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목새책] 정신줄은 놔도 과학지식은 잡는 초등 학습서, <놓지마 과학>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이문규 기자] 2009년 8월부터, '놓지마 정신줄' 시즌 1 719화, '놓정동화' 25화, '놓지마 정신줄' 시즌 2 3화 까지, 약 750화의 연재를 공개하며 총 18억 조회수를 넘긴 전설의 웹툰, '놓지마 정신줄'이 초등학생 학습서로 발간됐다.

네이버 웹툰 중 유일하게 10대(13~18세) 독자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놓지마 정신줄'은, 이미 TV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제작돼 방영되고 있으며, 4권의 단행본으로도 발간됐다. 그 동안 웹툰이 영화나 드라마 등으로 제작되는 경우는 많았지만, 교육/학습 분야에 적용되어 교재나 학습서로 출간되기는 처음이다. '놓지마 과학'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앞으로 '놓지마' 학습 만화 시리즈는 역사, 세계사, 신화, 영어 등의 초등 과목을 다룰 계획이다.

'놓지마 과학' 앞뒤 표지
'놓지마 과학' 앞뒤 표지

그 첫 시작인 '놓지마 과학'은, '놓지마 정신줄'의 주인공 '정신이'와 그 가족, 그외 모든 등장인물이 총동원되어, 초등 3학년부터 6학년의 과학 교과에 맞춰, 지구/천문과학, 생물, 물리, 화학 등의 초등 기초과학 117개 소재를 다룬다(1권에는 24개 소재가 수록됐다).

'놓지마 과학'이 다루는 과학 소재
'놓지마 과학'이 다루는 과학 소재

'놓지마 과학'은 딱딱하고 어려운 과학 이론을 심도 있게 다루기 보다, 특히 초등학생이라면 자연스럽게 가질 수 있는 과학적 호기심을 '놓정' 특유의 재치와 유머, 기발한 상상력으로 '재미 있게' 풀어냈다. 이를 테면, '오줌을 참으면 어떻게 될까?', '방귀는 왜 냄새가 날까", '지문은 왜 있는 걸까?', '때는 왜 생기는 걸까?'와 같은 식이다. 과학 원리의 주입보다 재미과 흥미에 초점을 둔 학습서다.

재미 위주의 과학 학습서
재미 위주의 과학 학습서

마지막 컷에서 과학원리를 배운다
마지막 컷에서 과학원리를 배운다

그림 그대로 보면 작가(신태훈, 나승훈)가 그린 '놓정' 스토리인 듯하지만, 각 과학 소재에 맞게 길지도 짧지도 않은 30컷 내외의 그림으로 즐겁고 유쾌하게 설명한다. 그냥 깔깔거리며 웃고 읽다가 스토리 마지막 컷의 설명을 통해 의문에 관한 과학 지식 및 상식을 제대로 알게 된다. 이해를 돕기 위한 원리 설명 그림도 모두 작가가 다분히 '놓정'스럽게 그려 넣었다.

설명 그림도 작가가 직접 그려 넣었다
설명 그림도 작가가 직접 그려 넣었다

이 때문에 평소에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도 거부감 없이 책을 읽음으로써, 독서에 대한,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더불어 선정적, 자극적, 폭력적 내용을 다룬 웹툰이 인기를 끌면서, 웹툰이라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를 걷어낼 단초가 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