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3.25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여러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지난해 17억 6,000만 명에 이른다. 국내 역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던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원동력이 됐다.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사용자의 인기를 끌었을까? 2016년 3월 25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간의 앱 순위를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로 나누고, 무료 순위, 유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어떤 앱이 세계에서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는지 파헤쳐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iOS 앱 순위
iOS 앱 순위
<출처: 앱애니- 3월 25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차트 1-10위>

'카카오내비'가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를 실시하며, iOS와 구글 플레이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김기사를 3.0버전이 카카오내비로 탈바꿈한 앱으로, 귀여운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목소리로 길을 안내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3월 21일을 기점으로 전체 순위 80위에서 1위로 급상승했다. 4월 11일까지 이모티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양 플랫폼에서 다운로드 상위 순위를 지속할 것인지 지켜보자.

카카오내비 순위 변동
카카오내비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카카오내비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게임로프트의 '디즈니 매직 킹덤'이 3월 25일 금요일 iOS 다운로드 전체 순위에서 8위에 머물렀다. 이 게임은 미키마우스 등 다양한 디즈니 캐릭터를 활용해 테마 파크를 만들고 이를 지키는 소셜 게임이다. 동화 같은 스토리,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색감 등 디즈니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요소를 갖췄다. 금요일을 기준으로 대만, 프랑스, 스페인,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 등 122개의 국가가 iOS 게임 카테고리 상위 100위에 올랐다. 현재 한국어를 포함 15개 언어가 지원된다.

디즈니 매직 킹덤 순위 변동
디즈니 매직 킹덤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디즈니 매직 킹덤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구글 플레이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출처: 앱애니- 3월 25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차트 1-10위>

이펀컴퍼니에서 출시한 MMORPG 천명이 3월 25일 구글 플레이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 2위를 차지했다. 소설 삼국지를 두 국가로 나눠, 500대 500으로 진행하는 실시간 국가전이 특징이다. 또한 서울, 경기, 경상 등 지역별로 나눠 전투를 진행하는 기능도 있다. 구글 플레이에서의 평점은 4.6점으로, 출시 하루만에 다운로드 전체순위 1위, 게임 전체 매출 7위를 기록했다.

천명 순위 변동
천명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천명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3월 25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iOS 전체 앱 순위
iOS 전체 앱 순위

<출처 앱애니- 3월 25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구글 플레이 (11위-30위)

구글 플레이 전체 앱 순위
구글 플레이 전체 앱 순위

<출처 앱애니- 3월 25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