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 비전과 HDR10은 호환 가능, 경쟁관계 아니다"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고화질을 구현하기 위한 관련 업계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이는 TV나 모니터 제조사와 같은 하드웨어 관련 업체뿐 아니라, 영상신호를 한층 보기 좋게 처리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업계 역시 마찬가지다. 돌비(Dolby) 역시 그렇다. 돌비는 본래 음향기술 전문업체의 인상이 강했지만 최근에는 영상기술 업계에서도 영향력이 커졌다. 대표적인 것이 돌비의 HDR(High Dynamic Range) 기술인 '돌비 비전(Dolby Vision)'이다.

HDR은 영상의 명암비(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구분되는 정도)을 세밀하게 분석, 보정하여 화면 전체의 컬러와 빛과 그림자 구현 능력, 그리고 세세한 표현력까지 높일 수 있는 기술이다. 영상기기의 해상도(정교함)가 풀HD급(1,920 x 1,080)을 넘어 4K UHD급(3,840 x 2,160)까지 이른 지금, 이제는 해상도가 아닌 HDR을 통한 새로운 경쟁구도가 열리고 있다. 현재 HDR 시장은 범용기술인 HDR10과 기술과 돌비에서 개발한 돌비비전이 각자의 영역을 넓히고 있는 상태다. 돌비의 한국 지사인 돌비코리아는 28일, 서울 신사동의 오드 메종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돌비 비전에 대한 현황, 그리고 향후 전개방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로버트 캐롤(Robert Carroll) 돌비 콘텐츠 솔루션
상무
로버트 캐롤(Robert Carroll) 돌비 콘텐츠 솔루션 상무

이날 행사의 연사를 맡은 로버트 캐롤(Robert Carroll) 돌비 콘텐츠 솔루션 상무는 최근 돌비가 돌비 비전에 관련한 시장 전반의 생태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LG전자, 비지오(Vizio), 스카이워드(Skyworth), TCL, 로위(LOEWE)를 비롯한 세계 각지를 대표하는 5대 TV 제조사가 돌비 비전을 채용했다는 점, 워너, 소니, 유니버셜, 파라마운트, 라이온게이트, MGM을 비롯한 6대 할리우드 스튜디오가 100여개 이상의 돌비 비전 지원 작품을 내놓았으며, 넷플릿그, 부두, 아마존 등의 대표적인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도 돌비 비전을 선택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돌비 비전 생태계에 참여한
기업들
돌비 비전 생태계에 참여한 기업들

특히 존 파브르(영화 '정글북' 감독), 클라우디아 미란다(영화 '투모로우랜드' 사진 감독)등의 저명한 영화 제작자들이 돌비 비전을 선호한다며, 이들이 자신의 작품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표현하는데 돌비 비전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일반화면(왼쪽)과 돌비 비전 적용화면(오른쪽)의
비교
일반화면(왼쪽)과 돌비 비전 적용화면(오른쪽)의 비교

돌비 비전이 적용된 HDR 콘텐츠에 대한 시연도 이루어졌다. 동일한 장면을 감상할 때도 돌비 비전을 적용한 화면은 그렇지 않은 화면에 비해 햇살이나 그림자, 구름 등이 명확하게 표현되며 화면 전체의 색감도 한층 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돌비 비전의 경쟁 규격으로 흔히 알려진 HDR10에 관련한 언급도 있었다. 각 장면마다 각기 다른 메타데이터 삽입을 통해 매 장면별로 최적화된 HDR 효과를 볼 수 있는 돌비 비전과 달리, HDR10은 한 작품 전체에 장면 구분 없이 일괄적인 HDR 효과가 들어간다며, 전체적인 만족도가 돌비 비전이 한층 높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돌비는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돌비 비전과 HDR10이 서로 HDR 표준을 두고 경쟁하는 관계는 아니라고 언급했다. 돌비 비전은 HDR10과 호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돌비 비전 지원 TV에서 HDR10 지원 작품을 구동하더라도 정상적인 HDR10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두 규격은 공존이 가능하겠지만, 한층 더 나은 화면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결국 돌비 비전 지원 TV나 타이틀을 선택하게 것이라는 의견도 덧붙였다.

행사장 전경
행사장 전경

그 외에 현재 돌비 비전 기술이 TV 시장에만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는 지적에 관해 캐롤 상무는 "돌비 비전은 TV 외에 모바일이나 PC등에서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며, "아직 밝힐 단계는 아니지만 관련 업체들과 면밀하게 논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LG 시그니처 77인치 OLED
TV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LG 시그니처 77인치 OLED TV

한편, 이날 행사에는 자사의 올레드(OLED) TV 및 슈퍼 울트라 TV에 돌비 비전을 적용하고 있는 LG전자의 관계자들도 참여했다. LG전자는 경쟁사인 삼성전자의 TV가 HDR10 기술만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돌비 비전을 선택한 LG전자가 향후 HDR TV 시장의 주도권을 쥘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