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 전화 잡아주는 차단 앱, 어떤 것을 써볼까?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많은 사람이 하루에 한 두 건 이상의 스팸 전화를 받는다. 첫 줄만 읽고 스팸임을 파악할 수 있는 문자 메시지와 달리, 스팸 전화는 직접 받기 전까지는 스팸인지 아닌지를 알 수 없다. 이런 이유에서 전화를 받자 마자 짜증 섞인 표정으로 전화를 끊어본 경험도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중에는 사용자에게 발신자 정보를 알려줘, 스팸 전화를 받기도 전에 끊어버리고 차단까지 할 수 있는 스팸 전화 차단 앱이 있다. 이러한 앱을 이용하면 스팸 전화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도 조금은 줄일 수 있으리라. 오늘은 대표적인 스팸 차단 앱 3가지를 소개한다.

기본에 충실하다 - 에이콜

필아이티가 출시한 에이콜(A-Call)은 스팸 전화 차단이라는 기본 기능에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스팸 전화 차단 애플리케이션은 차단 기능 외에 여러 기능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이고 있지만, 이 때문에 메모리 점유율이 높아지거나 용량 자체가 커졌다. 이와 달리 에이콜은 기능이 단순한 만큼 구동에 필요한 메모리가 적어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현재까지 앱 내 광고도 없다.

필아이티가 출시한 A-Call
필아이티가 출시한 A-Call

에이콜을 설치한 상태에서 전화가 걸려오면 스마트폰 화면에 팝업 창이 나타나면서 발신자 정보가 표시된다. 자신의 주소록에 저장하지 않은 번호라도 에이콜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번호라면 어디에서 걸려온 것인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다른 에이콜 사용자가 스팸이나 광고 등으로 신고한 번호라면 이런 정보 역시 팝업 창에 나타난다.

A-Call의 주요 기능
A-Call의 주요 기능

스팸으로 신고된 번호라면 전화를 받지 않고도 팝업 창에 나타나는 차단하기 버튼을 눌러 해당 번호를 즉시 차단할 수 있다. 만약 정보가 등록되지 않은 전화를 받았을 때 해당 번호가 스팸이었다면 통화를 끊고 나서 나타나는 창을 통해 해당 번호를 신고하면 된다. 스팸 전화가 아니라면 'OO전자 고객 상담실' 등의 정보를 등록해 다른 에이콜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고, 지인의 번호라면 주소록에 저장하면 된다. 에이콜은 '데이터베이스 공유'를 바탕으로 정확도가 더 높아지는 만큼,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스팸 전화를 더 정확하게 걸러낼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거추장스러운 부가기능은 없지만, 제법 유용한 기능도 있다. 바로 전화번호부다. 앱 내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해 자신의 주소록에 저장한 번호를 검색하는 것은 물론, 에이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전화번호도 검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OO치킨' 같은 상호를 여기서 검색하면 자신이 모르는 번호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 때 위치정보를 이용해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곳부터 보여주기 때문에 배달 음식 등을 주문하거나 가까운 A/S 센터를 찾을 때 유용하다.

전화번호부 기능
전화번호부 기능

에이콜은 다른 스팸 차단 앱과 비교해 기능이 단순하지만, 기본 기능에 충실한 앱이다. 기존 스팸 차단 앱의 많은 기능이 오히려 복잡했던 사람이라면 충분히 사용해볼 만한 앱이다.

다양한 정보가 특징 - 후후

후후는 114 번호안내 사업을 하는 KTCS가 개발한 앱으로, 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신 시 나타나는 팝업 창에 광고가 포함돼 있다.

기본적인 기능은 다른 다른 스팸 전화 차단 앱과 큰 차이가 없다. 전화가 걸려오면 팝업창을 통해 해당 번호의 정보를 알려주고, 필요하다면 즉시 차단하거나 통화가 끝난 후 정보를 등록할 수도 있다. 114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사용자가 직접 등록한 전화번호 정보까지 더해 상당수의 스팸 전화를 걸러낼 수 있다. 여기에 몇 건 이상 신고된 경우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이나 실시간으로 신고가 많은 번호를 차단하는 기능 등도 있다.

후후의 주요 기능
후후의 주요 기능

후후는 이러한 차단 기능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것이 업종이나 장소를 바탕으로 한 전화번호부 기능이다. 단순히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해당 점포의 영업 시간이나 휴무일, 대표 메뉴, 가격대, 좌석 수 등 전반적인 정보를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메뉴판닷컴과 연계해 해당 음식점의 할인 쿠폰 등도 받을 수 있다. 음식점 외에도 숙박, 병원, 약국, 회사 등 다양한 업종 정보도 제공한다.

전화나 문자 메시지 이용 패턴도 앱을 통해 알려준다. 사용자는 자신이 건 전화나 받은 전화가 몇 건인지, 통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어떤 번호와 가장 많이 연락했는지 등을 정리해서 표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위젯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최근 통화 기록, 단축 번호, 즐겨 찾기 등을 다양한 크기로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자신에게 맞는 위젯을 골라 바탕화면에 두고 원하는 번호에 터치 한 번만으로 전화를 걸 수 있다. 이밖에 스마트폰에 PC버전 앱을 설치하고, PC에 후후 PC버전 소프트웨어를 모두 설치하면 후후를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후후 위젯
다양한 후후 위젯

소셜 미디어와 연동한다 - 후스콜

후스콜은 대만의 스타트업이 개발한 것으로, 현재 네이버가 이를 인수했다. 후스콜의 특징은 소셜 미디어인 밴드와 연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앱 내 광고가 있으며, 1개월/1년 단위로 프리미엄 버전(1,000원/10,000원)을 구독하면 광고가 사라진다.

기본 기능은 발신자 정보 표시 및 스팸 전화 차단 기능으로, 사용 방법이나 기능 등은 다른 스팸 전화 차단 앱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가장 초기부터 서비스를 시작했고, 대만, 일본 등 해외에서도 사용하는 앱인 만큼 가장 국내 스팸 전화번호는 물론 해외에서 걸려오는 보이스피싱의 전화 번호도 확인할 수 있다.

후스콜의 주요 기능
후스콜의 주요 기능

후스콜을 네이버의 폐쇄형 소셜 미디어인 밴드와 연동하면, 같은 밴드에 가입한 멤버의 연락처를 후스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연락처 연동 기능을 켜면 같은 밴드에 가입한 멤버에게서 전화가 왔을 때 상대방이 밴드에 등록한 프로필 사진, 이름, 전화번호 등을 보여준다. 상대방 연락처를 저장하지 않아도 이 기능을 통해 번호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특히 이 기능은 같은 회사 밴드, 학부모 밴드 등에서 활용성이 높다(단, 이 기능은 상대방이 밴드에서 연락처 공개를 설정했을 때만 적용된다).

밴드 연동 기능
밴드 연동 기능

명함 기능(후스콜 카드) 역시 특징이다. 이 기능을 설정해두면 다른 후스콜 사용자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자신이 등록한 사진과 간단한 소개를 상대방에게 보여줄 수 있다.

후스콜의 또다른 특징으로는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점이다. 다른 스팸 전화 차단 앱의 경우 와이파이나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는 상태에서만 발신자 정보가 표시되지만, 후스콜은 이러한 스팸 정보를 스마트폰에 내려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발신자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