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텍스2016] 보급형 가정용 로봇이 왔다, 에이수스 젠보

이상우 lswoo@itdonga.com

[타이베이=IT동아 이상우 기자]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글로벌 ICT 전시회 컴퓨텍스 2016(이하 컴퓨텍스)이 오는 6월 4일까지 타이베이 국제 무역센터, 난강전람관, 국제 회의센터 등에서 열린다. 올해 열리는 컴퓨텍스는 기존의 '오버클럭 잔치'라는 이미지를 탈피해 IoT, 게이밍, 비즈니스 솔루션 등을 주요 테마로 열렸다. 에이수스, 에이서, MSI 등 완제품 PC 제조사뿐만 아니라 PC 부품 제조사, 게이밍 기어 제조사, 주변 기기 및 기업용 솔루션 제조사 등 1,602개 기업이 참가해 5,000여 개 부스 규모로 행사를 진행한다.

컴퓨텍스 2016
컴퓨텍스 2016

올해 컴퓨텍스는 IoT 애플리케이션, 혁신과 스타트업, 비즈니스 솔루션, 게이밍 등 네 가지 주제로 부스를 구성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올해에는 새로운 테마관도 신설했다. 국제 무역센터 전시장에는 스타트업 특화관 '이노벡스(InnoVEX)'를 마련해 참가 기업과 방문객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전시 및 데모, 포럼, 피치(pitch) 콘테스트, 매치메이킹, 네트워크 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노벡스에는 전세계 22개국가에서 217개의 스타트업이 참가하며, 국내의 경우 KOTRA가 주관하는 이노벡스 한국관에 10개 이상의 국내 스타트업이 참가한다. 이밖에 IoT 애플리케이션 특화관 '스마텍스(SmarTEX)'에는 스마트 제조, 보안, 스마트폼, 엔터테인먼트, 스마트 테크놀러지, 자동차 전장, 3D 프린팅 등을 소개한다.

에이수스는 컴퓨텍스 2016에서 기존에 선보였던 고성능 PC 시스템 및 부품이나 노트북 외에 가정용 로봇 젠보(ZenBo)를 공개하며 방문객의 이목을 끌었다. 젠보는 음성인식 엔진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일종의 홈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다. 타원형의 디스플레이와 구형 몸체로 구성됐으며, 바퀴를 통해 스스로 움직인다. 디스플레이는 터치 스크린을 지원하며, 마이크, 스피커, 카메라 등을 통해 인간의 명령에 따라 상호작용 한다. 에이수스가 밝힌 가격은 한화로 약 70만 원. 소프트뱅크의 가정용 감정인식 로봇 페퍼와 비교해 상당히 저렴하다.

에이수스 젠보
에이수스 젠보

앞서 말한 것처럼 젠보는 음성 인식 기능을 바탕으로 작동한다. "헤이, 젠보"라고 부른 뒤 여러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저장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여 달라고 하거나 음악을 재생하라고 명령할 수 있다. 또, 이리와, 뒤로 돌아 등의 동작까지 음성으로 조작 가능하다.

젠보의 가장 큰 특징은 가전제품과 연결할 수 있는 점이다. TV 같은 가전제품이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다면 젠보를 통해 TV를 켜거나 끌 수 있고, 실내 조명이나 냉/난방 장치를 조절하는 홈 IoT 허브로도 사용할 수 있다. 중요한 알림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혼자 지내는 환자에게 약 먹을 시간을 알려 준다거나, 연동한 심박수 측정기를 통해 위급 상황 발생 시 가까운 가족에게 연락하는 기능도 있다.

에이수스 젠보
에이수스 젠보

에이수느는 이 밖에도 교육 기능에 주목하고 있다. 아이와 함께 노는 것은 물론, 교육용 콘텐츠나 기능성 게임을 통해 아이의 성장을 도울 수 있으며, 부모는 내장 카메라를 활용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자체적인 학습 기능을 통해 데이터가 쌓이면 사용자에게 더 개인화한 맞춤형 정보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에이수스 젠보
에이수스 젠보

물론 젠보는 아직 넘어야 할 산도 있다. 예를 들어 음성 인식의 경우 거리가 멀어지면 제대로 인식하기 어렵다. 실제로 에이수스 부스에서 만나본 젠보는 주변 소음때문에 진행자의 질문에 엉뚱한 대답을 하기도 했다. 단순히 움직이는 스마트폰이 되지 않으려면 젠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애플리케이션)도 현재 갖춘 기본적인 것 외에 더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에이수스는 이를 위해 SDK를 공개하고, 젠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