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오늘의 IT소식] 8/25 중고나라 앱 400만 다운로드 돌파 등

권명관

[IT동아]

LG유플러스-삼지전자, 멀티밴드 MIMO 중계기 개발 상용화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가 삼지전자와 함께 3개 주파수 대역에 걸쳐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다중입출력)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중계기를 공동 개발하고 8월 말부터 상용화 한다.

기존에는 주파수 대역별로 별도의 RRH(Remote Radio Head) 기지국을 설치해야 했지만, 이번에 개발한 멀티밴드 중계기는 3개 주파수 대역 안테나를 한꺼번에 지원할 수 있어,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장비 대비 출력을 높이고 크기와 무게를 줄여 네트워크 품질이 좋아지며, 지하철 구간, 건물 옥상 등 좁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다.

LG유플러스-삼지전자, 멀티밴드 MIMO 중계기 개발 상용화

지난 2013년, LG유플러스는 화웨이와 전략적 관계를 맺고 화웨이 LTE 장비간 통신 규약 'CPRI(CPRI: Common Public Radio Interface)' 기술을 LG유플러스 협력사에 개방하도록 협의했다. 당시 삼지전자는 LG유플러스와 함께 공동개발 업체로 선정돼 기술을 이전 받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번 멀티밴드 중계기를 개발헸다.

LG유플러스는 멀티밴드 중계기의 필드테스트를 모두 마치고 상용화 준비를 완료했다. 삼지전자는 이번 상용화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비트파인더, 450만 달러 규모 시리즈 A 투자 유치

맞춤형 공기 서비스 기기 '어웨어(Awair)' 개발사 비트파인더(대표 노범준)가 알토스벤처스, 삼성벤처투자, LB인베스트먼트, GS Shop 등으로부터 450만 달러(한화 약 5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비트파인더는 지난 해 케이큐브벤처스를 비롯한 국내외 유수 VC 등에서 투자를 유치한 바 있어, 총 74억 원의 투자금을 확보했다.

비트파인더는 이번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발판으로 어웨어에서 수집하는 데이터를 활용해 신제품을 개발하며, 관련 업계와 협업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비트파인더, 450만 달러 규모 시리즈 A 투자 유치

비트파인더의 어웨어는 실내 건강과 쾌적함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스마트 기기다. 모션 센서와 조도 센서를 도입해 실내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미세먼지(PM2.5),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등을 측정하며, 사용자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한다. 또한, 패턴 인식과 동적 벤치마킹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의 건강 상태와 관심에 따라 공기질 데이터도 분석한다. 어웨어 앱은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천 팁을 제공, 사용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며 주거 공간을 개인에게 맞춘 환경으로 개선한다.

중고나라 앱 400만 다운로드 돌파

'중고나라' 운영사 (주)큐딜리온(대표 이승우)이 8월 25일부터 9월 30일까지 '중고나라 모바일 앱 400만 다운로드 돌파 기념' 출석 이벤트를 진행한다.

큐딜리온은 이벤트 기간 동안 '5~10회 출석 시 신세계백화점 1만 원 상품권(60명), 11~20회 출석 시 신세계백화점 5만원 상품권(40명), 21~30회 출석 시 샤오미 액션캠(10명), 31회 이상 출석 시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2명) 등을 추첨 증정한다. 또한, 출석 횟수 구간별 사은품과 별도로 이벤트 참여 시 1,600명에게 '베스킨라빈스 싱글레귤러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중고나라 앱 400만 다운로드 돌파

큐딜리온은 회원수 1,470만 명 이상의 중고나라 네이버 카페를 10년 이상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014년 중고나라 모바일 앱 베타 버전을 선보인 후, 지난 4월 정식 버전을 출시했다.

중고나라 앱은 중고거래 이용자들의 관심에 힘입어 올해 5월과 6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쇼핑 부문 인기 1위에 올랐다. 7월에는 애플 앱스토어 쇼핑 카테고리에서도 인기 1위를 기록했다.

니콘이미징코리아, '니콘 포토 콘테스트 2016-2017' 개최

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키타바타 히데유키)가 사진 대회 '니콘 포토 콘테스트 2016-2017(Nikon Photo Contest 2016-2017, 이하 니콘 포토 콘테스트)' 응모 작품을 모집한다.

올해 열리는 제36회 니콘 포토 콘테스트는 '니콘 창립 100주년 기념'을 포함해 '넥스트 제너레이션(Next Generation)', '일반' 등 총 3개 부문으로 진행한다. 내년 창립 100주년을 맞아 마련한 니콘 창립 100주년 기념 부문 테마는 'Celebration'을 주제로 니콘 제품으로 촬영한 사진이면 누구나 출품할 수 있으며, 그 외 부문은 'Future'라는 주제로 장비에 상관 없이 촬영한 사진 또는 동영상을 제출하면 된다.

니콘이미징코리아, '니콘 포토 콘테스트 2016-2017' 개최

이번 대회에서 니콘은 타이포그래피 거장이자 영국왕립미술대학 커뮤니케이션대학 학장을 역임하고 있는 아트디렉터 '네빌브로디(Neville Brody)'를 심사위원장으로 선정했다. 네빌브로디는 대회 로고 디자인 제작에도 직접 참여했다.

니콘 포토 콘테스트는 전문 사진작가 및 아마추어 사진작가를 비롯해 연령, 성별, 국적에 관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응모작 접수는 일본 현지시간을 기준으로 오는 10월 17일 13시부터 내년 1월 27일 13시까지 대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양식에 맞춰 신청서를 작성하고, 작품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최종 수상작은 부문별 1위부터 3위까지 총 63개 작품을 비롯해 '니콘 창립 100주년 기념 그랑프리', 넥스트 제너레이션(Next Generation), 일반 부문을 통합해 수여하는 '그랜드 그랑프리', 전체 출품작을 대상으로 '응모자가 선택한 그랑프리' 등를 선정하며, 내년 7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며, 수상작은 니콘 포토 콘테스트 홈페이지 내 갤러리, 공식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채널, 니콘 본사 내 '니콘 뮤지엄', 그 외에 전시장 등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우버, 비자와 협약 맺고 우버블랙 프로모션 실시

우버가 비자와 협력해 우버 신규 및 기존 사용자를 위한 우버블랙 할인 프로모션을 오늘부터 9월 23일까지 한 달간 실시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우버 신규 가입 후 앱에서 비자카드를 결제 수단으로 등록하면, 첫 2회 우버블랙 탑승에서 각 1만 5,000원씩 최대 3만 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외 결제할 수 있는 비자카드를 우버 앱에 결제수단으로 등록한 후, 우버 앱 내 메뉴 탭 '프로모션'에서 프로모션 코드 "VISAKOREA2016"을 입력하면 된다.

우버, 비자와 협약 맺고 우버블랙 프로모션 실시

기존 우버 사용자들을 위한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기존 사용자들은 프로모션 코드 "VISAPREMIUM"을 입력하고 비자 플래티늄, 시그니처, 인피니트 카드로 우버블랙을 탑승하면 1회 탑승에 한해 최대 2만 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KISA, 홍채 등 생체인식 기반 간편 공인인증 가이드라인 공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이 금융 등 서비스 제공자가 전자서명 요구 시, 홍채 등 생체인식으로 비밀번호 입력 등 번거로움을 없앤 공인인증서비스(간편 공인인증서)를 제공하는 '간편 공인인증서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이 가이드라인은 스마트폰의 트러스트존, USIM, 금융IC카드 등 보안매체에 저장한 공인인증서를 PC 또는 노트북에서 액티브X 등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표준 기술 환경으로 사용하는 기술적 요구사항을 담았다. 주요내용은 '가입자 소프트웨어 내 간편인증 저장매체 추가 요구사항', '간편인증 UI/UX 인터페이스 최소 요구사항', '이종·유사 간편인증 서비스 도메인 간 상호연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전자서명을 위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등이다.

'간편 공인인증서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과 '바이오정보 연계 등 스마트폰 환경에서 공인인증서 안전 이용 구현 가이드라인'은 KISA 전자서명인증관리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JBL, 오스트리아 관광청과 '오스트리아 원정대' 모집

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HARMAN International Korea, 대표 김한준)의 대표 브랜드 JBL이 오스트리아 관광청과 함께 '오스트리아 원정대'를 모집한다. 오스트리아 원정대는 오는 10월 3일부터 8일까지 6일 동안 오스트리아 잘츠카머구트와 외츠탈 두 지역을 자유롭게 여행할 예정이다. 원정대 참가자들에게는 여행 이후 관련 블로그 포스팅 및 기타 SNS 활동 등의 미션이 주어진다.

JBL, 오스트리아 관광청과 '오스트리아 원정대' 모집

이번 오스트리아 원정대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JBL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집 기간은 8월 24일부터 9월 7일까지로, 최종 합격자 6명은 9월 12일 발표할 예정이다.

원정대 6명에게는 오스트리아 왕복항공권, 전 일정 숙박 및 소정의 여행 경비 등을 지원하며, JBL 스페셜 원정대 패키지도 제공한다. 이 패키지는 JBL의 '클립 2(CLIP 2)', '에베레스트 100(EVEREST 100)' 등을 포함해 오스트리아 여행에 필요한 의류, 가방, 오스트리아 가이드북 등 70만 원 상당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듀클라우드, 베스핀 글로벌과 손잡고 글로벌 서비스 시범 운영 시작

클라우드 전문 매니지드 서비스 기업인 베스핀 글로벌은 스마트 교육 온라인 플랫폼 'THE EDUCLOUD(에듀클라우드)'의 글로벌 서비스 시범 운영 사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에듀클라우드는 스마트 교육분야를 중심으로 한 SW교육(아두이노, 스크래치, 엔트리 등) 및 클라우드 기반서비스, 교육용 앱, 레고, VR / AR 등을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과 에듀테크 기업 등의 착한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사이트이다. 베스핀 글로벌과 함께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AWS)를 이용, 글로벌 서비스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해당 글로벌 서비스 시범운영은 미국, 싱가폴, 일본으로 현지 국가별 리전(Region)에서 각각 운영된다.

기존 인프라는 서버호스팅 업체를 통해 운영하고 있었으나, 해당 사이트의 데이터 증대에 이은 트래픽 증가를 대비하는 한편, 현재의 IT 운영 인력으로는 서비스에 대응하기 힘들었기에 높은 수준의 확장성 및 안전성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요했다. 이번 베스핀 글로벌의 지원으로 운영 노하우를 전수 받고, AWS Migration을 통한 이중화 구성 및 트래픽 관리 등을 통해 글로벌 서비스로 발돋움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된 셈. 앞으로도 매니지드 서비l스를 통해 문제 발생 시 전문엔지니어의 기술 지원을 받기로 했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