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오마스'로 스마트워크 하기 - < Office365를 활용한 마이 스마트워크 >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이문규 기자] 스마트워크는 각종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시간과 장소, 상황에 상관 없이 업무를 처리하는 환경을 말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노트북 등의 모바일 기기가 일반화되면서, 반드시 사무실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업무시간이 아니더라도 이들 모바일 기기로 얼마든지 일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업무를 스마트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작업을 위한 기기, 즉 노트북이나 태블릿PC는 물론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여기에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준비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일반 업무 유형은 이메일이나 문서 작성 및 편집 작업일 텐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업무용 소프트웨어는 역시 '오피스' 제품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 액셀, 파워포인트 등이다.

그동안 워드, 액셀, 파워포인트 문서를 작성하거나 수정, 편집하는 작업을 사무실(혹은 가정) 내 데스크탑PC 앞에 앉아 처리해야 했다. 이제는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 클라우드 등의 IT 기술/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혼자 혹은 여럿이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오피스365를 활용한 마이 스마트워크(이하 오마스)>는 일반적인 워드, 액셀, 파워포인트 강의 서적이 아닌, 이들 소프트웨어로 활용해 '진짜 스마트워크'를 수행하는 방법을, 누구라도 그대로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저자(박영규, 고현정 공저)는 이 책 머리말에 '실무에서 바로 쓸 수 있도록', 그리고 'IT를 몰라도 오피스365 관리자가 될 수 있도록' 썼다고 밝혔다.

Office365를 활용한 마이
스마트워크
Office365를 활용한 마이 스마트워크

실제로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참고 이미지 중심의 '따라하기'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페이지 오른쪽에는 그림, 왼쪽에는 이에 대한 설명이다. 여기에 참고할 만한 정보나 팁 등을 구석구석에 배치했다. IT를 몰라도 따라할 수 있도록 오피스365 무료판 사용신청 및 설치 방법으로 시작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의 주요 설정도 그림을 통해 자세히 설명한다.

따라하기 식의 페이지 구성
따라하기 식의 페이지 구성

앞서 언급한 대로, 이 책은 워드, 액셀, 파워포인트 등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을 토대로 하고 있지만, 다른 오피스책과는 달리 철저하게 '스마트워크 및 협업'에 초점을 맞췄다. 이에 따라 책 내용의 90%가 가상의 '업무 시나리오'에 따라 진행된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에서 제안서 만들기' 부분에서는, 사무실이 아닌 장소(외부, 가정 등)에서 여러 동료와 함께 제안서를 만들기 위한 각 기기 환경설정, 프로그램(아웃룩 메일, 일정/캘린더 등) 설정, 원격회의를 위한 스카이프 설정 및 사용, 원드라이브 활용 파일 공유 등을 다루고 있다.

가상 시나리오를 토대로 협업 환경
구축
가상 시나리오를 토대로 협업 환경 구축

이러한 시나리오는 직책, 담당업무 등에 따라 구분되며, 임원, 팀장, 관리자, 인사담당자, 고객지원담당자 등이 실무에서 접하고 겪을 수 있는 사례를 그대로 적용했다. 때문에 중소기업이나 벤처, 스타트업 등의 조직은 물론 팀/부서 단위에도 적용하기 좋다.

이 책은 두 저자가 '오마스' 오프라인 강의 활동을 하며 얻은 노하우를 e북 형태로 먼저 발간했는데, 독자와 수강자의 열화와 같은 요청으로 단행서적으로 재발간한 것이다. 물론 재발간하며 내용도 보완, 강화됐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가 일반 오피스 프로그램과 달리, 기업 내 협업 업무에 최적화된 프로그램 집합인 만큼 조직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대개 '오피스'라 하면 워드, 액셀, 파워포인트만 떠올리는데, 오피스365에는 조직 내 협업에 필요한 일정 관리, 문서관리, 원격회의, 인트라넷/그룹웨어(전자결재 등), 홈페이지/사이트 관리, 메일 계정 관리 등을 쉽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포함돼 있다.

다양한 용도의 오피스365 협업 프로그램
다양한 용도의 오피스365 협업 프로그램

참고로, 이 책의 저자인 오피스클라우드(www.officecloud.co.kr) 박영규 이사와 고현정 팀장은 현재 안양창조경제융합센터에서 '직장인들을 위한 오마스 스마트워크' 무료 강의를 매달 두 차례 진행하고 있다. 강의 신청은 오마스 홈페이지(http://www.o365smartwork.com)에서 하면 된다.

저자: 박영규, 고현정 (오피스클라우드)
출판사: 씨드러닝코리아
분량: 320쪽
가격: 18,000원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