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조이 2016] 중국 콘솔, 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 구도 흔들 준비 끝냈다

[게임동아 조영준 기자] '괄목상대'. 눈을 씻고 다시 보게 만든다는 뜻의 고사성어다. 상대의 발전에 눈을 씻고 다시 보게 된다는 이 고사처럼 중국의 콘솔 시장은 그야말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차이나조이 2016 전경
차이나조이 2016 전경

지난 29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중국 뉴 상하이 엑스포센터에서 진행 중인 중국 최대의 게임쇼 '차이나조이 2016'에서 만나본 중국 콘솔 게임 시장의 모습은 지난해와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성장해 있는 모습이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콘솔 게임기들에 대한 중국 게이머들의 관심이다. 지난 2013년 중국 정부는 해 자유 무역 지대(이하 FTZ)에서 개발 및 생산된 제품에 한해 비디오 게임기 및 엔터테인먼트 장치의 중국 내 판매를 2014년부터 허용한다는 발표를 진행했다. 지난 2000년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모든 콘솔기기의 수입 및 유통금지 조치를 내린 이후 무려 13년간 닫혀 있었던 콘솔 게임 시장의 개방을 사실상 선언한 것이다.

이후 게임사들은 발 빠르게 움직였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 소니 등 세계 콘솔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두 회사가 앞다투어 협력 업체와 함께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나섰고, EA, 유비소프트 등의 개발사 역시 적극적으로 게임 개발에 나섰다.

차이나조이 2016 전경
차이나조이 2016 전경

그 후 3년이 지난 이번 차이나조이 2016에서 인상 깊었던 것은 중국 게이머들의 반응이었다. 콘솔 게임에 흥미는 보였지만, 선 듯 게임패드를 손에 쥐지 않았던 지난 행사와는 달리, 올해 현장에서는 대다수의 게이머들이 거리낌 없이 게임을 즐기고 있었으며, 게임 조작에 대해 별다른 안내를 필요로 하지도 않았다.

3년 사이 패드로 게임을 즐기는 것이 능숙해질 정도로 콘솔을 즐기고 있는 게이머들이 늘어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게임사들의 전략 역시 눈에 띈다. 이들 콘솔 게임사들은 중국 게이머 전부를 공략하는 것이 아닌 콘솔을 즐길 수 있을 만한 게이머를 위한 타겟팅 전략을 펼쳐왔다. 일례로 중국 내 Xbox One(이하 엑박원)의 가격은 약 3천 위안으로, 한화 60만원에 육박한다. 이는 국내 판매가를 훨씬 웃도는 가격이다.

이러한 비싼 전자기기를 구매할 수 있는 게이머들은 한정 될 수 밖에 없다. 중국 내 중산층은 약 5~6억 명 이상으로 추산되며, 소득 상위 10%에 해당하는 인구는 약 1억 명 수준이다. 즉 콘솔 게임사들은 14억 인구 중 이들에게 상위 소득층에게 어필하는 전략을 펼친 것이다.

이러한 전략은 서서히 성과를 거두어 중국 콘솔 시장은 4천 4백억 원 상당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불과 3년 만에 여느 대륙을 뛰어넘는 시장으로 팽창한 셈.

차이나조이 2016 전경
차이나조이 2016 전경

비록 현재 가장 큰 시장으로 평가 받는 북미, 유럽 시장에 비하면 다소 적은 수치이지만, 아직 콘솔 시장 전면 개방(2017년)이 되지 않은 점, 그리고 점차 콘솔 게임에 대한 중국 게이머들이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 것을 고려하면 만만찮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이다.

이렇듯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중국 콘솔 시장인 만큼 게임사들도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MS의 경우 자사의 현지의 거대 미디어 그룹과 협력을 통해 게임기 'Xbox One'(이하 엑박원)에 다양한 미디어를 체험할 수 있는 '셋탑박스' 기능을 적극 활용한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차이나조이 2016 전경
차이나조이 2016 전경

실제로 이번 차이나조이 2016에서 MS는 자사에서 제공하는 미디어 콘텐츠는 물론, 타이탄폴, 피파, 기어스오브워 등의 유명 게임 시리즈의 시연 코너를 현장에 마련했으며, 현장 판매 및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게이머들의 눈길을 사로잡기도 했다.

아울러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SIE)는 신작 공개와 PS VR을 통해 중국 콘솔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을 펼쳤다. 실제로 SIE 부스에서는 스퀘어에닉스의 최대 기대작 '파이널판타지15'의 시연 버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체험존이 마련됐으며, PS VR을 체험할 수 있는 대규모의 체험 코너를 만나볼 수 있었다.

차이나조이 2016 전경
차이나조이 2016 전경

아직 중국 정부의 공식 전파 인증을 받지 못해 중국 정식 발매일이 불투명한 PS VR이지만, 최근 85년부터 90년대에 출생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VR 기기를 구입하겠다는 답변이 무려 70%에 이를 정도로, 중국 현지에서 V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 때문에 VR 시장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유한 PS VR의 중국의 성장을 점치는 전문가들의 전망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중이다.

또한, 중국 게임사들의 관심 역시 높아져 퍼펙트월드의 경우 북미의 유명 게임 네버윈터와 워프레임의 중국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으며, 텐센트 역시 MOBA 스타일의 액션 게임 '스마이트'를 서비스 중에 있다. 중국 거대 게임사들 역시 콘솔 시장의 성장세에 주목해 서서히 움직이고 있는 모습이다.

폭발적으로 성장한 온라인과 모바일게임 시장에 비해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중국 콘솔 시장.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이 시장이 과연 얼마만큼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줄 지 전세계 콘솔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글 / 게임동아 조영준(june@gamedonga.co.kr)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