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파운드리 누크 카라 VR, "VR 영상 제작을 위한 모든 것을 담았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2016년 9월 21일, 서울 상암에 위치한 누리꿈스퀘어 4층 공동제작센터에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가 주관하고 더 파운드리가 후원하는 가상현실(VR) 관련 'CARA VR 오픈클래스'를 열었다. 더 파운드리 코리아 위원식 지사장은 "가상현실은 이제 고해상도 영상 제작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는 고해상도 가상현실 영상뿐만 아니라 여기에 컴퓨터그래픽(CG)를 더하는 단계로 발전했다"라며, "오늘부터 23일까지 해외의 가상현실 영상 CG 사례를 비롯해 VR 영상 스티칭 기술, 그리고 VR 영상에 어떻게 CG를 적용할 수 있는지 등을 공유할 것이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더 파운드리 로잉 양 크리에이티브 매니저
더 파운드리 로잉 양 크리에이티브 매니저

이어서 더 파운드리의 로이 양(Roy Yang) 크리에이티브 매니저가 설명을 시작했다. 그는 "먼저 오늘 이러한 자리를 마련해주신 관계자 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한다. 더 파운드리는 영상과 게임 제작 엔진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언리얼, 유니티, 오큘러스, 노키아, 바이브, 고프로, 구글 등과 다양하게 협력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VR 영상 촬영 및 편집 등 제작하기 위한 엔진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 이 자리에서는 VR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더 파운드리 카라 VR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더 파운드리 로잉 양 크리에이티브 매니저
더 파운드리 로잉 양 크리에이티브 매니저

"카라 VR은 별도의 VR 전용 제작 엔진은 아니다. 더 파운드리의 영상 제작 엔진 누크(NUKE)에 적용할 수 있는 VR 전용 플러그인이다. VR 영상을 누크에서 불러오고 화면 옆을 보면 카라 VR의 전용 메뉴가 등장한다.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미리 설정되어 있다. 지금 선보이는 작업은 동영상 결과물 6개를 하나의 영상으로 더하는 스티칭 작업니다. 하단에서 직관적으로 작 영상을 선택해 실행하면 바로 하나로 더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시장에는 다양한 VR 영상 촬영 카메라가 판매 중이다. 카라 VR은 다양한 VR 영상 촬영 카메라를 미리 지원하고 해당 카메라를 선택해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사전에 지원하지 않는 카메라도 사용자가 직접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누크 카라 VR
누크 카라 VR

"카라 VR을 이용하면, 각 카메라의 초점거리를 바로 조절할 수 있다. 어긋나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바로 수정해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 있는 연결을 지원한다. 각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을 조절했다면, 'Match' 버튼을 눌러 흩어진 영상을 하나의 VR 영상으로 연결할 수 있다. Match 기능은 카메라가 촬영한 각 영상을 자동으로 매칭해 하나의 VR 동영상을 제작하는, 스티칭 작업이다. 그리고 스티칭한 VR 영상에서 어떤 부분을 어떤 카메라가 촬영한 것인지, 각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이 겹치는 영역의 어긋나는 부분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각 카메라마다 다른 색상이나 노출값, 화이트밸런스 등도 보정으로 조절할 수 있다."

누크 카라 VR
누크 카라 VR

"후보정 과정은 스티칭 다음에 이뤄진다. 전체적으로 영상을 연결한 뒤, 각 카메라가 촬영한 해당 영상을 불러와 보정하는 방식이다. 바닥을 촬영한 카메라 영상 속 지지대 정도는 아주 쉽게 지울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보정 작업은 영상 하단의 워크 플로우에 나타난다. 각 과정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다. 여기 미리 카라 VR로 작업한 영상 결과물을 불러왔다. 중국 상해의 복잡한 골목길을 여러 대의 카메라를 연결해 촬영한 영상이다. 특히, 이 영상은 사람이 들고 걸어가면서 촬영했기 때문에 흔들리는 현상이 많았지만, 보정한 영상은 이러한 것을 느낄 수가 없다."

누크 카라 VR
누크 카라 VR

이어서 그는 그는 "카라 VR을 이용하면 이러한 보정 과정을 여기 하단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영상을 어떻게 매칭해 스티칭했는지, 노출값은 어떻게 조절했는지, 색상 보정은 어떻게 했는지, 카메라를 들고 걸으면서 촬영한 사람은 영상에서 어떻게 지웠는지, 계속 흔들리는 여러 카메라를 어떻게 조절해 울렁이지 않도록 조절했는지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더 파운드리 로잉 양 크리에이티브 매니저
더 파운드리 로잉 양 크리에이티브 매니저

참고로 카라 VR 오픈 클래스는 오는 23일까지 심도 있는 VR 영상 제작 과정 마스터 클래스를 운영한다. 카라 VR과 누크의 워크 플로우, VR 카메라 문제 해결과 스티칭, 어안렌즈 스티칭 과정, 카라 VR 페인팅과 합성, 누크와 카라 VR 트랙킹 및 안정화 작업 등을 다룬다.

더 파운드리 로잉 양 크리에이티브 매니저
더 파운드리 로잉 양 크리에이티브 매니저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