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SDDC에서 SBDC로 데이터센터 변할 것"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경쟁이 심화되는 IT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업체들이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최근 지난해 10월, 델(Dell)은 데이터 센터용 스토리지 전문업체인 EMC의 인수 합병에 나섰고 이제 그 절차를 마무리하는 단계다. 이를 통해 델은 데이터 센터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모바일, PC 등에 이르기까지 IT업계 전반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침 이러한 델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행사가 열렸다. 델은 오늘(9일),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자사의 최신 기술 및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소개하는 델 솔루션 서밋(Dell Solution Summit) 2016을 개최하고 이에 관련한 기자 간담회도 열었다. 기자 간담회의 시작을 알린 델 코리아의 김경덕 지사장은 올 행사에 1,000여명의 인원이 방문해 성황을 이뤘다고 밝혔다.

앨런 앳킨슨 델 부사장
앨런 앳킨슨 델 부사장

행사를 위한 방한한 앨런 앳킨슨(Alan Atkinson) Dell 글로벌 스토리지 비즈니스 총괄 부사장은 델과 DMC의 합병에 대해 큰 기대감을 드러냈다. 8월 초나 가을 사이에 통합이 완료되면 양사의 역량이 하나가 되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델과 EMC 외에 VCE, VMWARE, RSA, Pivotal 등도 한 배를 타게 되어 한층 광범위한 사업을 전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델 SCOS7의 소개
델 SCOS7의 소개

새로운 델이 선보이는 대표적인 솔루션으로는 스토리지용 소프트웨어인 스토리지 센터 오퍼레이팅 시스템 7(Storage Center Operating System, 이하 SCOS7)을 내세웠다. SCOS7은 기존 델 스토리지 SC 시리즈 사용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성능 향상 외에도 다양한 환경에서 쓸 수 있는 높은 유연성 및 이기종 통합 능력이 특징이라고 한다. 특히 GB당 0.45달러 수준의 낮은 비용으로 플래시 스토리지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최신 가상화 기술을 지원한다는 점이 주요 장점이다.

서버 및 스토리지, 네트워크, 가상화 등이 통합된 ‘하이퍼컨버지드(HyperConverged)’의 주도권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관련 기반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하이퍼컨버지드 사업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델은 마이크로소프트, 레드햇 등의 많은 대형 업체에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었다면서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소프트웨어 기반 데이터센터(SBDC)
소프트웨어 기반 데이터센터(SBDC)

이어 단상에 오른 라비 펜데칸티(Ravi Pendekanti) Dell 글로벌 서버 솔루션 제품 총괄 부사장은 데이터센터의 근본적변화를 강조했다. 최근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oftware-Defined DataCenter, SDDC)가 주목 받고 있으나 이는 결국 소프트웨어 기반 데이터센터(Software-Based DataCenter, SBDC)로 바뀔 것이라 주장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센터를 구성하는 거의 모든 솔루션이 가상화, 클라우드화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평상시 20% 수준의 활용성에 머물고 있는 물리 서버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제품으로 델의 신형 서버인 파워엣지(PowerEdge) FX2 시리즈를 소개했다. 이 제품은 특히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작은 모듈을 자유롭게 결합해서 이용하는 '레고 블록' 같은 서버를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자의 눈으로 본 행사

이날 델은 여러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했지만 역시 가장 큰 관심을 끈 건 EMC와의 합병 이슈였다. 행사장의 델 관계자들은 양사의 사업 영역이 얼핏 비슷해 보이지만 구체적으로 따져보면 완전히 겹치는 부분이 그다지 많지 않다며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대단히 클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간담회장 전경
간담회장 전경

EMC와의 합병과 맞물려 델의 사업 방향은 일반 소비자 제품 시장 보다는 기업용 솔루션 시장으로 한층 무게를 싣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PC로 대표되는 일반 소비자 제품 시장은 이미 성장동력을 잃은 반면,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 스토리지 기반의 기업용 솔루션 시장은 성장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