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5. 13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여러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지난해 17억 6,000만 명에 이른다. 국내 역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던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원동력이 됐다.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사용자의 인기를 끌었을까? 2015년 5월 13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간의 앱 순위를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로 나누고, 무료 순위, 유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어떤 앱이 세계에서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는지 파헤쳐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iOS 상위 앱 순위
iOS 상위 앱 순위

<출처: 앱애니- 5월 13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차트 1-10위>

카드나 계좌 등록 없이 휴대폰 소액결제와 통신사 포인트 결제 등을 지원하는 SK텔레콤 T페이가 iOS 버전으로 출시되면서 금요일 다운로드 순위에서 3위를 차지했다. 요일에 따라 아웃백 등 다양한 레스토랑, 편의점 등에서 포인트를 차감해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현금이나 카드 없이도 결제할 수 있어 편리하다. 현재가맹점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는 만큼 향후 통신사 포인트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T페이 순위 변동
T페이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T페이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구글 플레이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출처: 앱애니- 5월 13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플레이 상위 앱 차트 1-10위>

4399KOREA의 크래셔 레전드 for Kakao가 5월 13일 금요일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MMORPG 장르로 5:5 전투를 지원하며, 빠르게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점 등이 호응을 얻어 현재 구글 플레이에서 평점 4.4점을 기록하고 있다. 북유럽 신화를 기반으로 만든 세계관으로, 모바일에서 PC게임과 같은 스케일을 느낄 수 있을지 주목해보자.

크래셔 레전드 순위 변동
크래셔 레전드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크래셔 레전드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0.88달러짜리 유료 게임 '끝판 할배'가 5월 10일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며 순위가 상승해, 유료 전체 순위 2위를 차지했다. 만화같은 스토리 전개와 3단계의 난이도가 특징이며, 도트 그래픽은 단순하지만 중독성을 준다. 이와 함께 인 앱 구매 기능을 바탕으로 수익 순위 역시 함께 상승했다.

끝판 할배 순위 변동
끝판 할배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끝판 할배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5월 13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iOS 전체 앱 순위
iOS 전체 앱 순위

iOS 전체 앱 순위
iOS 전체 앱 순위

<출처 앱애니- 5월 13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구글 플레이 (11위-30위)

구글 플레이 전체 앱 순위
구글 플레이 전체 앱 순위

구글 플레이 전체 앱 순위
구글 플레이 전체 앱 순위

<출처 앱애니- 5월 13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