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팅강사협회, 3D프린팅 안전 윤리 전문가 과정 개설

안수영 syahn@itdonga.com

[IT동아 안수영 기자] 사단법인 3D프린팅강사협회(회장 윤여찬)가 '3D프린팅 안전 윤리 전문가 과정' 강좌를 개설한다.

3D프린팅강사협회 김신옥 부회장
3D프린팅강사협회 김신옥 부회장

3D프린팅 안전 윤리 전문가 과정은 3D프린터 이용자들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개설한 과정이다. 3D프린터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에 대한 보호 예방 활동, 작업 시 유의사항, 소재 구성 및 폐기물 처리 방법, 저작권 보호 및 윤리 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3D프린팅강사협회 김신옥 부회장은 "올해 12월부터는 삼차원 프린팅 산업 진흥법이 시행된다. 국내도 3D프린팅 산업의 제도적 기반을 갖추게 되고, 3D프린팅 산업의 더욱 큰 발전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금번 시행하는 3D프린팅 안전 윤리 전문가 과정을 통해, 안전한 이용 환경과 건전한 산업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3D프린팅 안전 윤리 전문가 과정은 3월 29일 화요일부터 매월 진행한다.

한편, 3D프린팅 기술은 액체, 분말, 종이 등의 재료를 한 층씩 적재해 입체적인 물체로 프린팅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프린팅하는 대상의 3D 모델링 또는 3D 스캔 데이터를 입력하면 프린팅을 할 수 있다. 이 기술은 기계 및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교육, 건축, 예술, 의료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추세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