있다."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파운드리는 전세계에서 인정받는 스튜디오뿐만 아니라 관련 업체, 기관과 연구 개발을 함깨한다. 벤츠와 함께 진행했던 'DASH' 프로젝트를 알려드리고 싶다. DASH 프로젝트는 고해상도 실시간 UI/UX 랜더링 프로젝트였다. 벤츠 내부의 모습을 보다 빠르고, 보다 정교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프로젝트였다. 이 프로젝트는 실제 벤츠에 제공되어 있는 상태다."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4K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질문은 언제나 꼬리표처럼 따라 붙는다. '미디어 파사드와 같은 뉴미디어에 어떻게 해응할 것인가', '헤비 VFX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VFX와 애니메이션 랜더링을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문제는 파이프라인과 워크플로우라고 생각한다. 파운드리는 '세상의 어느 누구라도 창의적인 잠재성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최고의 창의적인 아티스트들을 위해 개발력, 기술력 그리고 상상을 현실로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날 행사는 헐리우드 VFX 아티스트로 활동하며 '토르', '타이탄의 분노', '박물관이 살아있다' 등의 제작에 참여한 더 파운드리의 로이 양(Roy Yang) 수석 엔지니어가 누크 Studio와 카라 VR 제작사례를 소개했으며, VFX와 애니메이션 분야 전문가이자 카타나(KATANA) 시니어 매니저 조던 티슬우드(Jordan Thistlewood)가 카타나 기반 렌더링 파이프라인 구현에 대해 설명했다.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2016 더 파운드리 VFX 아시아 투어

이어서 한국 더 파운더리 NUKE 사용자 그룹의 공식 리더이자 NIPA VFX 공인 교육강사인 IOFX VFX/3D 디렉터 지명구 감독은 Heavy VFX에서 NUKE 10을 이용한 최적의 파이프라인을 소개했으며, '별에서 온 그대', '가시', '늑대소년', '매드맥스', '삼성 갤럭시S CF' 등의 유명 영화 및 드라마, 광고 작품에 참여한 자이언트 스텝의 강동억 아티스트가 누크와 누크 Render 기반 '난투(NANTOO)' 제작 사례를 소개했다.

한편, 더 파운드리는 내년 초까지 한국어 서비스를 지워하는 더 파운드리 국내 홈페이지를 오픈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