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5. 27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여러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지난해 17억 6,000만 명에 이른다. 국내 역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던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원동력이 됐다.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사용자의 인기를 끌었을까? 2016년 5월 27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간의 앱 순위를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로 나누고, 무료 순위, 유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어떤 앱이 세계에서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는지 파헤쳐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iOS 상위 앱 순위
iOS 상위 앱 순위

<출처: 앱애니- 5월 27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차트 1-10위>

Meitu에서 출시한 '메이크업 플러스'가 고공행진 중이다.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포니와 함께 필터를 출시하면서 SNS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셀카 앱은 자동으로 컬러렌즈, 속눈썹, 파운데이션 등이 얼굴 모양에 맞춰 자연스럽게 필터로 입혀지는 것이 특징이다. 포니와 함께 협업한, 특이한 인디언 분장 필터를 선보이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사진 및 비디오 카테고리에서 6위로 순위가 상승했다. 일본, 태국, 마카오 등에서는 전체 앱 순위 30위 안에 등장했다.

메이크업 플러스 순위 변동
메이크업 플러스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메이크업플러스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리듬게임 'VOEZ'가 iOS 피처드의 새롭게 추천하는 게임에 등장하면서 전날 대비 무려 180위나 상승하면서 5위에 올랐다. 이 게임은 수채화 같은 색감, 순정만화를 보는 듯한 감성 가득한 일러스트를 기반으로 전 세계 사용자를 사로잡고 있다. 금요일 기준 아시아 및 유럽 지역의 91개 국가에서 게임 카테고리 10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VOEZ 순위 변동
VOEZ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VOEZ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구글 플레이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출처: 앱애니- 5월 27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플레이 상위 앱 차트 1-10위>

레진코믹스에서 연재 중인 웹툰 '언노운 코드'가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됐다. 웹툰의 캐릭터, 세계관 등을 담은 이 RPG게임은, 출시 다음날부터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며 다운로드 상위권으로 진입했다. 현재 구글 플레이 기준 평점 4.4점을 기록 중이며 극적인 요소로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언노운 코드 순위 변동
언노운 코드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언노운 코드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5월 27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iOS 전체 앱 순위
iOS 전체 앱 순위

<출처 앱애니- 5월 27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구글 플레이 (11위-30위)

구글 플레이 전체 앱 순위
구글 플레이 전체 앱 순위

<출처 앱애니- 5월 27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