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7/11 KISA, 핀테크 블록체인 해커톤 5개 우수작 선정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KISA, 핀테크 블록체인 해커톤 5개 우수작 선정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이 IBK기업은행과 함께 7월 9일부터 10일까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핀테크 블록체인 해커톤 대회를 개최했다.

이 대회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IoT기기를 활용한 자가인증 시스템을 발표한 'S4'팀과 블록체인 기반 전자상거래 수출 서비스를 선보인 'BloGOS' 팀을 최우수팀으로 선정했다. 우수상에는 중고차 공정거래 플랫폼을 개발한 NOTAS팀, 프라이빗 블록체인 결제 및 지불 시스템을 개발한 블즈팀, 블록체인 디지털 컨텐츠 플랫폼을 개발한 체인리액션팀 등을 선정했다.

핀테크 블록체인 해커톤
핀테크 블록체인 해커톤

이번 해커톤에는 대학생, 스타트업/기업, 예비창업자 등 88명이 신청해 팀별 기획/개발 및 발표를 진행했다. 심사는 주관기관 및 블록체인 전문업체,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글로벌 IT기업 등이 참여해 출품작의 아이디어와 개발 완성도를 종합 평가 후 총 5팀의 수상자를 선정했으며, 최우수상팀에는 각 300만 원, 우수상 팀에는 각 100만 원 등의 상금을 수여했다.

KISA 관계자는 "핀테크와 블록체인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로, 이번 해커톤 대회는 많은 참가자가 한 자리에 모여 참신한 핀테크 서비스를 고민하고 개발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KISA는 앞으로도 핀테크 산업 활성화 및 블록체인 활용 등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분석해 키워드 알려주는 빅데이터 프로모션 진행

네이버가 사용자의 블로그 포스팅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키워드를 알려주는 '네이버 블로그 빅데이터 프로모션(http://campaign.naver.com/blog-bigdata/gate.nhn)'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블로그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록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서비스 시작 13주년을 맞았다.

네이버 블로그 빅데이터 프로모션
네이버 블로그 빅데이터 프로모션

네이버 빅데이터 프로모션은 네이버 블로그를 일상의 기록뿐 아니라 관심 주제에 대한 정보 및 노하우를 쌓는 플랫폼으로 활용해 온 사용자에게, 그간 자신의 블로그에 담긴 기록 중 어떤 내용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유의미하게 다루어졌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고자 진행되었다.

이번 프로모션에는 네이버만의 자연어 처리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이 녹아있다. 네이버 블로그 플랫폼에 쌓인 4,200만 개 이상의 키워드를 분석, 빈도와 중요도를 반영, 대표 키워드로 190만 개를 선정했다. 또한, 각 이용자 별로 본인 블로그에 기반해 개별화된 분석 결과를 확인하고 네이버 블로그 및 페이스북에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 한성숙 서비스운영총괄은, "네이버 블로그는 13년이라는 오랜 기간, 대한민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일상은 물론 사회적 주요 관심사와 해당 시대의 트렌드를 담아내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왔다"며, "앞으로도 블로그에 자신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에 쌓인 데이터를 돌아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제2회 필립스 휴 데이 우승작, 대학생팀 개발 '휴토매틱(Huetomatic)' 선정

필립스라이팅코리아는 스마트 LED조명 휴(hue)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한 '제2회 필립스 휴 데이(Philips hue Day!)'의 우승작으로, 대학생 3명으로 구성된 '불꺼나잘게'팀이 개발한 '휴토매틱'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휴(hue)와 오토매틱(Automatic)의 합성어인 휴토매틱은 온도와 날씨, 동작,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인식해 자동으로 조명 색상을 바꿀 수 있고, 조명기기가 스스로 켜지고 꺼지는 기능을 제공하는 생활 밀착형 앱이다. 스마트기기의 온도센서나 날씨 앱의 API를 활용해 날씨와 기온에 따라 스마트조명 휴(hue)가 사용자에게 최적의 조명색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폰을 뒤집어 놓는 것만으도 수면에 적절한 조명 환경을 제공하기도 한다.

올해 공모전에서는 첫 대회 보다 스마트 조명 응용 범위가 한층 넓어져 스마트LED조명 생태계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색채와 소리를 인식해 스마트 조명에 연동하는 수준을 넘어, GRS센서를 통한 생체반응 정보를 휴(hue)와 접목해 사람의 기분과 심리상태에 따라 조명 색상이 변하는 앱이 출품되기도 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 서비스와 카메라앱을 연동해 사용자가 원하는 자신만의 조명 색채를 만들어 개성을 표출하는 앱들도 다수 출품됐다.

베스핀 글로벌, 고객사 대상 클라우드 기술세미나 개최

클라우드 전문 매니지드 서비스 기업인 베스핀 글로벌은 자사 고객사를 대상으로 하는 ‘베스핀 글로벌과 함께 하는 클라우드 기술세미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클라우드 기술 세미나를 통해서 베스핀 글로벌이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운영노하우를 엔지니어가 직접 사례발표를 통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전달하는데 주력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메뉴얼들 속에서 놓칠 수 있는 중요한 설정방법에 대해서 소개하여, 고객들이 직접 On-Demand로 운영의 효율성 높이는 섹션과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에 참고할 수 있는 실패 사례를 소개하는 2가지 세션을 지난 7일 강남 토즈에서 30여명 대상으로 진행했다.

베스핀 글로벌은 앞으로도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에 대해 고객들이 궁금해하던 다양한 주제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참가신청은 베스핀 글로벌 고객들과 현재 베스핀 글로벌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이 아니더라도 정기 뉴스레터를 수신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별도 안내를 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